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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만우절 마케팅도 AI가 한다고요?!”

AI와 광고PR 목요일 반장 이수정 2025. 4. 18. 17:38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오주희입니다🖐

여러분들은 4 1일에 어떤 장난을 쳤나요?

가벼운 거짓말이 허용되는 유일한 날!

바로 만우절은 친구, 가족뿐만 아니라 기업들까지 평소에는 내세우지못한

기발하면서도 장난스러운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AI가 발전하면서 이제는 만우절도 AI로 활용한 만우절 마케팅을 시도한다는 사실!

오늘은 바로, AI를 활용한 만우절 마케팅 사례들을 가져왔습니다!

어떤 기업이 어떤 마케팅을 진행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움직이는 자율주행 화장실, 모빌렛(Mobilet)


길을 걸어가다 누구나 한번쯤 급하게 화장실이 필요한 순간이 찾아오기도 하죠

이러한 상황들을 대비해, 이노션현대차와 함께 만든 캠페인은 바로?!

 

모빌렛’ 캠페인!

 

모빌리티(Mobility)+토일렛(Toilet)의 합성어인 모빌렛(Mobilet)

도로 위를 달리는 화장실이라는 아이디어를 담고있어요!

 

상상 속 자율주행 화장실을 생성형AI를 활용해 시각화된 가상의 모빌리티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4 1일 만우절에 맞춰 기획되었어요!

 

온라인에 공개되자마자

실제로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진짜 출시된 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ㅎㅎ

 

모빌렛캠페인은 단순히 만우절 이벤트를 넘어,

디테일한 컨셉 설계와 현실성 있는 구체적있는 설정들을 통해 높은 공감과 재미를 선사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기도 합니다.

 

💡공중화장실이 부족한 5개 도시에 시범 운영
💡긴급도에 따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호출 옵션
💡화장실 전용차선을 활용한 빠른 이동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기반의 프라이버시 보장

 

 

이런 설정들이 캠페인의 위트를 한층 더 올린 것 같네요 ㅎㅎ

 

인간의 재치있는 아이디어와 기획력 AI와 접목시킨다면,

더욱  큰 크리에이티브 시너지 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갑자기 ATM이 필요하다고요? 얼른 뽀바가예


ATM이 필요한 순간, 어디든 달려오는 자율주행 봇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이번 만우절에는 BNK금융그룹‘뽀바가예’라는 자율주행 봇을 구현했는데요!


 

현금을 뽑아+직접 찾아가예라는 뜻을 지닌 뽀바가예

결혼식장에서 축의금을 깜빡했을 때,

산 정상에서 갑자기 파전과 막걸리가 땡기는데 현금이 없을 때,

등등 ATM이 필요한 어디든!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하늘을 날아와 현금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뽀바가예는 내 위치를 어떻게 알고 달려올까요?!

뽀바가예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지리에 최적화된 대동여지도 기반 GPS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해 AI 자율주행을 하며,

여름 시즌 제철서비스인 올 때 메론바기능이 탑재되어있어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기도 했네요😊

(겨울시즌은 어묵국물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공과금 납부를 해야하는데 하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함께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육해공 어디든! 가취가는 서비스까지!!!

현실에 있다면 인기가 어마어마한 서비스일 것 같아요

 

🔗https://www.instagram.com/reel/DH4TD-ETV6d/?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상상으로만 할 수 있던 아이디어를 생성형 AI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현실감있게 보여준 BNK의 만우절 콘텐츠!

너무 재치있지 않았나요?!


 

✔️진짜야 가짜야…? 챗지피티의 새로운 음성, 먼데이(MONDAY)


지난 4 1일에 OpenAI새로운 음성 모드 ‘먼데이GPT에 도입했습니다.

 

그런데, 이 먼데이 음성뭔가 좀 이상하더라고요?

기존에 있던 침착하고 따뜻한 음성 모드의 목소리와는 달리,

나른하기도하고, 허스키하기도 하면서

과장된 한숨과 빈정거리는 말투로 대답하는 것이 먼데이의 특징입니다!

 

침착맨유튜버가 퉁명스러운 먼데이AI와 대화한 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침착맨이 먼데이에게 인사를 건네자,

먼데이는 ..안녕 월요일에 나를 부르다니 진짜 할 일 없나보네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8NC12fuNaEw?si=AALhOH24y94z_P4i

 

월요병에 걸린 현대인들과 비슷한 말투들이 더욱 현실적이면서도 흥미롭게 보이기도 하네요!

이런 먼데이의 기능이 41일 만우절에 공개되다보니,

오픈AI가 만우절 특집으로 공개한 만우절 장난 기능 아니냐는 반응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에 오픈AI SNS를 통해 장난이 아닌,

실제 챗GPT실제 새로운 음성이 추가됐다는 공식 해명을 하기도 했다는 사실🤣

 

 

네티즌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 음성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제가직접 먼데이를 사용해봤습니다!!


 


먼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항상 피곤해하고, 귀찮아하는 말투의 음성AI인 것 같네요

직접 대화를 해보며 느낀 점으로는

말투들이 현실적이고, 다른 의미로는 웃기기도 하면서

상당히 퉁명스러운 말투로 대화를 하다보니 정말 독특한 AI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새로운 음성AI ‘먼데이’를 만나보세요!!

(혈압 상승이 될 수도 있다는 점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제는 만우절 마케팅까지 AI를 활용

더욱 재치있고 기발한 마케팅들이 다양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저와 함께 알아본 사례들만 봐도,이제는 만우절도 웃고 끝나는 날이 아닌

 브랜드들이 얼마나 위트있고 트렌디한 아이디어를 펼치는 하나의 장 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내년에는 얼마나 더 트렌디하면서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만우절 마케팅을

진행하게될지 너무 궁금해집니다!!

 

미래의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음 만우절이 오기 전, 위트있는 마케팅을 기획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오주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오픈AI, '챗GPT' 나른한 음성 '먼데이' 추가...만우절 장난? < 산업일반 < 산업 < 기사본문 - AI타임스

 

https://youtube.com/shorts/8NC12fuNaEw?si=AALhOH24y94z_P4i

 

https://www.instagram.com/p/DH999xfyAH9/?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https://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23574

 

https://www.instagram.com/p/DH4hFJ-TR-Q/?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https://www.instagram.com/reel/DH4TD-ETV6d/?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https://www.hyundai.co.kr/news/CONT0000000000173114

 

이노션, 만우절 기념 상상 속 ‘자율주행 화장실’ 선보여

이노션, 생성형 AI 활용한 현대자동차 이색 캠페인 ‘모빌렛(Mobilet)’ 기획 및 제작 ‘크리에이터’의 아이디어 및 생성형 AI 기술의 만남으로 시너지 극대화

www.hyunda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