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rend

AI를 활용한 다양한 패션 산업

20230282 김시연 2025. 4. 15. 20:05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3학번 김시연입니다.

 

패션 산업에서도 AI를 이용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세계 패션 산업에서는 AI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 Fashion Week

 

사진 출처: Ai fashionweek

 

2023 4 20 세계 최초로 뉴욕에서 AI 패션 위크가 개최됐습니다. 

 

350개가 넘는 다양한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온라인 투표를 통해 상위 10명의 디자이너를 선정했습니다.

상위 세 명의 우승자에게는 제품 제작 및 온라인 판매 기회까지 주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생성형 이미지 AI 활용했는데,  그 중에서 70% 미드저니 이용해 제작했습니다. 

미드저니는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설명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생성이 가능하며
중간 수준 이상의 프롬프트 작성 능력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해리포터, 발렌시아가 모델이 되다? 

 

사진 출처: Demonflyingfox 영상 캡쳐

 

영화 <해리포터> 나오는 등장인물들이 '발렌시아가' 의상을 입고 런웨이를 하고 있는 이 영상은 

유튜버 Demonflyingfox AI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영상으로, sns에서 밈으로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공개된지  달만에 800 조회수를 달성하여 지금은 13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먼저 챗GPT에게  해리포터 등장인물의 모습과 발렌시아가 의상을 자세하게 묘사한 후,

미드저니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음성변환 AI 프로그램인 일레븐랩스를 통해 목소리를 만들고

마지막으로 D-ID를 통해 이미지와 음성을 합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3 패션 플랫폼의 AI 추천 알고리즘

 

 

 패션 플랫폼.. 옷만 팔면 그만? 

 

우리의 취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며,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마지막으로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패션 플랫폼 두 가지를 소개할게요!

 

 

에이블리

사진 출처: 에이블리 셀러스퀘어

 

에이블리에서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은 25억 개의 취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며,

앱 사용이 늘어날수록 각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알고리즘이 고도화됩니다.

 

에이블리는 5000 개의 리뷰와 12 개의 '상품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데이터를 통해   정교하고 세밀한 취향 추천과 유사한 취향을 가진 다른 이용자의 데이터를 통해 교차 추천까지 가능합니다.

 전년 동기간 대비 90% 증가한 찜 개수는 평균 1분에 1천 개씩 쌓이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작년 12월 기준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5,300만 회를 넘어섰습니다.

 

W컨셉

 

W컨셉의 지난해 기준 4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개인화 추천 영역 구매 전환율은 20%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메인 화면에서 AI 추천 서비스를 강화하자 상품 매출이 2배로 늘었다고 합니다.

 

 비결은 수집된 고객 데이터에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머신러닝이란 인공지능의  분야로 데이터,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하여 성능향상을 기대할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기술입니다.

 

또한 W컨셉은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 취향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 추천을 강화하여 쇼핑 편의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AI 기술은 소비자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패션 산업의 AI 기술 활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AI와 패션의 결합으로 패션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앞으로의 변화가 더욱 기대되네요 

 

 

 

 

 

<출처>

https://fashionweek.ai/season-1/

 

SEASON 1 – Recap – AI FASHION WEEK| Worldwide AI Fashion Week made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With over 350 submissions to date, the first ever AI Fashion Week event (20-21 April 2023) showcased the latest in AI and fashion, featuring cutting-edge AI-generated collections and designs from the most innovative minds in the game. SEASON 1 – IN NUMBE

fashionweek.ai

 

https://www.band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85

 

[AI 리터러시] 이미지 생성형 AI, 미드저니 이야기

창작과 디자인 혁신 도구로서의 가능성미드저니(MidJourney)는 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설명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도구이다. 이 텍

www.bandinews.com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304120015

 

“발렌시아가 입은 해리포터?”...가짜 세상 속 인간의 역할 [허태윤 브랜드 스토리]

프랑스 명품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의 가짜 패션쇼 밈(재밌는 말과 행동을 온라인상에서 모방한 콘텐츠)이 화제다. 영화 ‘해리포터&rsqu

economist.co.kr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40424000995

 

AI가 바꾼 패션업계 판도...쿠팡 등 이커머스도 패션에 힘 준다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AI(인공지능)가 패션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AI 알고리즘 추천상품이 꾸준한 매출 상승을 가져다 주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쿠팡,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이커머

newspim.com

https://platum.kr/archives/247264

 

에이블리, AI 기반 개인화 추천으로 5천만 다운로드 달성 - 플래텀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5천만 회를 돌파했다. 12월 기준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5,300만 회를 넘어섰다.

platu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