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rend

콘서트 가본 사람 여기 모여라!

20221097정민호 2024. 12. 2. 22:18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21097 정민호입니다:)

 

여러분은 살면서 '콘서트'를 보러 간 적 있으신가요?

 

저는 밴드 장르를 좋아해서 관련된 콘서트를 가본 경험이 여러번 있습니다!

 

저번주에도 'wave to earth' 밴드의 콘서트에도 다녀왔는데요!!

저번주 무신사에서 같이 일하는 직원들과 다녀온 콘서트 사진 :)

 

문득! 콘서트장에서 판매되는 'MD' 상품의 마케팅에 대해 궁금해져서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MD란?

 

'Merchandise' (물품, 상품)의 줄임말로

 

특정 브랜드와 관련된 홍보용 상품을 뜻합니다.

 

흔히 '굿즈'라고도 불립니다.

출처: wave to earth 공식 인스타그램

 

이러한 MD상품은 단순히 팬심을 채워주는 것을 넘어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자 수익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왜 살까?

 

콘서트에서"만" 파는 MD는 단순히 구매하고 끝나는 물건이 아니라

 

그 공연에서 느낀 감정, 추억을

 

손에 잡히는 형태로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옷을 구매하게 되면

 

그 옷을 입을때마다 공연날 느꼈던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는 일종의 '향수' 역할을 합니다.

2023년 밴드 실리카겔 MD

 

위에 사진은 작년에 밴드 '실리카겔' MD제품으로 직접 구매한 제품입니다.

 

최근 날씨가 풀려 후드를 입는날이 많아졌는데 

 

저 제품을 입을때마다 작년 콘서트 생각이 나고 영상을 찾아보곤 합니다ㅎㅎ


마케팅 전략

 

콘서트MD는 구매하는 시간과 수량을 제한하여 구매 욕구를 극대화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효과'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지금 사지 않으면 못산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구매를 하게 만듭니다.

 

또한 SNS를 활용하여 사전에 MD 종류와 가격을 알려주지만

 

수량을 알려주지는 않아

 

콘서트 관객들끼리 사전에 소통하면서 얼마나 남았는지 공유하는 문화도 생겼습니다.

 

한정적인 수량으로 인해 콘서트MD 구매 오픈 전 사람들은 미리 줄을 서기도 합니다.

2023 실리카겔 콘서트

 

작년 밴드 실리카겔 콘서트는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렸는데

 

근처 역인 한강진역까지 MD구매줄이 이어진걸 볼 수 있습니다.

 

2024 실리카겔 콘서트

 

5월에 열린 올해 콘서트도 무더위 속 3시간이라는 MD줄을 기록했습니다.


수익성

 

콘서트MD는 티켓 판매에 이어 중요한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MD는 '원가 대비 높은 가격에 판매 되어 이익률이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기 아티스트의 경우 콘서트 시작 전 매진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을 가져옵니다.

 

BTS의 경우 MD 판매만으로 수십에서 수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이데일리

 

"방방콘 더 라이브" 온라인으로 진행한 콘서트는

 

MD수익이 티켓수익을 넘어서는 상황도 생겼습니다.


성공사례

 

BTS는 미국 콘서트에서 자신들의 응원봉인 '아미밤' 판매 수익만

 

100억원을 달성하였다.

아미밤 실물
출처: 다음 중앙일보

 

또한

 

SM은 콘서트MD(기획상품) 확대로 작년보다 올해 31.1%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경제

 


결론

 

이렇듯 콘서트MD는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공연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콘서트에 가서 MD를 구매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여러분의 경험을 댓글에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236566625932592&mediaCodeNo=258

 

BTS 온라인 콘서트, 10분당 얼마 벌었나?

BTS 온라인 콘서트 10분에 얼마나 벌었을까 ‘18억1000만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10~11일 양일간 개최한 온라인 콘서트 ‘맵 오브 더 솔 원’(BTS MAP OF THE SOUL ON:E)에서 10분당 벌어들인 티켓

m.edaily.co.kr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10512997

 

SM, 3분기 매출·영업익 감소…음반 판매 '주춤'·공연은 '증가'

SM, 3분기 매출·영업익 감소…음반 판매 '주춤'·공연은 '증가', 3분기 매출 2422억·영업이익 133억 음반 판매량 및 계열사 매출 감소 공연·MD 매출은 55.9%·31.1% 큰 폭 증가 4분기 및 내년 1분기 풍성

www.hankyung.com

https://v.daum.net/v/EwanNtFfAJ?f=p

 

BTS 美콘서트에 500만원씩 쓴 아미..응원봉만 100억원치 팔렸다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콘서트를 제대로 즐기려면 관람객 한 명당 최소 500만원을 지출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서트, 애프터파티(뒤풀이), 사진전 등 기본적인 행사 입장료만 더해도 100만

v.daum.net

https://m.blog.naver.com/gokams_kopis/221322170484

 

[공연 인사이드] "공연 MD에 대한 모든 것", 공연의 감동을 두 배로!

뮤지컬을 중심으로 공연시장이 발전하고, 그에 따라 공연 마니아층이 형성되었는데요. '회전문 관객'이라는...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