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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너 좋아하네, 네 말이 다 맞았어: 나도 몰랐던 내 취향을 아는 너

meowmeowmeowmeow 2024. 11. 26. 09:22
“처음에는 그냥 무심코 지나쳤어요. 뭐, 그냥 평범한 광고인가 싶었죠.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이상하더라고요. 어쩜 내가 좋아하는 것만 쏙쏙 골라 보여주는 지.
마치 제 취향을 꿰뚫은 것 같았어요. 저도 모르는 제 취향까지 말이죠...
그래서 인정했어요. 이건 그냥 마케팅이 아니라 퍼스널 라이즈드 마케팅이었어요."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이연우입니다.
여러분은 단순한 우연을 믿으시나요? 저는 믿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나오는 퍼스널 라이즈드 마케팅에는
단순한 우연조차 없다는 사실!


 

"어떻게 내 취향을 꿰뚫었을까?"

(신기하지만 조금 두려운 나)

🧑🏻‍🦱👩🏻‍🦰퍼스널 라이즈드 마케팅👧🏻👴🏻

Personalized Marketing

 

: 소비자의 개인적인 요구와 취향을 고려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은 단순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이 아닙니다.
이 곳은 내가 클릭하는 링크, 검색 단어, 쇼핑몰에 머문 시간까지의 행동들이 데이터로 기록되고 있다는 점..!
이 데이터들이 모여 광고가 바로 ‘당신’을 이해하게 된 것 입니다.
 
자신만의 소비 스타일을 가진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마이크로 세그먼트 타겟팅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집단보다 개개인의 차이가 강조되어 마케팅에서도
'퍼스널라이즈드' 접근이 필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개인의 독특한 취향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접근하는 것이 핵심포인트 입니다❗

 
 


 

"네 취향을 이해하는 기술의 비밀"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이 단순한 운이나
감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면, 그건 오해입니다.
사실 그 뒤에는 엄청난 기술적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인터넷에서 남기는 흔적들이 어떻게
'나만을 위한 광고'로 변신하는지, 그 과정을 들여다볼까요?🔍


1️⃣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 모든 클릭이 정보다

👉🏻 어디서 데이터를 수집할까?
검색 엔진에서 입력한 키워드, 온라인 쇼핑몰에서 본 상품, SNS에서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까지, 모든 행동이 데이터로 남습니다.위치 정보, 기기 사용 패턴 등 우리가 의식하지 못한 정보들까지 수집되며, 내가 "운동화"를 검색한 뒤 비슷한 광고가 뜨는 건 이 데이터가 기록되고 활용된 결과라고 보면 됩니다.
 
👉🏻 쿠키와 트래킹 기술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면 쿠키라는 작은 파일이 남아 당신의 행동을 기록합니다.그냥 먹는 쿠키는 아닙니다. 하하! "왜 내가 본 신발이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광고로 뜰까?"  바로 이 쿠키 덕분에 리타겟팅 광고가 가능한 것입니다.
 

2️⃣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 AI와 머신러닝

👉🏻AI가 당신을 읽어낸다
수집된 데이터는 AI(인공지능)가 분석합니다. 수집될 데이터가 없을 것 같지만, 머무르는 시간까지 모두 계산하기에 AI는 단순히 현재 데이터를 보는 것을 넘어,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당신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하고 있습니다.
 
👉🏻 머신러닝: 점점 더 똑똑해지는 알고리즘
머신러닝은 인공지능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기법 입니다.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며 점점 더 정확한 추천을 제공하기에 예를 들어, 아마존은 내가 구매했던 제품들을 분석해 앞으로 필요한 물건까지 예측합니다. "운동화를 샀으니 러닝복도 필요하겠지?" 같은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3️⃣맞춤형 광고를 만드는 기술: 프로그램매틱 광고

👉🏻광고 입찰 시스템
광고주는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자동화된 입찰 시스템(Real-Time Bidding)을 사용합니다
예시로는 "20대 여성, 서울 거주, 운동화 검색" 같은 조건에 맞는 소비자에게 광고가 실시간으로 노출이 됩니다.
 
👉🏻추천 알고리즘
추천 알고리즘은 정말 어떻게 이렇게 취향을 저격하는 건지, 나도 관심 없었던 내 취향을 찾아주곤 하는데요. 알고리즘은 개인의 취향, 관심사, 검색 이력을 조합해 광고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클릭을 유도합니다.

 


 

"왜 당신은 이 광고에 끌리는 걸까?"
 
 
<퍼스널 라이즈드 성공적인 사례>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사용자의 시청 이력, 평가, 검색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개인별로 최적화된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하는데요!
이로 인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구독 유지율로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스포티파이는 Discover Weekly 같은 개인화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음악을 추천합니다!
사용자의 청취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매주 새로운 곡을 제안하여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을 유도합니다.

 오늘의 집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인 오늘의 집은 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홈 피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클릭 전환율이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사용자 경험이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Share a coke 한국 캠페인

코카콜라 (Coca-Cola)

코카콜라는 "Share a Coke" 캠페인을 통해 개인의 이름을 병에 인쇄해 판매했습니다.
이로 개인화된 제품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퍼스널 라이즈드 마케팅의 비밀 무기 TOP 3🛡️

1. 빅데이터
비밀 무기의 첫 번째는 빅데이터 입니다!
광고가 날 아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저는 연우입니다. 
🌐👣👣👣 ➡ ️📈
인터넷에서 남긴 발자국들이 모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됩니다.
이 데이터들은 단순히 쌓이는 것이 아니라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분석되고 있습니다.
 
2. AI와 예측 기술
두 번째는 인공지능 예측 기술인 머신러닝 입니다!
머신러닝은 데이터를 분석해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할지 ‘예측’합니다. 저는 5분 뒤 미래도 예측하지 못 하는데 말이죠..
예를 들어 내가 검색한 후드티가 있다면, 계속 비슷한 후드티나 동일한 제품을 보여주는 광고가 AI의 취향-예측-추천-결과인 것입니다.
 
3. 소셜미디어의 힘
👍🏻🔁📝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플랫폼은 좋아요, 팔로우, 댓글 등 모든 활동을 데이터화 합니다. 그 데이터를 통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내게 적합하다 판단되면 맞춤형 광고를 띄웁니다.
 


 

"앞으로는 광고도 대화한다?"

광고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대화를 한다는 게 무슨 이유 때문 일까요?


초개인화 시대의 도래

현재는 소비자 그룹에 맞춘 개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 경험이 더욱 정교해질 전망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가 내 구매 이력, 관심사, 심지어 기분에 따라 제품 추천은 물론 콘텐츠까지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음성 비서와의 결합

아마존의 음성비서 알렉사

아마존의 Alexa, 애플의 Siri 같은 음성 비서가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의 새로운 채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단순히 명령을 듣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목소리 톤과 대화 내용까지 분석해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을 것 입니다.
 

 AI가 만든 콘텐츠

https://youtu.be/FijBBg6PJrg?si=OFHW_Fe4_p7uyvw5

크러시 캔 광고 AI 제작

 

앞으로는 AI가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광고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작하는 시대가 올 것이고 이미 오고 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영상 콘텐츠 모두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진정성 있는 관계 구축

미래의 마케팅은 단순한 판매를 넘어 소비자와의 진정성 있는 관계를 목표로 할 것입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취향과 필요를 예측하는 데서 더 나아가, 그들의 가치관과 정서적 공감까지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 정교하고 개인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소비자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그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I love you...

"결국, 나 너 좋아하네."

결국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은 우리가 광고에 갖고 있던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더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광고가 나를 불편하게 쫓아다니는 존재가 아니라, 나의 필요를 이해하고 채워주는 동반자로 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여전히 데이터 활용의 투명성과 윤리적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하지만 잘 사용된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은 광고가 단순히 "팔기 위해 말 거는" 존재가 아니라,
"나를 이해하고, 나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저는 퍼스널라이즈드 마케팅을 보면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나 너 좋아한다...네 말이 다 맞았어...

조금 오글거리나요? 네 그냥 봐주세요.
결국, 우리가 원하는 건 단순한 광고가 아니라, 우리를 진심으로 이해해주는 무언가일 테니까 말이죠!




참고 자료 URL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3876
https://m.blog.naver.com/nhn_data/222898998454
https://boardmix.com/kr/news/bigdata-utilization-cases/
https://www.codeit.kr/tutorials/132/BigdataCase
https://notion.tistory.com/entry/%ED%9A%A8%EA%B3%BC%EC%A0%81%EC%9D%B8-%EB%A6%AC%EB%93%9C-%EC%83%9D%EC%84%B1%EC%9D%84-%EC%9C%84%ED%95%9C-%EC%A0%84%EB%9E%B5%EA%B3%BC-%EB%B0%A9%EB%B2%95
https://m.blog.naver.com/paper2763/223487841203
https://brunch.co.kr/@brunch9uz5/920
https://job-jenny.tistory.com/entry/%ED%9D%91%EB%B0%B1%EC%9A%94%EB%A6%AC%EC%82%AC%EC%97%90%EC%84%9C-%EB%B0%B0%EC%9A%B4-%ED%8D%BC%EC%8A%A4%EB%84%90-%EB%B8%8C%EB%9E%9C%EB%94%A9%EC%9D%98-%EB%B9%84%EB%B0%80%EC%8A%A4%ED%86%A0%EB%A6%AC%ED%85%94%EB%A7%81%EC%9C%BC%EB%A1%9C-%EB%82%98%EB%A5%BC-%EB%8F%8B%EB%B3%B4%EC%9D%B4%EA%B2%8C-%ED%95%98%EB%8B%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