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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만 보고 발급 받는다고? 카드 업계의 새로운 마케팅 '캐릭터 콜라보'

20210257 김정화 2024. 11. 29. 18:39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10257 김정화입니다.
 
혹시 여러분의 지갑 속 캐릭터가 그려진 체크카드가 하나씩은 있지 않으신가요?
아마 '디자인'만 보고 발급받은 카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꽤 많을 것 같은데요ㅎㅎ!!

 
 
 

오늘은 카드업계의 새로운 경쟁요소로 자리잡은 '캐릭터 콜라보' 마케팅에 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최근 많은 카드업계에서 캐릭터 협업을 통한 카드 상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신한카드, KB국민카드, 농협카드,브릿지 경제

 
‘디자인이 혜택’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지금,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7명이 ‘디자인’ 때문에 카드를 발급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혜택도 중요하지만 플레이트 디자인 또한 카드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카드사들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디자인 요소를 강화하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플레이트 디자인'이란 단순 디자인, 캐릭터, 소재 등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캐릭터 콜라보 카드 상품은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을 내세워 개성을 중시하는 MZ 세대를 저격하는
카드업계의 새로운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결제 도구를 넘어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굿즈’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캐릭터 카드 인기의 시초는 2017년 카카오뱅크에서 시작한 ‘카카오 프렌즈 체크카드’였습니다.
해당 카드는 출시 일주일 만에 100만 장의 발급 수를 넘어섰습니다.

출처: 카카오뱅크
 

이어 미니언즈, 펭수 등의 캐릭터가 인기를 끌며 캐릭터 카드의 열풍을 이어나갔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카드사들은 캐릭터 회사와의 콜라보와 동시에 선착순 발급한정수량 출시 등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제주은행에서는 제주 로컬 수제 푸딩 브랜드 '우무(UMU)'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카드(선착순 총 3000매)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카드는 우무 설립일과 같은 날에 출시되어 의미가 깊었으며,
도내 청년 기업들이 지역 금융과 상생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출처: 제주은행

 


 
많은 카드업계 중 특히 ‘신한카드’
가장 적극적으로 캐릭터 콜라보 상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2030 고객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는 이미 캐릭터 카드가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에 신한카드에는 '캐릭터 부자', '캐릭터 맛집' 등의 수식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출처: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출시한 산리오 캐릭터 카드는
 SNS에 발급 인증 게시글이 꾸준히 올라올 정도로 인기를 끌며
품귀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소비자들을 타겟팅한 캐릭터 카드 상품을 꾸준히 개발해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신한카드의 캐릭터 콜라보 카드 중 저의 눈을 사로잡은 카드가 있었는데요,
바로 ‘짱구는 못말려’와 콜라보한 ‘신한카드 픽 E•I’입니다.
해당 카드는 주 고객인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영역 서비스는 공통으로 제공하면서,
MBTI를 기반으로 짱구가 그려진 카드는 E, 흰둥이가 그려진 카드는 I를 의미하며, 각각 다른 혜택을 제공합니다.
 

출처: 신한카드

 
짱구가 그려진 카드는 외향적인 ‘E’ 성격에 맞추어
놀이 영역(사진관, 볼링장, 테니스장) 혹은 맛집 가맹점 등에서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흰둥이가 그려진 카드는 내향적인 ‘I’ 성격에 맞추어
디지털 구독 서비스(멜론, 지니, 유튜브, 티빙, 리디북스) 혹은 온라인 쇼핑몰 가맹점(쿠팡, 롯데ON, 올리브영 온라인 몰, 무신사)에서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짱구와 흰둥이 카드의 인기에 힘입어,
소비자들의 투표를 통해 '오수(E)'와 '맹구(I)'가 그려진 캐릭터 카드가 추가적으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인기 캐릭터 짱구와 콜라보함과 동시에, MBTI적 요소를 녹여내었다는 점이 정말 흥미롭지 않나요?
캐릭터 특성이 반영된 혜택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한 성공적인 사례였습니다!

 
 


 
카드사들은 콜라보에서 멈추지 않고 관련 이벤트들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앞서 이야기 한 신한카드의 경우
짱구 굿즈 기획전을 오픈하여 전 제품 30% 할인 쿠폰(선착순 1천 매)을 증정하고,
이벤트 응모 후 행사 기간 내 짱구 Pick I/E 카드로 해당 기획전 결제 시 이용금액 10% 추가 캐시백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하나카드와 카카오페이가 콜라보 하여 출시된 춘식이 캐릭터가 그려진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출시를 기념하여 '트래블로그와 함께 혜택췤'이라는 주제로 론칭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스타일 췍'에서는 나의 여행 스타일을 두고 총 1000만원 빵 파이트 대결을,
'적립 췍'에서는 국내와 해외에서 첫 결제 시 각각 2000 하나 머니가 적립되며,
첫 환전 시 1000 하나머니가 추가 적립되는 이벤트"였습니다.


 

그렇다면, 카드업계에서 MZ세대를 겨냥한 상품을 계속해서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미래의 주소비층이 될 MZ 세대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KB 금융연구소는 “소득활동에 대한 참여를 점차 확대하고 있는 Z세대가
향후 강력한 소비 주체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글로벌 금융사들은 이들을 핵심 고객으로 타깃팅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MZ 세대들은 최신 트렌드에 반응하며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며,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를 선호하는 '큐렌들리' 트렌드를 주도하는 MZ 세대들에게
캐릭터 콜라보 카드 상품은 큰 인기를 끌 수 밖에 없었겠죠?
 
이러한 이유로 많은 카드업계에서 MZ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경쟁요소로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콜라보 카드가 출시되고 있는 상황 속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이제는 주소비층 맞춤형 혜택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는 어떤 캐릭터와의 콜라보 카드가 출시될지 기대가 됩니다~!!
 
 
 
 

출처: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딜사이트 경제 TV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 기업이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을 장악하고,
이들의 주도하에 간편결제가 확산되면서
실물 카드의 사용과 발급 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신용카드에 비해 혜택이 적은 체크카드의 경우 그 감소세가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체크카드 발급 수는 지난 2019년 약 1억 1070만장을 기록한 뒤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지난 2013년 이후 7년 만의 감소 전환입니다.
 
2022년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총 2873명을 대상으로 실물카드의 필요성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과반인 53.5%가 '실물 카드는 없어도 된다'라고 응답했을 만큼 위축되고 있는
실물 카드 발급 위축 상황,
과연 캐릭터 카드가 극복시킬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캐릭터 콜라보 카드의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례1 – 신한카드 ‘최고심’ 카드

 

출처: 신한카드

신한카드와 ‘최고심’ 캐릭터가 만난 해당 카드는
MZ 세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를 사용하여 그들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냈습니다.
캐릭터와 함께 ‘사보자고’, ‘갓생사는 토끼’ 등의 유행어를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사례– KB국민카드 ‘토심이 첵첵’ 체크카드

출처: KB국민카드

 
카카오톡 채팅에서 인기를 끄는 ‘토심이와 토뭉이’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카드로
MZ 세대를 저격하여 9가지 영역(편의점, 커피, 영화 등)으로 나눠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여
실용적인 소비를 장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사례3 – 신한카드 SOL트래블 체크카드 X 도라에몽

출처: 신한카드

 
신한카드의 ‘쏠(SOL)트래블 체크카드’는 출시 5개월 만에 카드 발급 100만 장을 돌파할 정도로
트래블 특화 카드로써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도라에몽과의 콜라보를 통해 해외 특화 상품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였습니다.
 
 
 
사례4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X 망그러진 곰

출처: 망그러진 곰 인스타그램

가장 많은 투표수를 얻은 2가지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으며, 연회비 캐시백도 진행되었습니다.
2023년 9월에 출시한 상품으로 더 이상 발급받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들은 '체크카드도 출시해달라'는 아쉬운 반응을 보일 정도로 귀여운 디자인을 자랑했습니다.


제가 소개한 캐릭터 카드 중 여러분의 흥미를 끈 혹은 이미 발급받으신 카드가 있었나요??
저는 이 글을  작성하며 귀여운 캐릭터 카드를 새로 발급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혹시 추천해 주고 싶은 캐릭터 카드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
 


[레퍼런스]
https://www.viva100.com/article/20241107500698

'MZ 사로잡자'…카드업계, 캐릭터 콜라보 열풍

카드업계가 인기 캐릭터와 협업한 카드를 연달아 출시하며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다양한 혜택과 함께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을 내세워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카드업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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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8419443&memberNo=25584196&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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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314003

디자인이 혜택인 '신한카드'...MZ세대 소장욕구 자극 - 녹색경제신문

신한카드가 캐릭터·디자인 협업을 통한 카드 상품으로 젊은 층 고객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혜택도 중요하지만 플레이트 디자인 또한 카드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www.greened.kr

https://www.ziksir.com/news/articleView.html?idxno=5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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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ews1.kr/local/jeju/5589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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