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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광고도 재미 있게! (feat. 밈 마케팅)

blogger0278 2024. 11. 18. 08:41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3학번 박민교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밈'을 활용하는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밈"은 문화현상이 DNA처럼 세대, 지역을 넘어 전파되는 것을 뜻합니다.

인터넷이 발전된 최근에는 SNS,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패러디,변조돠면서서 퍼져나가는 모든 것을 뜻 하기도 합니다.

 

 

"밈 마케팅은"

밈 (Meme) + 마케팅 (Market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밈은 이미지,동영상,테스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유머, 풍자, 패러디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재미"를 유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밈 마케팅의 장점

 

1. 높은 공감도 및 참여도 유발

 밈은 대중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참여를 유도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밈을 통해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향상,이미지 개선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저비용 고호율

 밈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 방법보다 저렵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등을 통해 쉽고, 확산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젊은 세대 공략

밈은 SNS를 많이 활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효과적입니다.

밈 마케팅을 통해 젊은 세대 소비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밈 마케팅 활용시 주의 점!

 

1. 밈 본래의 의미 이해

밈을 활용한 광고를 진행하기 전에 밈의 본래의 의미, 문맥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의미를 잘못 해석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밈의 부정적 연관성

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가 변하고 새로운 해석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맘이 현재 상황고 미래 변화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3. 억지 유머

억지로 유머를 만들려고 하거나,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노력이 투명하게 드러나면

오히려 소비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저작권 침해

밈을 무단으로 마케팅 등과 같은 상업적에 활용하면 저작권 침해 소송을 당할 수 있습니다.

밈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저작권 소유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밈 마케팅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합니다.!

성공한 밈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공적인 밈마케팅의 예시

 

https://youtu.be/sCptN9888p0?si=9YihMgunE_0BsIN3

 

버거킹은 과거의 큰 인기를 끌었고 밈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야인시대'의 유행어 

'4딸라'를 응용해 자사의 버거 세트 가격이 5천 원이 채 되지 않음을  강조하는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드라마 야인시대 속 임금 현상 장면>

 

2003년 방송된 야인시대 드라마 중 김두한이 미국과 협상하는 장면이 인터넷 밈을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버거킹은 오랫기간 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밈을 활용하여 고객 입장에서 햄버거 가격을 흥정해서 가장 싼 가격에 좋은 품질 좋은 햄버거를 거래한다는 콘셉트의 광고를 진행 하였습니다.

 

이 광고는 드라마 속 대사뿐만 아니라 의상도 비슷하게 연출해 네티즌들에게 '완벽한 패러디'라고 평가받기도 했습니다

 

버거킹 캠페인 영상은 유튜브에서 약 600만 뷰를 넘어섰으며 국내 최대 광고포털 TV CF가 선정한 베스트 CF 100에서 1위를 차지했기도 했습니다.

 광고 이후로 매출이 50%에서 70%까지 매출이 상승했고 판매량이 계속 증가했다고 합니다.


실패한 밈 마케팅 사례

 

 

롯데 칠성에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깨수깡 X 깡'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깨수깡 구매 인증 사진을 올리면 1일 1 깨수깡 라벨을 붙인 한정판 제품을 증정하는 내용의 이벤트였습니다.

밈의 주인공인 가수 비의 '허락도 없이' 패러디 사진을 올려 팬들이 항의하였습니다.

 

롯데칠성 측은 “‘그분’을 모시기 어려웠다”면서 “시무 20조(팬들이 비에게 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한 행동들)을 위반한 것은 사과한다”라며 장난스레 응대했다가 뭇매를 맞았다. 결국 롯데칠성은 해당 사진을 내리며 공식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밈과 같은 대중들에게 인기가 있는 요소를 활용함에 있어서 저작권 및

대당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 밈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인 밈 마케팅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5794

 

양날의 검, '밈 마케팅' 제대로 사용하기 - 소비자평가

밈(Meme) 마케팅밈 마케팅은 \'밈(Meme)\'과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뜻한다. 밈이라는 단어 자체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유

www.iconsumer.or.kr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4127&ckattempt=1

 

마케팅 인사이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면? 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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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ampm.co.kr

 

https://brunch.co.kr/@billbojs/19

 

08화 포브스 선정 "최고의 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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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ch.co.kr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4

 

'밈·짤방'이 소환한 야인시대, 버거킹 '사딸라' 광고 인기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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