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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아이돌의 앰버서더 마케팅, "아이돌, 인간 명품이 되다"

jii0333 2024. 11. 26. 16:21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한현지입니다!

 

 

"인간 구찌"

"인간 샤넬"

 

 

이 말 들어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명품 앰버서더로 선정된 스타와 그 명품의 이미지가 찰떡같이 어울릴 때 붙는 별명인데요!

 

앰버서더 마케팅

 

대체 무엇일까요?

 

아이돌 앰버서더 마케팅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K-POP 아이돌을 홍보 대사(앰버서더)로

선정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이 전략은

 

1. 아이돌의 높은 인지도

2. 팬덤을 활용한 브랜드 가치 상승

3. 목표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데요

 

이 마케팅 전략은 왜 활용할까요?


1. 광고 모델을 넘어서는 영향력

샤넬 앰버서더 블랙핑크 제니

앰버서더는 특정 제품 광고에 그치지 않고, 일상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대중에게 노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쉽게 말해,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 역시 k-POP 스타의 명성을 활용하며 상호이익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샤넬의 앰버서더인 블랙핑크 제니는 '인간 샤넬'로 불리며

브랜드 이미지를 돋보이게 했고,

 

디올 엠버서더 블랙핑크 지수

 

지수는 디올과 어울리는 우아한 매력으로

'인간 디올'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성공적인 앰버서더 활동은 스타와 브랜드 모두의 가치를 극대화하죠!👍🏻

 


 

2. 글로벌 시장 확장

 

아이돌은 K-POP의 세계적 인기와 함께 전 세계적인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명품 브랜드는 아이돌의 글로벌 영향력을 활용해 아시아를 넘어 북미, 유럽, 중동 등 

다양한 시장에서 브랜드 가시성을 확대할 수 잇습니다. 특히, 아이돌이 가진 문화적 다리 역할은

브랜드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3. 세대 공감과 젊은 고객층 확보

 

명품 브랜드는 종종 '젊은 세대와 거리감이 있다'는 인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이돌 앰버서더는 젊은 층이 친숙하게 느끼는 인물이기 때문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현대적이고

트렌디하게 바꾸는 데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관심을 끌고, 명품 소비자로

전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 지 만

 

이러한 좋은 점만 있을 것 같은 아이돌 앰버서더 마케팅의 큰 단점도 있는데요..!

아이돌 앰버서더의 연령대가 더 낮아지면서

아이돌을 선망하는 10대들에게 명품 소비를 부추긴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또래 아이돌을 따라 명품을 구매하려 하고, 경제적 부담이 부모나

아르바이트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으며 이는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할 위험이 있습니다.

 

아이돌의 영향력은 단순히 브랜드 매출 증대에 그쳐선 안되며,

건강한 소비 기준을 제시해야하는 의무가 있어 사회적 가치와 조화를 이루는

책임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꾸준한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이돌 앰버서더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