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20284 박경민입니다.
세상 모든 것엔 스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주인공에 자신을 이입하면서 "아 나라면 이랬을텐데",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한번 쯤은 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을 광고에 녹여내어 사람들이 우리 제품의 스토리를 보고 그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고 싶게끔 이끌어내는 것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서술하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브랜드의 특성과 잘 어울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브랜드 자체의 스토리나 소비자의 경험담, 직접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등을 사용합니다. 브랜드 홍보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외식, 관광 등 문화산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먼저 성공 사례로는 나이키의 You can't stop us 입니다.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 신발을 판매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나이키 광고의 특징은 제품에 중점을 두고 제품만 소개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텔링이 담긴 감동적인 광고를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에 기억 속에 남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식 유튜브에 비공개가 되기 전 2020년 9월 기준 5800만 조회수를 넘긴 나이키 공식 영상중에 2번째로 많은 조회수를 달성한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찍은 장면 없이 실제 경기 장면들을 좌우로 편집해 1000시간이 넘게 걸린 광고입니다.
광고가 집행된 시기는 2020년으로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전 세계 대부분의 스포츠 경기가 중단되거나
무관중으로 진행되어 스포츠 업계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영상 중앙에 분리된 선은 코로나 라는 장애물을 상징합니다.
그럼에도 하나의 영상처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영상들은 고난 속에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스포츠 선수들을 모델로 한 이유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도 있지만,
승리를 위해 인내하며 나아가는 스포츠 선수와 코로나를 버텨내는 우리의 모습이 일맥상통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나이키는 You can't stop us라는 광고를 통해 코로나도 우리를 막을 순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나이키라는 기업을 마케팅했습니다.
실패사례로는 Kb 금융그룹의 광고를 선정했습니다.
이 광고는 아버지의 모습과 Kb 금융그룹을 연계시킨 광고입니다.
영상에서 제작진은 자녀를 둔 젊은 아버지들에게 '아동 학습 발달에 미치는 아빠의 역할'을 명목으로 몰래카메라를 실시한다. 참가자들은 질문지를 보고 웃음을 지으며 답을 적어 나갑니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주어딘 질문의 주어가 '아이'에서 '아버지'로 바뀝니다.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마지막으로 말한 건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이 "아버지에게 사랑한다고 마지막으로 말한 건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으로 바뀌는 것이 광고의 내용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아버지를 통해 든든한 평생 금융 파트너가 되겠다는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토리텔링 광고지만
영상을 다 보고 나면 Kb 금융그룹은 잘 기억에 남지 않고 스토리에 중점을 둔 마케팅이기에 내용은 좋았으나 마케팅 적인 부분으로 봤을 땐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장점
1. 스토리텔링 광고는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맥락이 있는 기억들을 더 오래 기억하기 때문에 중요한 사실을 이야기의 형태로 연결 지어 저장한다면, 기억을 쉽게 인출하고 오래 저장할 수 있습니다다. 스토리가 있는 광고가 없는 광고보다 22배 더 기억에 오래 남는 이유도 이에 기인합니다.
2. 스토리텔링 광고는 광고의 이해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나 과학적 용어를 통해 설명하기보다 이야기를 통해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단순화하기 때문입니다. 추상적인 내용이나 관념적인 것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복잡한 기능의 제품이나 무형의 서비스를 광고할 때 유용합니다
3. 스토리텔링은 광고의 설득력을 높입니다.
감성이 이성보다 강력한 창여를 유도하고 행동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불우이웃돕기를 생각하면 좋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감성이 움직이면 논리가 다소 부족하고 이성적이지 못하더라도 설득됩니다.
4. 스토리텔링이 차별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스토리를 통해 평범한 제품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게 가능합니다. 오늘날은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이 평준화되고, 신제품 출현이 잇따르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갈수록 소비자의 머릿 속에 제품이나 브랜드를 각인시키기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품에 부여합니다.
5. 스토리텔링은 광고에 대한 몰입을 유도합니다.
광고를 스킵할 수 있게 되면서 광고의 몰입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무리 장점을 나열해도 광고에 몰입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재미를 줄 수 있은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조금은 엉뚱하고, 어이가 없더라도 흥미를 끌고 계속 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https://m.blog.naver.com/lightmeup99/22208422906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55229&cid=43667&categoryId=43667
https://www.moneys.co.kr/article/2015111917488047983?type=1&outlink=1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5208
'Adverti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만 바라보는 시민들... 과연 옥외광고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5) | 2024.11.10 |
---|---|
유행이 되어버린 양산형 게임 광고?! (21) | 2024.11.05 |
👩🍳🚗 연관성?? (6) | 2024.10.20 |
이것은 방송인가 60분짜리 광고인가?!!??!??! (10) | 2024.10.14 |
"2025년 광고, 이렇게 달라진다!" (14) | 2024.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