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박민주입니다.
여러분, 집 앞 편의점을 가보시면 요즘 눈에 띄는게 있지 않나요?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저는 요즘들어 자꾸 먹어보고 싶은 제품들이 있는데요.
바로 화제의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와 협업한 제품들!
방송에서만 보았던 셰프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했다는 간편식품들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
두개 이상의 브랜드나 기업이 함께 협업하여 제품을 출시하는 협업 마케팅은
☝️서로 다른 각 기업의 고객층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의 접근성 향상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새로이 알리고,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 증가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편의점 외에 여러 기업에서도 사용하는 마케팅 방식이에요.
그 중 오늘 소개 해드릴 편의점의 다양한 협업 제품들은 크게 세가지!
방송 프로그램과의 협업, 일반 기업과의 협업,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편의점 협업 제품들의 예시를 소개 해드릴게요.
1. 방송 프로그램과의 협업 제품
1️⃣ 편의점 계의 '흑백요리사' 협업 대결
요즘은 모든 편의점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 와의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는데요.
특히나 CU에서는 종영이 되고 얼마 되지 않아 곧바로 우승자인 '권성준 셰프'와의 협업 제품 출시 소식을 알렸습니다.
CU와의 협업 제품은 권성준 셰프가 프로그램 진행 중 즉흥적으로
만들어내 큰 호응을 얻었던 '밤 티라미수'였는데요!
이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포켓CU 사전 예약 첫 날 20분 만에 2만개가 완판됐고,
이어진 사전 예약 15만개 물량 역시 역대 최단기간에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
이에 따라 이마트24에서는 흑백요리사에서 백수저로 출연했던
미쉐린 1스타 한식당 '윤서울'을 운영하고 있는 김도윤 셰프와도 협업하여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김도윤 셰프는 한식을 접목한 오색나물비빔밥, 참치마요취나물김밥, 참시래기나물김밥 등 먹거리 3종을 선보였습니다.
상품 판매 금액의 일부는 사회단체에 기부한다고 하니 이마트 24에 들러 김셰프의 음식을 찾아보세요!🪽
2️⃣ 이마트24에서 만나보는 '강철부대 W'
이마트24는 채널A의 인기 밀리터리 서바이벌 예능 ‘강철부대W’와 협력해,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살린 제품 7종을 출시했습니다.
협업 제품은 군부대식 느낌을 살린 ‘부대찌개 라면’과 ‘수제 초코파이’,
군대 간식의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크림우동&양념치킨’, ‘도너츠’, ‘꿀팥빵’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특히나 이번 협업에서는 군부대와 전투식량을 떠올릴 수 있는 메뉴를 기획하였고,
패키지 또한 군복의 무늬를 활용하여 군대의 느낌을 살리는 등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2. 일반 기업과의 협업 제품
1️⃣ 이마트 24에서 맛보는 '청수당'의 시그니처
이마트24는 최근 익선동의 핫플레이스인 청수당과 손잡고 시그니처 메뉴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상품 4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콜라보 상품 중 특히 '청수당 딸기프로마주 케이크'는 청수당에서만 누적 판매량 3만개를 돌파한
딸기프로마주 케이크를 편의점 냉장 디저트로 구현한 상품이라고 해요! 🍰
딸기 색상의 촉촉한 빵 시트 위에 딸기퓨레와 새하얀 연유크림을 층층이 쌓아 달달한 식감은 물론,
색감까지 고스란히 살려 맛과 보는 재미를 더했다고 합니다.
청수당의 인기 많은 제품을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2️⃣ GS25에서 즐기는 크레이지 캠핑, 디오디와의 협업
GS25는 글로벌 캠핑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디오디(DOD)'와 협업하여 크레이지 캠핑 팩을 출시했어요.
이번 협업 제품은 예약판매 시작 당일, 단 3시간 만에 준비한 예약 물량이 모두 조기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디오디의 슬로건 'Stay Crazy'를 함축한 이름인 '크레이지 캠핑 팩'은
미니멀한 디자인의 접이식 버너와 4인분 양의 해물우동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 및 간편 조리하는 캠핑요리 컨셉으로 캠핑 족을 제대로 저격했습니다.👀
3. 캐릭터와의 협업 제품
1️⃣ CU와 '망그러진 곰'의 귀여운 콜라보
CU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인기가 높은 망그러진 곰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 ‘망그러진곰 꿀호떡 버거’를 출시했어요.
꿀호떡 사이에 햄치즈를 넣은 간식용 햄버거인데, 망그러진곰 캐릭터가 담긴 띠부씰 20종이 무작위로 담겨있는 제품입니다.
망그러진곰 꿀호떡 버거는 10·20 세대를 중심으로 SNS에서 화제가 됐는데요!
출시 이후 일주일간 포켓CU(편의점 자체 어플리케이션) 햄버거 카테고리 예약구매 매출이 전월보다 200배 오를 정도였다고 합니다. 🫢
귀여운 망그러진 곰 띠부씰이 들어있다고 하니, 하나 쯤은 꼭 사먹고 싶어지는데요?
2️⃣ 제대로 MZ세대 취향저격, '산리오'캐릭터와의 협업
기존에도 캐릭터 콜라보 맛집으로 불리던 세븐일레븐은
MZ세대에게 인기있는 캐릭터인 '산리오 캐릭터즈'의 우표씰을 담은 기획 상품전을 열어
냉장, 디저트, 과자 등 총 12종의 산리오캐릭터즈 차별화 상품을 선보였어요. ✨
타겟층인 젊은 세대에 맞게, 그들이 즐겨 구매하는 제품군 위주로 다양한 협업 상품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먼저 다이어트 건강식 소비층을 위해 반숙란 제품은 산리오캐릭터즈 인기 캐릭터가 랜덤으로 그려진 패키지로 디자인했고,
젊은 세대가 즐겨 먹는 우동과 떡볶이에도 산리오캐릭터즈를 입혀
‘마이멜로디로제크림우동’, ‘마이멜로디로제떡볶이’, ‘쿠로미짜장떡볶이’ 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도넛, 쿠키, 푸딩, 팝콘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저트류도
산리오캐릭터즈와 함께한 콜라보 제품들이 출시 되었다고 해요.
타겟층이 확실한 콜라보 진행과 제품군 선정이 인상적인 협업인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세가지 방면으로 나누어 편의점이 진행하고 있는 협업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이라는 공간을 단순한 쇼핑 장소가 아닌 특별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은 전부터 계속돼 왔다" 라고도 인터뷰 했었는데요.
이와 같이 편의점은 방송, 기업, 캐릭터와 흥미로운 협업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를 편의점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편의점이 진행한 화제 방송과의 협업은 기존 방송의 화제성을 끌고 온다는 점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애청자 층을 새로운 소비자로 만들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저 또한 흥미로운 협업 제품들로 인해 편의점을 찾아가는 새로운 계기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그저 일반적인 생필품이나 음식만을 구매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편의점만의 특별한 매력으로 소비자를 이끄는 것이 업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어주고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앞으로 새롭게 협업으로 출시 될 편의점의 제품들이 기대가 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mk.co.kr/news/economy/11161189
https://www.dailian.co.kr/news/view/1423892/?sc=Naver
https://www.fnnews.com/news/202411050949522272
https://www.moneys.co.kr/article/2023101717245847411
https://biz.heraldcorp.com/article/3271638
http://www.lawissue.co.kr/view.php?ud=202307260955336394204ead0791_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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