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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선물을? 크리스마스 대표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

20210257 김정화 2024. 10. 28. 10:10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10257 김정화입니다.

 

여러분은 1년 중 가장 좋아하는 날이 언제이신가요?

저는 생일만큼이나 크리스마스를 정말 좋아합니다! 

아마 저만큼이나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것은 크리스마스 대표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입니다.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er)


12월 1일부터 24일 혹은 25일까지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하나씩 선물을 열어보는 형식의 달력


 

 

여러분들은 어드벤트 캘린더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드벤트 캘린더는 19세기 독일에서 촛불을 켜거나 벽에 기록을 하며

크리스마스가 오기까지를 카운트다운하는 풍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달력에 작은 문을 만들어 문을 열어보면 성경 그림이나 구절을 숨겨두는 것으로 시작되었던 어드벤트 캘린더가

브랜드의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되면서 지금의 어드밴트 캘린더는 크리스마스가 오기 전까지 

하루에 한 칸씩 서랍을 열어 매일 작은 선물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연말의 대표적인 <시즌 마케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시즌 마케팅>이란,

명절, 크리스마스 등 상징적인 기념일 혹은 특정 계절의 콘셉트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높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해

제품 및 서비스의 매출과 광고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집중적 홍보 활동을 의미합니다.

시즌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브랜드에서는 많은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시즌에 특정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것 같다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반영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홍보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습니다.

<시즌마케팅을 위한 주요 키워드>


매일 새로운 상품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연말의 분위기가 더해져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으로 이어지게 하는 어드벤트 캘린더 마케팅 방식은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되어 이제는 다양한 나라에서 즐기는 하나의 마케팅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출처: 하리보

 

 

어드벤트 캘린더를 이용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소비자들이 약 한 달간 자사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샘플 사이즈로 체험해 보고

취향에 맞는 상품에 대해서는 본품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는 점입니다.

 

선호하는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니 여러분도 구매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과거에는 하리보나 킨더 초콜릿 등에서 제작하는 것처럼

간식이 들어있는 어드벤트 캘린더가 가장 일반적이었는데요,

최근에는 명품브랜드, 화장품 브랜드, 주얼리 브랜드, 주류 브랜드 등에서도 어드벤트 캘린더를 제작하여 판매하면서

어드벤트 캘린더는 더 이상 어린이뿐만이 아닌

다양한 소비자층을 아우르는 마케팅 방식이 되었습니다.

 

 

어드벤트 캘린더를 이용한 마케팅은 어떤 제품을 구성하느냐도 중요하지만

패키지를 '어떻게 디자인하느냐'가 경쟁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잘 나타내면서도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출처: 디올

출처: 샬롯틸버리

위의 두 사진은 '디올 뷰티''샬롯틸버리'의 어드벤트 캘린더입니다.

연말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동시에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한 브랜드들입니다.

 

여러분이 구매하신다면 둘 중 어느 브랜드의 어드벤트 캘린더를 구매하고 싶으신가요?

 

그 결정에 패키지 디자인도 영향을 주었나요?

 


 

최근에는 구매력을 가진 유튜버들이 어드벤트 캘린더를 개봉하는 콘텐츠를 업로드 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고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효과를 누리고자 각 브랜드에서는 인플루언서 전용 어드벤트 캘린더를 제작해 홍보용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https://youtu.be/LyLqCSSyH5c?si=irtPQHsX2uSJl8rH

출처: 유튜브 - 회사원A

https://youtu.be/4-K8_8mtRT0?si=n2iClK96qnTccqZH

 

뷰티 유튜버 '회사원 A'는 럭셔리 뷰티 혹은 주얼리 브랜드의 어드벤트 캘린더를 언박싱하거나,

비교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 선뜻 구매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은 이런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대리만족을 하기도 하고,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기도 합니다.

 

 

숏폼을 이용해서 하루에 한 칸씩 개봉하는 영상을 업로드하는 유튜버도 있었는데요!

해당 영상들을 통해 구독자들도 함께 어드벤트 캘린더를 개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출처: 유튜브 -  굥아님의 리뷰세상

 

 

 

어드벤트 캘린더 방식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지그재그>

2021년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에서는 '직잭 어드벤트 캘린-더'라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매일 하나씩 온라인을 통해 서랍을 열거나, 선물을 응모하고 적립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출처: 지그재그

사실 연말을 기념하여 포인트 혹은 쿠폰을 제공하거나 경품을 추첨하는 마케팅은 흔하게 이루어지는 방식이지만

이렇게 어드벤트 캘린더 형식으로 진행하니 소비자들은 "새로운 느낌이 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ohora>

2022년에는 네일 브랜드 'ohora'에서도 어드벤트 캘린더 방식의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어드벤트 캘린더 방식을 이용한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하나의 게시글을 골라 댓글로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출처: ohora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게시글의 특성상 실제 어드벤트 캘린더처럼 "무엇이 들어있을까?" 하는 기대감은 적을 수밖에 없었지만

소비자들은 간단한 방식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고

디엠을 통해 바로 선물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해외 브랜드에 비해 국내 뷰티 브랜드의 경우 어드벤트 캘린더 마케팅에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재고관리에 대한 우려와 흥행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시즌 상품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이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어드벤트 캘린더 마케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1) 신중한 판매 예측  2) 재고관리  3) 트렌드 분석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어드벤트 캘린더 마케팅은 연말 시즌에 국한된 마케팅인 만큼 재고가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한 판매 예측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경쟁사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하는 시기인 만큼

소비자들은 타사의 어드벤트 캘린더와 비교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자신이 구매한 제품의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느끼게 된다면

충성고객을 잃거나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어드벤트 캘린더를 구매한 가격 대비 상품 구성의 퀄리티가 좋지 않거나,

구성품이 해당 브랜드의 비인기 제품군인 경우에 

소비자들은  "재고털이 아니야?"라는 반응을 종종 보이곤 합니다.

이러한 반응에는 실제로 어드벤트 캘린더의 가성비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연말(크리스마스 시즌)에 판매되는 제품인 만큼 소비자들이 가지는 기대감의 영향이 생각보다 크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연말 한정 일회성 이벤트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전 판매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그리고 트렌드는 무엇인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흥미롭게 보았던 어드벤트 캘린더 사례 3가지를 소개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례 소개 1 - 록시땅 2023 어드벤트 캘린더>

출처: 록시땅

 

화장품 브랜드 록시땅은 2023년에 홀리데이 리유저블 DIY 캘린더를 출시했습니다.

"Choose Joy"라는 테마 아래 영국 팝 아티스트 스티브 윌슨과 협업하여 어드벤트 캘린더를 선보인 록시땅은

분리가 가능한 파우치가 포함된 새로운 방식의 접이식 캘린더를 출시였습니다.

이 캘린더의 특징은 바로 소비자가 선택하여 원하는 구성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34만 원 상당의 제품을 13만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성할 수 있으며,

일회용 종이 상자가 아닌 다회용 파우치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는 것이 매력적이게 느껴집니다.

 

 

<사례 소개 2 - ANOTION 반려견 어드벤트 캘린더 >

출처: ANOTION

 

해외 브랜드 ANOTION에서 출시한 반려견 어드벤트 캘린더입니다.

반려견을 위한 장난감이 가득 들어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도 출시된걸 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를 방식을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례소개 3 - 빈티지 턴테이블 사운드 어드벤트 캘린더>

출처: COPPENRATH

 

이 어드벤트 캘린더는 '코펜라스'(COPPENRATH)라는 독일 출판사에서 출시했던 캘린더입니다.

미니 턴테이블 방식으로 매일 다른 캐럴을 들을 수 있는 캘린더라는 점이 정말 독특하지 않나요? 빈티지 감성이 느껴지는 디자인과 캐럴이 흘러나와 크리스마스의 기대감을 더욱 올려준다고 합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요즘

올해는 어떤 어드벤트 캘린더들이 출시될지 궁금해집니다 ㅎㅎ

 

여러분도 다가오는 올해 12월에는 어드벤트 캘린더를 열어보며

더욱 설레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보세요!

 


[레퍼런스]

편도욱 기자 / 로이슈 / [생활경제 이슈] 록시땅, 2023 홀리데이 컬렉션 공식 출시 外 / 2023.11.01

https://www.lawissue.co.kr/view.php?ud=202311010934249599204ead0791_12

 

[생활경제 이슈] 록시땅, 2023 홀리데이 컬렉션 공식 출시 外

록시땅(L'OCCITANE)이 11월 1일 ‘2023 홀리데이 컬렉션’을 공식 출시한다. 2023 록시땅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은 “Choose Joy”라는 테마 아래 영국 팝 아티스트 스티브 윌슨과 협업하여 한정으로

www.lawissue.co.kr

 

 

https://youtu.be/LyLqCSSyH5c?si=pg1Ua2nVObmVFGTY

https://youtu.be/4-K8_8mtRT0?si=Eid9-5TVv3vTh1or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Kotra 해외시장뉴스 / 미국의 대표적인 연말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 / 2023.11.27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208393

 

미국의 대표적인 연말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는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기간인 ‘어드벤트(강림)’ 기간 동안 하루하루를 세는데 사용되는 특별한 캘린더를 의미한다

dream.kotra.or.kr

https://www.youtube.com/@%EA%B5%A5%EC%95%84%EB%8B%98%EC%9D%98%EB%A6%AC%EB%B7%B0%EC%84%B8%EC%83%81

 

굥아님의 리뷰세상

💖대리만족 시켜주는 굥언닝💖 💌비즈니스 문의 : ruddk765@naver.com

www.youtube.com

 

신혜경 기자 / 소비자 평가 / ‘금딸기’에도 딸기 시즌 마케팅 성공적인 이유는? / 2022.01.20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3018

 

‘금딸기’에도 딸기 시즌 마케팅 성공적인 이유는? - 소비자평가

매년 특정 시즌이 돌아왔음을 알리는 것이 있다. 바로 ‘시즌 마케팅’이다. 기본적으로 4계절 제철 과일을 활용하거나 크리스마스 또는 빼빼로데이 등 매년 돌아오는 상징적인 기념일에는 그

www.iconsumer.or.kr

 

 

https://blog.naver.com/08liter/221204185704

공팔리터 블로그 / 시즌마케팅 - 그것이 알고싶다!

 

시즌마케팅 - 그것이 알고싶다!

안녕하세요, 공팔리터입니다! 이제 곧 설날이네요! 설날과 앞으로 다가올 시즌에 대비해서 시즌 마케팅은 ...

blog.naver.com

https://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141675

오시내 기자 / 청년일보 / "성탄 특수도 옛말"...'홀리데이 상품' 포기한 뷰티업계 / 2023.12.17

 

[청년일보] "성탄 특수도 옛말"...'홀리데이 상품' 포기한 뷰티업계

【 청년일보 】 국내 뷰티업계가 매년 성탄절 특수를 노려 '홀리데이 한정판'을 내놓으며 소비 심리를 자극해오던 모습이 사라지고 있다. 일부 브랜드가 홀리데이 한정판을 출시하기는 했으나 '

www.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