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10256김유진 입니다
여러분은 교보문고를 자주 가시나요?
저는 사실 서점을 잘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보문고만 가면 시간가는지 모르고 책구경을 하는데요
왜 그런지 궁금증에서 시작되어 교보문고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보문고는 향기 마케팅을 이용하는데요
향기 마케팅이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이다. 향기와 아로마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를 촉진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향기 마케팅은 심리학 용어 '프루스트 효과'에서 발전된 마케팅입니다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특정한 향기가 강렬한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프루스트 효과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이들은 냄새 감각이 기억과 감정에 관여하는 대뇌의 임파장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합니다
향기 마케팅의 사례1
교보문고
향기마케팅의 성공사럐로 교보문고가 있습니다
매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고 경험을 오래 기억시키기 위해 향을 만들었다 교보문고의 향은 고객들에게 출처를 알고 싶다는 의견을 반영해 향기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향기 마케팅의 사례2
영국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
러쉬는 입구에 입욕제와 비누를 포장없이 진열해 화려한 색감 을 고객들에게 자극 하고 특유의 향을 자극해 매장으로의 방문을 유도하여 자유롭게 이용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되어 소비욕국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 문헌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5088
향기 마케팅의 효과: 교보문고 향기에 이끌리는 사람들 - 소비자평가
겨울만 되면 길거리에서 퍼지는 군고구마 냄새, 과거의 연인이 쓰던 향수의 냄새, 어렸을 적 엄마가 이불빨래를 하고 나면 나는 포근한 냄새…향기는 유독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이것은 실제
www.iconsumer.or.kr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3488
“향으로 힐링 해볼까”···지금은 ‘향기 마케팅’ 전쟁 중
[이뉴스투데이 주다솔 기자] 코로나19가 시작된 후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며 향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향기 시장이 점차 커지고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업들은 시그
www.e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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