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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새도 디지털로 저장한다! 향기 마케팅의 진화

미영광 20200303 이준영 2024. 10. 31. 21:06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학번 이준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향기 마케팅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최근 발표된 👃냄새를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는 아주 재밌는 기술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향기 마케팅이란?>

Source: @ Created by dall-E 3

먼저 <향기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향기 마케팅이란 특정 향기를 활용하여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법론입니다.

 

🤔 그런데 향기가 어떻게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감정적 연결을 한다는 것일까요??

 

Source: @ Created by dall-E 3

  이는 <프루스트 효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선 향기는 인간의 기억과 감정을 자극하는 강력한 감각이라고 설명하는데요,

냄새를 통한 자극은 과거의 경험이나 감정을 상기시키는데 다른 기관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합니다.

우리도 가끔 지나가다 특정 냄새를 맡고 번뜩!😲하고 과거의 기억을 떠올릴 때가 있죠?

 

바로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향기 마케팅 소비자에게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를 감정적으로 각인시키는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거죠!

 

🔍그럼 향기 마케팅을 실제로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향기 마케팅 사례>

Source: @교보문고 홈페이지

 

첫 번째 사례는 <교보문고>입니다.

교보문고는 매장 내에 시그니처 향기를 도입하여

고객에게 독서에 몰입할 수 있는 감성적 경험을 제공했는데요.

 

<The Scent of PAGE>라고 불리는 이 향은 유칼립투스와

편백나무의 은은한 향기를 조합하여

고객들이 마치 숲 속에서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매장을 단순한 구매 공간이 아닌

감성적 기억을 만드는 장소로 인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합니다.

 

실제로 저도 전국 어느 교보문고 매장을 가든 항상

같은 향기를 맡을 수 있어,

지속적인 브랜드 경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보문고는 <The Scent of PAGE>

실제 제품으로도 판매하여

고객들이 집에서도 교보문고와 긍정적인 유대감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전략을 구축하였다 합니다. 


 

Source: @ Dunkin' Donuts Flavor Radio

 

두 번째 사례는 <던킨도너츠>입니다.

2011년, 던킨도너츠는 시내버스에서 던킨의 라디오 광고가 흘러나오면

커피 향을 뿜어내는 디퓨저 장치를 설치하여

커피 향을 맡은 승객들이 매장에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이로 인해 승객들이 도넛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되었고,

캠페인이 진행된 3개월간 매장 방문객은 16%,

매장 매출은 29%나 증가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향기 마케팅의 치명적인 단점>

사례에서 봤듯이 향기 마케팅은 성공만 한다면 강력한 효과를 증명합니다.

 

하지만 향기 마케팅은 굉장히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냄새는 주관적이라는 점입니다.

 

즉, 향기 마케팅은 고객 개개인의 취향 차이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문제가 수반됩니다.

고객마다 특정 향기에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향기를 개인 맞춤화하여 컨트롤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이죠.

 

그런데 향기 마케팅의 이러한 단점이 어느 정도 해소될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냄새도 디지털로 저장한다! OSMO의 Scent Teleportation 프로젝트>

source: @ OSMO 홈페이지

 

지난 10월 30일, 구글의 스핀오프 기업인 OSMO는

냄새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고 출력할 수 있는 기술을 발표했는데요!

 

  <Scent Teleportation>이라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색상의 RGB나 음성의 🔊주파수처럼

AI 모델을 활용해 400억 개의 분자구조 세계를 카탈로그화 하여

향기를 데이터화시키는 데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주관적 영역이었던 향기가 이제 객관적 영역으로 변화하는

후각의 디지털화 가능한 것이죠!

 

예를 들어, 여러분 🥰사랑하는 사람의 냄새, 소중한 반려동물의 냄새,

혹은 추억이 깃든 현장의 냄새를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하여

언제든지 원할 때 사진이나 음성파일처럼 출력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향기가 갖는 개인적인 경험과 추억을

디지털로 기록하고 재현할 수 있게 하여

💡마케팅에 새로운 차원을 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현재 스마트폰이라는 작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사진과 음성의 입출력이 가능하듯이, 해당 기술이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냄새 또한 이와 같이 최적화된다면

정말 창의적이고 멋진 작업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미래엔 영상을 촬영할 때 냄새 또한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요?

 

  만약 이러한 시대가 오면,

기존 향기 마케팅의 단점을 극복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향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래서 <Scent Teleportation> 같은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발전한다면,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몇 가지 생각해 봤습니다!


<활용 방안>

Source: @ Created by dall-E 3

 

(1). 기억을 되살리는 향기 추억 캡슐 서비스

  고객의 소중한 순간의 향기를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경험할 수 있는 향기 캡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식이나 여행지 현장의 향기를 캡슐로 보관해 다시 느껴봄으로써 감성적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Source: @ Created by dall-E 3

 

(2). 개인 맞춤형 향기 서비스

  고객이 가지고 있는 향기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때마다 개인 맞춤형으로 향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 제품 같은 경우에는 패키징 박스에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향기 혹은 제품과 관련해 긍정적인 기억을 연상시킬 수 있는 향기를 뿌려 두면 브랜드와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겠죠.

 

Source: @ Created by dall-E 3

 

(3). 개인 맞춤형 향기 치료를 통한 웰빙 마케팅

  냄새는 정서적/면역적 측면에 인체에 여러 영향을 미치는데요, 고객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향기를 제공하여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향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웰빙을 지원하는 마케팅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향기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부여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기술이 가져오는 마케팅의 변화>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며, 저는 시각과 청각에 이어 후각까지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는 발전이 정말 놀랍게 느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이 마케팅에 가져오는 영향을 예상해 보는 것은 제가 즐거워하는 일 중에 하나입니다.

 

후각까지 디지털로 저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향기 마케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미각/촉각까지 디지털화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고객 경험은 더욱 다채로워질 것이고,

더 많은 감각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마케팅이 등장할 것을 생각하니 미래가 기대됩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퍼런스>

https://x.com/Osmo_Labs/status/1851327189926478001

 

X의 Osmo님(@Osmo_Labs)

Scent Teleportation Update: WE DID IT! #Osmo #TechNews #AI #Scent

x.com

https://cloud.google.com/blog/products/ai-machine-learning/how-osmo-is-bringing-ai-to-aromas?hl=en

 

How Osmo is digitizing smell with Google Cloud AI Technology | Google Cloud Blog

Osmo is cataloging the vast world of scents with Google Cloud AI, unlocking new use cases ranging from next-generation perfumes to disease mitigation.

cloud.google.com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miilk/business/contents/230904133125884on

 

‘미지의 세계’ 후각, AI로 밝힌다… OSMO 주목

‘추억의 냄새’ AI가 설명해준다...구글서 분사한 OSMO 향기, 주관적 평가→객관적 영역으로 '후각의 디지털화' 일부는 인간보다 더 잘 설명. 향후 식품 업계 활용 가능성 아직 한계는 뚜렷…’향

contents.premium.naver.com

https://www.ascentkorea.com/all-about-scent-marketing/

 

프루스트 효과를 활용한 향기 마케팅의 모든 것 - 어센트 코리아

향기 마케팅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향기와 아로마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기억에 남을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www.ascentkorea.com

https://www.mk.co.kr/news/business/7890957

 

[Biz Prism] 경험 마케팅의 시대…시각을 넘어 후각을 자극하라 - 매일경제

경험 마케팅의 시대다. 신세계가 코엑스몰을 인수하고, 죽어가는 상권을 살리기 위해 제일 공격적으로 한 일이, 60억원을 투자하여 `별마당 도서관`을 개장한 것이다. 거금을 들여서 도서관을 만

www.mk.co.kr

https://spectrum.ieee.org/ai-inventions

 

This AI-Powered Invention Machine Automates Eureka Moments

A Swiss firm’s software mines the world’s knowledge for patent opportunities

spectrum.ieee.org

https://www.osmo.ai/

 

Osmo

Giving computers a sense of smell.

www.osmo.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