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오승아입니다 ( ˶’ᵕ’˶ )
바로 오늘 11월 14일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매년 11월 둘째 주 목요일에 진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을 치르는 날인데요!
올해 수능 응시생 수는 1년 전보다 2만 명 늘어난 약 52만 명,
게다가 N수생은 21년 만에 가장 많은 약 16만 명에 달한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수험자를 대상으로 수능 이전과 이후에는 수험생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이 기획되고 실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수능 마케팅이란?
수능을 앞둔 수험자들과 그들의 가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으로,
수험생의 성공적인 시험을 기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면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에게 제공할 다양한 혜택을 선보이는 것
수능이 큰 사회적 관심사로 자리 잡으면서 이 시기에 기업들은 수험생에게 응원의 의미를 담은 상품과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1. 매출을 올리는 동시에
2. 사회적 응원을 강조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수능 마케팅은 수험생에게 응원 선물을 주는 문화가 생기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렇다면 수험생에게 응원 선물을 주는 문화는 언제부터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그 시초는 엿을 주는 문화부터 거슬러 올라왔다고 볼 수 있는데,
엿으로 수험생을 응원하는 문화는 적어도 조선시대 때부터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정말 오래되었죠.. ╭(°ロ°)╯
영조 시절 ‘조선왕조실록’에서는 과거 시험장에서 엿을 팔았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 있었고,
뿐만 아니라 과거를 보러 한양으로 가는 선비들의 봇짐에는 아내가 만들어준 엿이 들어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엿은
1. 엿의 당분이 두뇌 회전에 도움을 주고,
2. 엿은 기쁨을 상징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합격을 기원하는 선물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전통이 1990년 수능시험이 시작된 이후에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수험생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엿 선물은 수능 마케팅의 대표적인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엿 외에도 찹쌀떡과 같은 전통 간식이 합격 기원 선물로 널리 사용되면서, 이러한 상품을 통해
수험생을 격려하는 마케팅이 발전해 왔는데요,
현재는 간식거리들을 비롯해 건강식품, 문화생활까지 확대되며
다양한 기업들이 수능 시즌을 맞아 특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현재 기업들은 어떤 수능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1. 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는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매장에서 수험생 응원을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를 전개 중인데요!
수험 생활에 활력을 더해줄 초콜릿 상품인 ‘돌체 핑거 초콜릿’은 3+1 프로모션을,
수능 기프트 상품으로 준비된 ‘클로버 샌드 쿠키’,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는 네잎클로버 형태의 쿠키로
수능에서의 행운을 전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파리바게트
파리바게트는 수험생을 응원하는 수능선물세트를 출시했는데,
‘온 우주가 널 응원해’를 슬로건으로 행운을 표현하는 네잎클로버와
합격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찰떡 등
재치 있는 스토리를 제품에 반영했다고 합니다!
파리바게트 관계자는
“그동안 쉼 없이 달려온 수험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기 바라는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라고 설명했다고 하네요 🥺
3. KT
KT는 수험생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인 ‘Y수능 페스타’를 14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수험생 개통 대상 ‘스타벅스 쿠폰팩’ 증정 이벤트부터 KT닷컴 구매 혜택,
KT 멤버십 수능 혜택, SNS 부적 이벤트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김영걸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은
“고생한 수험생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특별한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1020 브랜드 ‘Y’를 통해 그들의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4. 테마파크
수험생 할인 프로모션으로 뺄 수 없는 것 단연코 놀이공원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에버랜드는
<수능 당일부터 12월 말까지 수험표나 수시 합격증을 들고 오면 최대 70% 할인>과
<동반 3인까지 1인당 3만 원>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롯데월드는
<30일까지 롯데월드 어드벤처와 어드벤처 부산 등 5개 사업장에서
최대 57% 특별 할인 이벤트>
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5. 메가박스
메가박스는 14일부터 26일까지 수험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7000원에 영화를 관람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합니다!
‘수능 해방 위크’로 청소년이 부담 없이 극장에 올 수 있도록 마련한 프로모션이라고 하네요:)
수능 응원의 의미를 담은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부터
수험표 제시로 할인을 받아볼 수 있는 프로모션들까지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수능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수능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수험생과 그 가족들에게
큰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능이 단지 한 사람의 시험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가 함께 관심을 갖는 중요한 순간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이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동시에 긴장감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려는 노력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
🍀 수험생 여러분의 그동안의 노력과 열정이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167181.html
https://www.kgnews.co.kr/news/article.html?no=817208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40252718&memberNo=1162178&vType=VERTICAL
https://www.inews24.com/view/1781217
'Market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편의점에 없어서 못산다는 ✨협업 제품✨, 그게 뭔데? (15) | 2024.11.20 |
---|---|
이제는 폰 케이스도 패션 아이템! (38) | 2024.11.19 |
트렌드가 바뀌었잖아!!!!!!!! (9) | 2024.11.12 |
현실을 살아 제발.. ㄴ더이상 2D가 아니다 이젠 2D가 현실로 ! (15) | 2024.11.12 |
‘단순 스크린을 넘어선 인터랙티브 마케팅’ : 영화관 홍보 트렌드 (14)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