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ing

이것은 방송인가 60분짜리 광고인가?!!??!??!

jiwoo00 2024. 10. 14. 21:03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3학번 강지우입니다 😻


유튜브 <런닝맨 - 스브스 공식채널> 런닝맨 PPL 中

혹시 이 장면!! 무슨 장면인지 알고 계신가요?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의 한 장면인데요.

이거 PPL이야? 빨리 말해”,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난 이미 이걸 좋아해!!”라는 말로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


이때, PPL이란?

PPL(간접광고)은 각종 영상 콘텐츠에 자사의 제품, 상표, 로고 등을 등장시켜 무의식적으로 관객에게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의 하나입니다.


 

2010년도, 대한민국에서 PPL에 대한 규제가 풀리며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에서

수많은 PPL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초반에는 자연스러운 상표 노출을 통한 PPL만 사용하였지만,

요즘에는 대놓고 제품에 대한 설명을하거나,

장면과 어울리지 않는 제품이 등장하는 등 과도한 PP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현판(방심위 제공)

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간접광고 상품의 시식 장면을 과도하게 부각하거나 상호와 상품명 등을

자막·음성으로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방송들에게 '주의' 처분을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은 달랐습니다. 😲

 

유튜브 <런닝맨 - 스브스 공식채널> 런닝맨 PPL편 댓글 中

과도한 PPL에 눈살을 찌푸리는것이 아닌 오히려 재밌다, 신박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

심지어 이러한 방식으로 PPL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대박난 경우도 많있습니다.

 

바로바로 TVN드라마 미생인데요!!

TVN<미생>中

치열한 삶에서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은 tvN '미생'에서는 '맥심'이 성공적인 PPL 사례로 꼽힙니다!!

 

드라마 '미생'에서는 틈만 나면 인스턴트커피 '맥심'을 마시며 머리를 식히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특히 장그래가 탕비실에서 인스턴트커피를 마시는 모습이 자주 나오자

방영 후 맥심의 인스턴트커피의 매출은 무려 106%나 늘었습니다. 😎

당시 식품 업계에서는 맥심이 '미생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입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방송업계에서 PPL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여러분들은 '숏츠'를 자주 보시나요?

저는 하루에 1시간씩은 보는 것 같은데요ㅎㅎ..

이렇듯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짧은 영상만 고집하는 경향이 강하며 도파민이 중독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5초, 길게는 15초짜리 광고를 시청하지 않기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을

정기결제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광고 포화와 소비자의 광고 혐오가 많아지고 있는 지금 PPL은 콘텐츠의 인기에 녹아들어 

미묘한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조성해주기 때문에

많은 방송에서 PPL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코바코MCR2019 (단위:%)

또한, 이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PPL이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PL도입 효과에 관한 연구(최현철):본문中>

PPL은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PPL은 비용대비 도달률이 높은 것이 특징인데,

특히 인지도가 없는 기업이나 브랜드의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PPL이 상품의 인지도, 선호도, 정보습득,

구매의사, 구매행위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PPL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제작비 보충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드라마나 예능 한편을 찍기 위해서는 섭외비, 세팅장, 장소 등등으로 인한 제작비가 어마어마하게 듭니다. 

기본적인 예산으로는 완벽한 방송이 나올 수 없기때문에 PPL을 통해 광고주들에게 받는

광고비용으로 더욱더 멋진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방송이 탄생하게 된것입니다.

TVN드라마<도깨비 8화中>

한때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도깨비'에는 1회부터 16회까지 무려 270개의 PPL장면이 등장했습니다!

시청자들은 1회 방송분을 시청할 때마다 약 17건의 PPL장면을 본 셈입니다.

5회의 경우 무려 33차례의 PPL장면이 노출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PPL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런 PPL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PL을 통해 제작비 충당 등을 통한 완벽한 

방송을 보게 되어서 좋으신가요? 아니면 뜬금없는 장면의 등장으로 불편하신가요? 댓글을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참고문헌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752

 

‘도깨비’ PPL을 모두 세어봤습니다 - 미디어오늘

미디어오늘이 tvN 10주년 특별기획 금토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이하 도깨비)의 1회부터 16회까지 모든 방송분을 확인한 결과 270개의 PPL(간접광고) 장면을 잡아냈다. 시청자들은 1회

www.mediatoday.co.kr

http://www.sobilife.com/news/articleView.html?idxno=21819

 

PPL은 규제에도 불구하고 왜 확산되는 것일까? - 소비라이프

[소비라이프/양유준 소비자기자]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것 때문에 눈살을 찌푸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PPL이다. PPL은 다수 드라마 혹은 여러 디지털 콘

www.sobilife.com

https://www.ajunews.com/view/20220927082542849

 

​방심위, SBS 런닝맨 과도한 PPL 등에 '주의' 결정 | 아주경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가 SBS-TV 런닝맨 등 5건에 대해 법정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27일 방통심의위에 따르면 SBS 런닝맨은 출연자들 대화와 자막으로...

www.ajunews.com

https://youtu.be/fvDBOCrOL4E?si=4KDWChujfa6J-D4F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7962

 

'미생효과' , 자연스러운 PPL 연출로 몰입감 높여 - 소비자평가

 소비자들은 짧은 광고 영상이나 CF등 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 기업을 홍보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자 

www.iconsumer.or.kr

 

'Adverti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연관성??  (2) 2024.10.20
"2025년 광고, 이렇게 달라진다!"  (10) 2024.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