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학번 김동철입니다 :)
여러분은 영화 '아이언맨'을 보신적이 있으신가?
아마 저와 비슷한 나이 또래라면 한 번쯤은 보신 적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영화 속 '자비스'라는 AI 비서에 대해서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AI 비서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이러한 '자비스'와 같은 AI 비서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라고 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가 링크드인과 함께 제작한 연례 보고서 '업무동향지표 2024'에 따르면
근로자의 75%, 즉 4명 중 3명이 이미 직장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AI 비서를 직장에서 활용하고 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반복 업무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도출과 문제 해결처럼 복잡한 업무에서도
개인 데이터에 최적화된 정보를 빨리 얻을 수 있는 장점 때문인데요.
실제 사용자들 역시 이러한 점에서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앞으로 5년 안에 AI 에이전트는 개인 삶 뿐만 아니라
기술 산업, 비즈니스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크게 변화시킬 것"
이라고 전망하였는데요.
이처럼 AI 비서 분야는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AI 비서가 대중화될수록 그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등장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문제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발생된 문제와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발생된 문제들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우리는 어느새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해지고,
사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도 어려워졌죠.
특히 이러한 문제는 10~20대 청소년과 청년층에게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5년 4월 6일 KBS 기사 "숏폼 콘텐츠, 20대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악화시켜"에서도
관련 문제가 언급되었는데요.
AI 비서 역시 스마트폰처럼 일상화된다면,
과의존 문제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AI 비서가 광고계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 상상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제 개인적인 상상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I 비서는 머지않아 지금의 스마트폰처럼
우리 삶의 필수적인 매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얻듯,
앞으로는 AI 비서를 통해 더욱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AI 비서는 사용자와 가장 밀접한 매체가 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광고 효과가 극대화되는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 비서를 개발 및 운영하는 기업들이
지금의 구글이나 애플처럼 디지털 광고 시장을 이끄는 중심축이 될 수도 있겠죠.
물론, 현재와 마찬가지로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도 여전히 존재할 텐데요.
그럴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처럼 '광고 제거 구독 서비스'가
AI 비서에서도 적용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AI비서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AI 비서는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고,
우리는 그에 따른 혜택과 위험을 동시에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AI에 흔들리는 사용자가 아닌,
AI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사용자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AI를 통해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 가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출처]
https://biz.heraldcorp.com/article/3456880
“아이언맨, 영화가 현실로?”…직장인, 개인 ‘AI비서’ 만들기 ‘열풍’
[헤럴드경제=차민주 기자] 직장인 사이에서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활용한 ‘나만의 인공지능(AI) 비서 만들기’가 유행하고 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단순히 활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개
biz.heraldcorp.com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5107
빌 게이츠 "AI 에이전트가 5년내 컴퓨팅 완전 변경...비즈니스·사회까지 혁신" - AI타임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5년 내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예고했다. \'인공지능(AI) 에이전트\'로 인해 사람들은 말만 하면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으며
www.aitimes.com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8219915
“숏폼 콘텐츠, 20대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악화시켜”
1~5분 사이의 짧은 동영상인 이른바 ‘숏폼’ 콘텐츠가 젊은 청년들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심화할 수 있...
news.kbs.co.kr
https://www.microsoft.com/en-us/worklab/work-trend-index/ai-at-work-is-here-now-comes-the-hard-part
AI at Work Is Here. Now Comes the Hard Part
The 2024 Work Trend Index reveals organizations need to move beyond experimentation and drive growth, manage costs, and deliver value with broad adoption of AI.
www.microsoft.com
https://www.news1.kr/world/general-world/5293226
빌 게이츠 "생성AI로 5년내 사무혁명…실보다 득이 더 많다"
다보스 포럼서 CNN과 인터뷰…"농업 혁명때 신규 일자리 양산돼" "기피 대상인 서류 작업 효율↑…하드웨어 새로 살 필요도 없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
www.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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