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손정민입니다.
게임, 그리고 e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근에 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어제 '리그 오브 레전드 2024 월드 챔피언십 결승' 경기가 있었는데요,
중국 프로팀인 BLG 상대로 대한민국 프로팀인 T1이 3:2라는, 치열한 접전 끝에
우승을 차지하고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
이번에 우승한 T1을 대표하는 선수라고 한다면 당연히 'Faker 이상혁' 선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우승을 포함해 월드 챔피언십에서 5번의 우승, 또 다른 국제 대회인 MSI에서 2회 우승,
국내 프로 리그인 LCK에서 10회 우승, 프로게이머 누적 상금 전 세계 1위 등 리그 오브 레전드 선수들 중에서
그 누구보다 압도적인 커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페이커 선수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프로 입단 이후
팀을 한번도 바꾸지 않은 '원 클럽 맨' 이자 '프랜차이즈 스타' 라는 것인데요.
오늘은 페이커 선수와 같은 프렌차이즈 스타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스타란 흔히 말하는 팀의 간판 선수 입니다.
'프로에 데뷔한 팀에서 쭉 선수생활을 하면서 팬들에게 인정을 받은 선수’들을
프랜차이즈 스타로 부르곤 합니다.
흔히 한 팀에서 오래 뛴 선수를 두고 ‘원 클럽 맨’이라고 하는데,
프랜차이즈 스타는 그보다 더 높은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실력과 팀을 향한 애정, 여기에 팬들을 아끼는 마음까지 있어야
팬들이 인정하는 프랜차이즈 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스타는 팀과 리그에 여러 가지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는데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1. 티켓 판매 증가
프랜차이즈 스타가 있는 팀은 관중 수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T1을 예시로 말씀을 드리면 위 통계는 LCK 뷰어쉽 순위를 기록한 통계입니다.
확실한 프랜차이즈 스타를 보유하고 있는 T1의 경기 뷰어쉽이
1~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경기장 관객 수가 늘어나면 티켓 판매 수익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됩니다.
2. 굿즈 및 상품 판매 증가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 스타가 소속된 팀은 선수와 관련된 굿즈 (유니폼, 장비, 사인볼 등)
판매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FC바르셀로나에서 뛰었던 리오넬 메시의 유니폼이
시즌마다 약 407억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던 것이 있습니다.
3. 스폰서십 및 광고 수익 확대
프랜차이즈 스타는 팀과 리그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프랜차이즈 스타가 팀에 있을 경우, 팀은 더 많은 스폰서십 기회를 얻게 되며,
광고 계약도 늘어납니다.
이렇게 오늘은 프랜차이즈 스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목처럼 팀을 상징하는 얼굴이자 팀과의 유대를 가진 프랜차이즈 스타,
프로 리그의 인지도와 발전에 좋은 영향을 주는 만큼
더 많은 프랜차이즈 스타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프랜차이즈 스타가 뭐길래, ‘우리 팀’ 대표하는 ‘우리 선수’
한선수, 서재덕, 양효진, 김희진.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신인 드래프트 지명 팀 ...
thespike.co.kr
[마케팅 칼럼] 프랜차이즈 스타, 황금알을 낳는 거위 | 밸류체인타임스 : 밸류체인타임스 오피니
출처=(flickr)[밸류체인타임스=서반석 인재기자] 대부분 인기스포츠에는 이적시장이 존재한다. 팀이 선수를 매각하거나 선수가 팀을 떠나고 싶을 때, 이적시장은 활기를 띤다. 팀에 대한 애정이
www.valuetimes.co.kr
'Marketing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T에서 다시 영화관으로: 이색적인 영화 홍보 마케팅🎬 (12) | 2024.11.05 |
---|---|
“욜로(YOLO)는 가고 요노(YONO)가 온다” (8) | 2024.11.04 |
지속가능한 소비 (14) | 2024.10.29 |
프로야구, 1000만 관중 돌파?! (12) | 2024.10.29 |
매일매일 선물을? 크리스마스 대표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 (9) | 2024.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