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뷰티 트렌드로 알아보는 마케팅 ✨

20210261 김현진 2024. 11. 12. 01:41

안녕하세요 : )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김현진입니다!

 

오늘은 저의 관심분야인 '뷰티'와 관련한 마케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뷰티 트렌드로 알아보는 마케팅, 바로 시작할게요 😎

 


1. 지속 가능성 강조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예요.

뷰티 제품들도 친환경 제품이나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의 마케팅이 중요해졌답니다 😃

'컨셔스 뷰티'라는 말이 나올 만큼 지구 환경을 중시하는 뷰티 트렌드예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러쉬'가 있어요 : )

 러쉬는 자연에서 얻은 신선한 재료와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정직한 재료를 사용하여
모든 제품을 손으로 만듭니다.

 

라는 카피를 사용하는 만큼, 러쉬라는 기업 자체는 동물실험을 반대하고 친환경적인 요소를 추구하는데요!

 

러쉬 매장에 방문하면, 고체 배쓰밤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처럼 포장재가 전혀 없는 고체 형태의 '네이키드(Naked)'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포장 용기가 필요한 액체 제품의 경우 100% 재생 플라스틱, 생분해 소재 포장재 등을 활용합니다.

특히 '블랙 팟'이라 불리는 검은색의 플라스틱 PP 용기는 사용 후 씻어서 매장에 가져가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친환경적인 마케팅 요소를 잔뜩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2. 디지털 마케팅의 강화

코로나19를 겪으며 온라인 쇼핑과 디지털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마케팅이 진화하며 이제 AI를 활용한 마케팅은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이를 활용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할 수도 있답니다!

 

로레알에서 출시한 가상 메이크업 앱 'VTO 컬러 파인더'를 살펴볼게요! 😉

안에서 활용하는 AI 기술은 특허받은 얼굴 추적 알고리즘을 활용해 신뢰도가 높답니다 : )

로레알 홈페이지

해당 서비스는 신라면세점 어플을 통해 체험이 가능합니다.

입생로랑, 랑콤, 슈에무라 등 원하는 브랜드를 검색하고 제품을 선택해요.

그 후 화면에 떠 있는 AR 버튼을 클릭하면 AI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어요!

특히 립스틱이나 블러셔의 경우엔 영역을 선택해서 발라볼 수 있다는 점! : )

 

 

3. 웰니스 마케팅

웰니스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추구하는 뜻을 가진 웰빙과 행복, 건강의 합성어예요.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가꿔 이상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답니다.

최근에는 뷰티업계에서도 순하면서도 효능이 좋은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어요 🍀

 

그렇다면 함께 마케팅 사례를 알아볼까요?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는 제주도의 천연 소재를 활용한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특히 그중 '그린 티 씨드 세럼'은 제주 녹차 씨앗 추출물을 사용해 피부 영양 공급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또한 'LG 생활건강'도 '빌려 쓰는 지구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어요.

샴푸와 바디워시 등의 제품을 리필 용기에 담아 판매하는 전략이랍니다.

뷰티는 외면을 화려하게 꾸미는 모습을 강조하는 이미지가 강해요.

하지만 이렇듯 피부 장벽부터 영양 등 내면까지 가꾸는 기본적인 요소도 많답니다 🤗

 

 

4. 체험 마케팅

체험 마케팅이란 고객이 제품,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는 마케팅 전략이죠!

고객은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요.

또한 기업은 고객의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수집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어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는 중이랍니다.

팝업 스토어를 열거나 샘플을 제공하는 등의 사례가 해당되겠죠? : )

 

대표적 예시로는 아모레퍼시픽에서 진행한 '아모레 성수를 들 수 있어요.

 

 

 

내 안의 아름다움을 
알아가는 곳, 아모레 성수

라는 카피를 사용하고 있어요.

카피에 걸맞게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해 고객들이 본인과 어울리는 립 컬러나 베이스 색상들을 알아갈 수 있답니다.

 

 

 

 

 

 

 

 

 

 

 

해당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라네즈, 설화수, 헤라, 에스쁘아 등

무려 1,600여 개의 뷰티 제품을 구경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니

저같이 뷰티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안 가볼 수가 없겠네요 🤩

 

 

 

 

 

 

 

 

 

이렇게 총 4가지의 유형을 알아봤는데요!

뷰티 트렌드에 따라 마케팅 트렌드를 알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새롭지 않나요?

알아보면서도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 )

 

여러분은 어떤 마케팅이 가장 인상적이신가요?

 

 

https://www.lorealparis.co.kr/virtual-beauty-tools

 

로레알파리의 스마트 뷰티

Discover the article 스마트 뷰티를 위한 새로운 온라인 툴을 소개합니다.

www.lorealparis.co.kr

 https://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17744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 성수로 몰린다…고객 확보 경쟁 '활발' - 컨슈머타임스(Consumertimes)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뷰티업체들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MZ세대의 핫플레이스\' 서울 성수동으로 모이고 있다. 팝업스토어(임시매장)를 넘어 플래그십 스토어(주력매장)를 통해 고객과

www.cstimes.com

https://www.marieclairekorea.com/beauty/2024/05/marie-sustainability-report-lush/?utm_source=naver&utm_medium=partnership

 

러쉬, 지속가능성 활동: 마리 서스테이너빌리티 리포트

코스메틱 브랜드이자 사회 및 환경 문제에 앞장서서 목소리를 내는 캠페인 브랜드인 러쉬. 브랜드, 직원, 고객이 힘을 모아 환경부터 인권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고 있습니

www.marieclairekorea.com

https://weare.lush.co.kr/lush_info.html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러쉬

365일 신선함을 선사해 드려요.

weare.lush.co.kr

https://www.amoremall.com/kr/ko/store/display?storeCode=001

 

AMORESTORE | 아모레성수

내 안의 아름다움을 마주하는 공간, 아모레성수에서 만나요!

www.amoremall.com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1051411104934423

 

LG생활건강, ‘빌려쓰는지구 리필 스테이션’ 운영 - 뉴스웨이

LG생활건강은 샴푸와 바디워시 제품의 내용물을 리필 용기에 소분 판매하는 ‘빌려쓰는지구 리필 스테이션’을 이마트 죽전점에서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빌려쓰는지구 리필 스테이션’은

www.newsway.co.kr

https://business.hwahae.co.kr/insight/beauty-trend-generationz

 

[뷰티 트렌드] ‘나만의 뷰티 좇는’ Z세대 뷰티 트렌드 5가지

<style> /*등록한 페이지 커버 숨김처리*/ .page_cover {!important; position: absolute; margin-top: -1000px; !important;} /*페이지 타이틀 여백 정의*/ .width.padding{padding-top: 60px; padding-bottom: 0px;} </style> <head> <title> [뷰티

business.hwah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