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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터! 두 번째 섭종은 진짜 위험하다고! -서브컬쳐 게임사들의 마케팅-

20220284 박경민 2024. 11. 18. 03:45

 

트릭컬 RE:VIVE 이벤트 스토리 멜트다운 버터의 한 장면

 

안녕하세요 20220284 미디어영상광고학과 박경민입니다

 

여러분들은 평소에 서브컬쳐 게임을 즐기시나요? 

저는 평소에 서브컬쳐 게임을 매우 좋아하는 편이라 관심이 많고 마케팅도 자주 찾아보는 편입니다.

 

요즘 게임사들은 게임을 잘 만드는 것 외에도 마케팅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게임사들의 마케팅을 소개해드 고자 합니다.

 

 

트릭컬 RE:VIVE

트릭컬 RE:VIVE는 한국의 에피드 게임즈에서 2021년 9월 27일 출시 후 바로 서비스 종료가 됐다가

2023년 9월 27일 다시 출시한 게임입니다.

 

트릭컬 RE:VIVE의 경우 대표님과 부대표님이 광고대행사에서 일했던 만큼 마케팅이 파격적입니다.

마케팅 덕분에 망할뻔 한 게임이 살아난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밈과 트렌드 사용이 빠르다

한석원 자세 패러디
한석원의 요염한 자세

 

새로운 밈이나 트렌드가 나오면 유튜브 광고나 배너, 인게임, 팝업스토어 등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유저들과 친밀감을 형성합니다.

 

어쩔 때는 너무 많은 밈과 패러디가 들어가서 못 알아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사들도 밈과 트렌드 사용이 빠르지만, 트릭컬이 특별한 이유는

회사의 대표와 부대표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점에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밈과 패러디, 트렌드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심지어 자사의 흑역사라고 할 수 있는 트릭컬 관련 밈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독특하면서도 친숙한 이미지를 쌓았습니다.

 

앞서 나온 "버터! 두 번째 섭종은 진짜 위험하다고!" 또한 자학밈을 유쾌하게 이벤트 스토리에 녹여내어 명실상부 트릭컬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일조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혹성탈출 밈과 트릭컬의 대표

 

잦은 팝업스토어와 오프라인 행사 참여

트릭컬 RE:VIVE X 골든크레마 콜라보카페
1주년 생존 돌잔치 팝업스토어

트릭컬은 1년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총 5회 홍대 콜라보카페, 2회 홍대 팝업스토어, 상시 국제전자상가 팝업스토어, 지스타 1회 참여, 플레이엑스포 1회 참여, 에버랜드 게임문화축제 1회 참여, 일러스타페스 1회 참여 등 

 

타 게임사들은 특정 때에 문화회관에서의 오케스트라나 큰 홀을 대관 후 크게 연 2회 행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타 게임사들의 비해 소규모지만 잦은 오프라인 행사 참여율을 보여줬습니다. 

이처럼 많은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해줌으로써 기존의 유저들에겐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TMI지만 전 콜라보카페 4회, 팝업스토어 2회, 상시 팝업스토어, 플레이엑스포 1회, 일러스타페스 1회 참여했었습니다 

 

 

대표와 부대표의 프랜차이즈화

2024 지스타 대표와 부대표 트릭컬 트럭 홍보
트릭컬 RE:VIVE 1주년 QnA

 

보통 대표라 하면 근엄하고 엄숙한 느낌이라면 트릭컬의 대표와 부대표는

자신들을 유쾌하게 프랜차이즈화 해서 유저와 호감을 쌓고

마케팅에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명조: 워더링 웨이브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중국의 쿠로 게임즈에서 2024년 5월 23일 출시한 게임입니다.

 

명조는 출시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그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중국 회사의 게임이다보니 그만큼 자본이 많아 출시 후 6개월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제 기억속엔 가장 마케팅에 돈을 많이 투자하는 게임사로 남아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쉴 틈 없는 콜라보의 향연

명조 X 달콤커피 콜라보
명조 X 맘스터치 콜라보

보통 출시 게임이 출시한 후에는 브랜드가 구축이 안 돼있기에

콜라보를 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하지만 명조는 거의 출시와 동시에 콜라보 마케팅을 2개나 진행하는 초강수를 띄웠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오히려 출시 후 콜라보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서 

게임의 브랜드를 빠르게 구축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뒤로 볼텍스 게이밍, GS 빵 콜라보도 진행하면서 많은 유저층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콘코드 X 반올림피자 콜라보

게임 출시와 동시에 콜라보 실패 사례로는 콘코드 게임이 있습니다.

게임의 인기가 너무 없어서 일주일만에 서비스를 종료하고

콜라보가 게임 서비스 기간보다 더 긴 비운의 콜라보가 되었습니다.

 

 

 

대형 오프라인 행사 운영

명조 IN 홍대
명조 IN 용산

 

명조는 출시 후 2번의 큰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출시한 지 6개월밖에 안 된 게임이 게임사 자본만으로 2회나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인 사례입니다.

 

보통 게임사는 게임 출시 후 여러 기업이 참가하는 행사에 참여하고

게임이 어느정도 자본과 유저층을 보유했을 때 단독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아래 사례를 보면 명조가 마케팅에 많은 돈을 쏟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24년 12월 7일 ~ 8일 한국의 가장 큰 게임, 애니메이션 행사인 AGF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100부스 규모로 꾸려진 전시와 다양한 행사를 통해 행사장을 방문한 서브컬처 팬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AGF는 매년 10만 명 이상이 찾는 행사로 역대 스폰서들을 보면 소니, 애니플러스, X.D 글로벌, 호요버스 등 대형 회사들이 메인 스폰서로 참가했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승리의 여신: 니케는 한국의 시프트업에서 2022년 11월 4일 출시한 게임입니다.

 

니케 또한 타 게임사가 보여준 팝업스토어나, 오프라인 행사가 있지만,

니케는 여지껏 보지 못했던 특이한 마케팅이 기억에 남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스케일이 남다른 마케팅

서울 2호선 승리의 여신: 니케 래핑
위성을 쏘아 PV 송출

 

타 게임사들은 상식적인 선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지하철 내부 래핑과 위성 마케팅

평생 잊지 못할 마케팅이라고 생각해서 선정했습니다. 

 

여러 유저가 위성을 쏘고 영상을 송출하는 비용, 돌고있던 위치를 계산한 내용도 있는데,

저 때 당시 위성은 캐나다 뉴펀들랜드주 북부의 황량한 툰드라 지대 상공을 지나고 있었다고 합니다.

캐나다  뉴펀들랜드주 북부의 황량한 툰드라 지대

비용은 맥시멈 2억으로 추정되며, 단발 이벤트 한발하려고 우주발사를 기획해서 일자 잡고 PM을 했다는 건 최소 1년 전에  계획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여러분들은 이 중에 기억에 남는 마케팅이 있나요?

게임사도 이젠 게임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진심이라는 점이 잘 전해졌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gamevu.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756

 

에피드게임즈 '트릭컬 리바이브', "유저의 사랑, 재투자로 보답할 것" - 게임뷰

작년 가을, 국내 시장에 흥미로운 일이 벌어졌다. 2021년 출시 직후 서비스 중단과 추가 개발을 선언했다가 2년 뒤인 2023년 9월 27일에...

www.gamevu.co.kr

https://arca.live/b/nikketgv/119722253

 

니케 위성 지나는 곳 위치 - 승리의 여신 니케 채널

https://maps.app.goo.gl/Vj9iPqnRCngWQpus9캐나다 뉴펀들랜드주 북부의 황량한 툰드라 지대 상공임56.6482 -63.0445추가영상 후반부 좌표 보면 뉴펀들랜드 중남부로 위치 뜸 아마

arca.live

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8175582

 

니케) 덕분에 화제가 된 초소형 위성체 비용 관련 얘기 | 유머 게시판 | 루리웹

와 내가 유게에서 설마 초소형위성체 관련 얘기를 들을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초소형 위성을 쏴서 그걸로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니케과연 얼마나 들었을까내가 10년전 석사 하던 시절에

bbs.ruliweb.com

https://www.thedai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106820

 

‘AGF 2024’ 12월 7일 개막... ‘명조’ 메인 스폰서 참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국내 최대 애니메이션X게임 축제인 AGF 2024가 메인 스폰서 명조와 함께 더욱 커진 규모로 오는 12월 개막한다.AGF조직위원회는 4일 “오는 12월 7일 막을 올리는 Anime X

www.thedaily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