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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살아 제발.. ㄴ더이상 2D가 아니다 이젠 2D가 현실로 !

20220269 김가은 2024. 11. 12. 06:18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김가은입니다.✨
 
여러분 혹시 홍대나 부산에서 콜라보 카페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 콜라보 카페가 무엇이냐구요?TT 아직 모르시거나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콜라보 카페란?
특정 브랜드나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과 관련된 콘텐츠와 브랜드가 협력하여 운영하는 테마 카페를 일컫는 말입니다. 

 

콜라보 카페는 이색 경험의 일종으로 특정 ip를 활용하여 주요 팬층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입니다.
 
//그러나// 그저 팝업스토어와 비슷한 것 아니냐는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팝업스토어보다는 좀 더 좁은 개념으로 팬을 위한 이벤트이며 팬층을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보 카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독특한 테마와 포토존 인테리어
 
콜라보 카페는 협업 대상에 맞춰 인테리어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제일 최근 진행한 '은혼' 콜라보 카페도 캐릭터들의 등신대로 카페 내부 인테리어를 구성했으며
캐릭터들의 얼굴이 크게 박힌 원형 테이블과 벽에 붙은 대형 포스터 등 팬들을 위한 독특한 인테리어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등신대는 포토존 이벤트로 저곳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하는 팬문화가 유행입니다.
 

출처 - 블로그 바쿠히메

 
 

2️⃣ 콜라보 한정 메뉴
 
콜라보 카페는 협업 대상과 관련된 메뉴로 구성됩니다.
캐릭터들의 입맛과 비슷한 메뉴를 출시하거나 그 캐릭터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컬러로 음료를 조합하곤 합니다.
하츠네 미쿠 콜라보 카페의 경우 카가미네 린의 머리색과 비슷한 컬러의 '오렌지 크림 소다'와 미쿠하면 떠오르는 민트색으로 '민초 마카롱과 아이스크림 디저트' 메뉴를 구상하는 등 해당 콜라보와 매우 밀접한 메뉴를 출시합니다.
이는 팬들을 더욱 과몰입으로 이끄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한정판 굿즈 판매, 증정 이벤트
 
솔직히 이색 경험도 중요하지만 한정판 굿즈를 위해 콜라보 카페를 방문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람들은 한정, 리미티드 굿즈를
갈구합니다. 해당 카페에서만 구할 수 있는 굿즈들은 소위 말하는 희소성을 지니며 팬들에겐 큰 매력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획입니다.
콜라보 카페에 '리미티드'를 내세워 구매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죠.
 

 
4️⃣ 팬덤 문화 형성
 
콜라보 카페의 경우 팝업스토어와는 다르게 팬층을 타깃으로 한 팬을 위한 이벤트이다 보니 같은 취미를 지닌 팬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특정 팬들이 모여 한정 메뉴를 즐기며 시간을 함께 보내기도 하며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한 공간에 있는 것은 그들의 소속감집단 의식을 더욱 강화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자신을 제외한 다른 팬들과의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팬층 형성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다양한 인기 작품들이 콜라보 카페를 진행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렇다면 팬들은 왜 이렇게 콜라보 카페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
그것은 바로!  콘텐츠 ip에 정답이 있습니다. 
현재 콘텐츠 ip는 이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팬덤은 ip를 소비하는 핵심 집단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지지를 통해 충성도를 쌓습니다.
팬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히 인지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하게 되는 것이죠.
 
애니메이션 콜라보 카페에서 제공되는 이런 한정판 메뉴나 굿즈는 팬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콜라보 카페에서 한정판 음료와 디저트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해
해당 IP에 대한 충성도가 강화됩니다. 
 
또한 팬들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여 깊은 몰입감을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콘텐츠 ip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서서 지속적인 지지강한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죠!


저도 한 과몰입하는 사람으로서 제가 좋아하는 웹툰이나 애니메이션의 카페나 팝업스토어가 개최되면 무조건 갈 정도로
충성도가 강한 편입니다. 그러나 충성도가 강하다는 소비자 특성을 악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최근 비싼 굿즈 가격으로 논란이 있었던 '화산귀환 스파오 콜라보' 의 경우 다른 장르와 스파오의 콜라보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질타를 받았습니다.
 
더 이상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19/06/17/201906178012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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