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20316 학번 장정아 입니다!
오늘은 글 시작 전에 가볍게 질문을 하나 던져볼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_ImbqkgGgB0&t=0s
여러분들은 혹시 휴대폰을 사용하시면서 이러한 광고를 본 적이 있나요??
이러한 광고를 보고 다들 한번씩은 짜증이 난 적이 있을겁니다!!! 물론 저도 짜증났던 적이 있어요..

이 영상은 모바일 게임 광고인데요, 중국에서 개발한 양산형 게임들이 점차 증가하면서 모바일 게임 광고 또한 양산형처럼 똑같은 틀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개발한 게임만 특정 유형의 광고 형식을 사용하였는데, 언제부턴가 일본, 한국에도 유행이 되면서 한국 모바일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중국 양산형 게임 광고와 일부러 비슷하게 만드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하였죠
처음에 이런 광고들이 떴을 때는 화가 나고 재미없다는 등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였는데요, B급 감성의 스토리, 게임과는 관련 없는 전개, 사람과 성우 목소리 불일치 등 다양한 재미 요소들이 더해지면서 하나의 게임 광고 유형으로 자리를 잡을 만큼 유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산형 게임 광고들의 유형을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양산형 게임 광고 3가지 유형
1. 낚시형 광고
광고 영상에 나온 플레이 화면과 실제 게임 플레이 화면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광고 속에 등장하는 세련된 그래픽과 화려한 연출은 영상으로 제작한 것이며, 실제 게임은 그래픽이 그에 비해 난해하거나 질이 더 떨어집니다. 게임에 존재하지도 않는 콘텐츠를 광고에서 소개하면서 조금만 과금을 하면 아이템을 준다고 광고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 또한 낚시형에 속합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 이벤트에 대하여 홍보하는 광고 즉, 거짓 정보를 알리는 모바일 게임 광고를 말합니다. 다른 단어로는 허위 광고라고도 말합니다.
2. 선정적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6Mk1bLdYc04&list=PLkcjlposWyZBWCZ3epjTWRDoQsnN3puuX&index=61
심의에 맞지 않는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연출 및 게임 플레이를 보여주어 광고를 본 사람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는 광고입니다. 이러한 광고는 미성년자에게 특히 더 노출이 되도록 만드는데, 성적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서 게임을 설치하도록 만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으로 광고하는 게임은 대부분 앞서 언급한 낚시형 광고처럼 광고 내용과 게임 내용이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서투른 플레이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iXnuUCLhvQ8&t=0s
퍼즐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어린아이들도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은 문제를 두고 일부러 틀리게 플레이하여 광고를 보는 시청자를 답답하게 만듭니다. 이 유형은 대부분 게임 설치를 목적으로 하며 답답한 플레이를 보고 직접 플레이하고 싶게 유도하고 게임 안에서도 다른 양산형 게임을 광고를 보면 다음 단계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왜 이렇게 광고를 할까?
플레이 하는 사람 입장에선 허위 광고에 속아 화가 나지만, 광고하는 이 게임이 실제 플레이와 동일한지 확인하기 위해 몇천원에서 몇만원 수준의 소과금을 하는 경우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한번 과금을 시작하면 매몰 비용이 아까워져서 더 많은 과금이로 이어지게 되고, 결국 허탈감과 분노는 느끼지만 이 게임에는 중독이 되어버리는 거죠..
중국 양산형 게임들이 화려하고 스토리가 탄탄한 광고를 만드는 것 보다 금방 제작할 수 있고 제작비가 비교적 저렴한 이러한 유형의 광고를 하는 것이 더 이득을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양산형 광고 유형을 사용한 광고를 통해 유명해져서 매출까지 증가한 게임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양산형 게임 광고로 이름을 알린 게임들
1. 기적의 검
https://www.youtube.com/watch?v=ZEfAvqKyAVw&t=0s
‘죄송합니다!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는 대사로 유명해진 게임?
‘기적의 검’은 중국 4399 Korea에서 제작한 모바일 양산형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19년부터 광고를 집행하기 시작하였고 내용도 없고 질도 낮은 광고를 많이 제작하여 구글 및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엄청나게 했었습니다. 다양한 시리즈의 광고들 중에서도 ‘죄송합니다’‘저희가 잘못했습니다. 대신 무료 10연 티켓을 드리겠습니다.’ 와 같은 대사를 광고를 틀면 냅다 하는 시리즈가 있었는데요, 이 시리즈가 의외로 재미있고 어이없다는 반응을 얻어 기적의 검 광고를 패러디하는 영상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 광고가 유명해지면서 게임을 실제로 설치하고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며 결국, 중국 양산형 게임들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큼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2. 꿈의 정원
https://www.youtube.com/watch?v=zgoAtznfV-M&t=0s
‘불쌍함과 답답함을 동시에 자극한 퍼즐 게임’
‘꿈의 정원’은 미국 ‘Playrix’에서 제작한 퍼즐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16년에 출시한 게임이고 집사 협회의 엘리트 집사인 주인공이 정원을 고친다는 이야기이고 광고에서 모녀가 퍼즐 게임 실패로 인해서 고통받고 아파하는 장면이 나오게 하여 광고를 보는 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면서 안타까움과 동정심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답답한 플레이로 인해 모녀를 더 불쌍하게 만들어서 직접 게임을 설치하고 모녀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싶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막상 게임을 설치한 사람들은 모녀를 구하는 것이 주 콘텐츠가 아니어서 당황하기도 하지만 게임 자체 플레이는 재미있다는 평이 많았고 24년 3월 기준 국내 매출순위에서 애플 앱스토어 13위와 구글플레이 24위를 기록하는 등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양산형 광고를 통해 게임을 홍보를 성공시킨 케이스가 있다 보니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런 양산형 게임과 광고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댓글로 의견을 달아주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7438
https://www.pressman.kr/news/articleView.html?idxno=51070
https://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424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22917004317413
'Adverti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수 (Perfume) (11) | 2024.11.17 |
---|---|
스마트폰만 바라보는 시민들... 과연 옥외광고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5) | 2024.11.10 |
👩🍳🚗 연관성?? (6) | 2024.10.20 |
이것은 방송인가 60분짜리 광고인가?!!??!??! (10) | 2024.10.14 |
저 스토리의 주인공이 나였으면 좋겠어 - 스토리텔링 마케팅 (15) | 2024.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