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학번 김동철입니다!
다들 좋아하는 스포츠가 있으신가요?
스포츠는 다양한 연령층과 취향을 아우르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분야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스포츠와 협업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전략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인기 있었던 스포츠 콜라보 마케팅 사례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례 1 : KBO 한국프로야구
최근 프로야구 KIA가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삼성을 꺾고
7년 만에 통산 12번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올 시즌 프로야구는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2024 KBO리그는 한국 프로 스포츠 사상 최초로
시즌 1000만 관중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러한 역대급 흥행을 이끌어 가고 있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프로야구 구단과 IP의 콜라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BO 9개 구단과 콜라보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슈야와 토야' 입니다.
토끼 캐릭터가 각 구단의 유니폼을 입고,
야구 경기 관람 시 팬이 느낄 법한 감정과 응원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활용도 높은 이 이모티콘 덕분에 팬들은
온라인 상에서도 색다른 응원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모티콘 콜라보에 참여하지 않은 기아 타이거즈는
자체 이모티콘을 출시할 예정이고
SSG는 구단 자체 캐릭터는 '랜디'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대표적인 KBO 리그와의 콜라보는 바로 '홈런볼' 입니다!
야구 직관 필수템으로 꼽히는 해태제과의 홈런볼 패키지에는
각 구단의 마스코트와 팀 로고, 상징 컬러가 함께 그려져 있습니다.
이번 콜라보의 재미 포인트가 있었는데요.
바로 해당 제품이 지역 한정으로 출시되는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해당 제품은 올해 9월까지 각 지역별로 5만 봉지만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각 구단의 연고 지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홈런볼은
제품의 희소성 덕분에 팬덤의 구매 욕구가 더욱 자극되어
한국 프로야구의 인기를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 콜라보 마케팅이었습니다.
사례 2 : LCK T1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LoL) 2024 월즈 챔피언십에서 T1이
중국의 BLG를 꺾고 5회 우승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T1은 LCK 리그 내에서
가장 큰 팬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CU와의 콜라보 상품인 'T1 간편식' 입니다.
CU는 2022년 10월 T1과 첫 콜라보 상품 출시 당시 누적 판매량 750만개를,
올해 4월 2탄 상품들도 큰 인기를 끌며 누적 90만개가 넘게 판매됐습니다.
T1 간편식은 선수단의 뜨거운 인기와 상품의 높은 품질로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국제대회에서도 T1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패키징에 역대 우승 횟수였던 4성 별이 담겨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아모레퍼시픽과의 콜라보 상품인 '립 슬리핑 마스크' 입니다.
이 한정판 라네즈 '립 스리핑 마스크'는 T1 선수들이 직접 선택한 다섯가지 향을 골라 특별함을 더했으며
구매 고객에게는 포토카드 / 스티커 팩 / 마그넷 등 다양한 굿즈도 증정하였습니다.
무신사에서 실시간으로 해당 제품을 소개하는 방송을 진행한 결과
2분20초 만에 준비된 수량이 전량 소진될 만큼 큰 이슈 몰이를 하였습니다!
스포츠와 콜라보 마케팅은 팬들에게는 즐거움과 소속감을,
브랜드에게는 소비자와의 연결 기회를 제공합니다.
향후에도 스포츠와 브랜드의 협업은 계속해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스포츠와 브랜드가 새로운 팬층을 확보하기 위해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서로가 윈윈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
https://imnews.imbc.com/news/2024/sports/article/6650704_36466.html
프로야구 KIA, 7년 만에 한국시리즈 우승 'V12'‥MVP 김선빈
프로야구 KIA가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삼성을 꺾고 7년 만에 통산 12번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KIA는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삼성과의 한국시리즈 5차전에서 7대5로 역...
imnews.imbc.com
https://www.yna.co.kr/view/AKR20240708042300030
해태제과 '야구 9개 구단 한정판' 홈런볼 출시…롯데는 빠져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해태제과는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손잡고 야구팬을 위한 지역 한정판 홈런볼을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www.yna.co.kr
역대급 흥행을 보이는 KBO리그! 프로야구 흥행은 '콜라보 마케팅' 덕분?! | 고구마팜
요즘 프로야구 콜라보는 이렇게 한다고요!
gogumafarm.kr
https://www.mk.co.kr/news/sports/11157744
통산 5회 우승 달성한 ‘페이커’ 이상혁, 2024 롤드컵 MVP 선정 - 매일경제
리그 오브 레전드(LoL) 2024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결승 최고의 선수(MVP)는 ‘페이커’ 이상혁으로 결정됐다. 통산 다섯 번째 우승의 감격을 맛본 이상혁은 T1이 정상에 오르는데 핵심 역할을 했다
www.mk.co.kr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17708
라네즈, T1 콜라보 한정판 립 슬리핑 마스크 출시 - 열린뉴스통신
(서울=열린뉴스통신) 이초록 기자 = 아모레퍼시픽은 라네즈와 글로벌 e스포츠 구단 SK Telecom CS T1이 협업을 통해 \'립 슬리핑 마스크\'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립 슬리핑 마스크는 3초에 1개씩 판
www.onews.tv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92413311462664
T1 굿즈 내놓자 2분20초만에 완판...화장품업계 협업 마케팅 열풍 -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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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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