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스포츠와 캐릭터의 콜라보가 편의점까지? 팬덤 확장의 비결은?!⚽️

yoon704 2024. 12. 3. 10:33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김윤혜입니다!

✧⁺⸜₍ᐢ.𓂂.ᐢ₎⸝⁺✧

 

여러분들은 좋아하는 스포츠가 있으신가요?

⚾️야구? ⚽️축구? 🏀농구? 🏐배구?

등등

이렇게 다양한 스포츠들이 있는데

요즘 스포츠와 캐릭터가 협업하여 팬층을 많이 넓히고 있는 걸 눈치 채셨나요?👀

 

제가 오늘 쓸 주제와 아주 연관있는!

"하비슈머"

취미생활에 적즉적으로 소비하는 사람을 뜻하는데요.

 

최근들어 KBO야구리그와 K리그에서 하비슈머의 팬심을 겨냥한 마케팅을 강화하여 충성 고객을 유입하고,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저는 K리그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K리그에서는 산리오 캐릭터즈들과 콜라보하여 팝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실내) 잠실 롯데뭘드몰 1층 아트리움과 (실외) 롯데타워 월드파크(잔디광장)

FC 7-ELEVEN과 함께 2024.07.19~08.11 까지

두 곳에서 동시에 팝업을 운영했습니다.


전북-포차코, FC서울-헬로키티, 울산-시나모롤,

강원FC-쿠로미, 대구FC- 마이멜로디 등등 각 팀 마다 캐릭터를 부여하여 굿즈를 판매했습니다.

 

기간 한정 판매다 보니 더욱더 열기가 뜨거웠는데요-

웨이팅이 필수였고, 10분 당 50~70명 정도 꾸준히 들어갔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 팝업의 인기에 힘입어서 부산에서 앵콜 팝업스토어를 2024.09.12~9.29일까지 진행했습니다.✨

25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아오고,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역대 팝업스토어 중 매출 1위도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때 판매한 다양한 굿즈들을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굿즈들이 있으며, 꼭 축구 팬이 아니더라도 소비욕구를 자극 시키는 느낌입니다...💓

만약 축구도 좋아하고 산리오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하비슈머로 여러 굿즈들을 다- 살 수 있을 거 같아요!


또한, 팝업에는 세븐앱으로 예약주문을 해야지만 살 수 있는 한정 판매까지 하게 되면서

더더 팬들의 마음을 자극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캐리어, 트레이닝 복 2종, 팀 유니폼 등을 한정판매 진행했습니다.

또 콜라보한 유니폼에 현장에서 등번호+선수이름까지

마킹이 가능하여 더더 인기가 많았던 거 같아요👍🏻


이런 마케팅이 편의점까지 이어져서 K리그 유니폼을 입은 산리오 인형에 포토카드 등을 스포츠 특화점과

편의점에서까지도 스포츠 팬심을 끌어들이긱 위해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인형, 키링 등 다양한 제춤을 스포츠 특화점 69곳에서 더 다양한 굿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GS25와 CU도 스포츠 마케팅에 힘을 가하고 있으며, GS25는 FC서울과 협업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CU는 e스포츠 팬층 확보을 위해 T1과 협업한 상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편의점, 캐릭터들과 콜라보한 마케팅으로 편의점의 주요 소비층인 10대부터 30대까지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렌드모니터의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에 따르면 1200명 응답자 중

스포츠 팬덤의 성,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비율은 82.3%로 높은 수치일 정도로

성별 상관없이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도 혹시 편의점에 가서 캐릭터와 콜라보 된 굿즈를 보게 된다면,

아! 여러 다양한 팬층과 하비슈머를 공략하기 위해서 굿즈를 출시했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어떻게 다양한 굿즈들이 판매하고 있는지 구경하면 어떨까요?👍🏻

‎𐔌ᵔ ܸ>⩊< ͡ 𐦯ᡣ𐭩


참고자료

 

 

동네 편의점에 ‘K리그 산리오’?…편의점 스포츠 대전 '빵빵' [언박싱]

[헤럴드경제=김벼리 기자] K리그 유니폼을 입은 산리오 인형에 포토카드, 그리고 스포츠 특화매장까지. 편의점이 스포츠 팬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세

biz.heraldcorp.com

 

 

‘굿즈 매장으로 변신’편의점, 스포츠 콜라보로 소비자층 넓힌다 - 한스경제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편의점이 야구, 축구 등 프로 스포츠와 협업한 상품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최근 스포츠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협업 제품을 통한 매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www.hansbiz.co.kr

 

 

'웨이팅은 기본→줄줄이 매진' K리그X산리오 팝업스토어, 오프라인부터 온…

'지방러는 웁니다~', '대기 800번대 받았습니다…'.'FC세븐일레븐 with K리그 X 산리오캐릭터즈 팝업스토어'가 말 그대로 '대박'났…

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