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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기업도 스타가 된다? 팬덤 마케팅

gksquf12 2024. 10. 22. 10:00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최한별입니다!
 
여러분 다들 응답하라 시리즈 보셨나요?
1997 시리즈에서는 주인공 시원이가 아이돌 그룹 H.O.T의 열혈 팬으로 등장했었던 것 기억하실까요? ㅎㅎ
 
오늘 제가 이야기해 볼 주제는 바로 '팬덤 마케팅' 입니다.
 
팬덤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 볼까요?
 

팬덤 마케팅이란?

드라마 1997 시리즈 속 장면

 
   먼저, 팬덤이란 팬(fan)이라는 영어 단어에 영토를 뜻하는 돔(dom)을 합성하여 만들어진 단어로, 아이돌 스타 같은 인물을 열혈하게 좋아하는 집단을 칭합니다.
  팬덤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간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서로 공감과 우정을 공유하는 모습에서 하위문화로 정의되는데요, 이들은 이성보다 감성에 동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잠재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유치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팬덤 마케팅의 관점에서 스타와 팬덤의 관계와 같이 기업 또한 본인들의 충성 고객 즉, 팬덤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업의 움직임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는데요. 

   잠재 고객들의 브랜드 혹은 상품에 대한 열정적인 애정과 관심, 충성을 일깨워 주며 충성 고객으로 유치하는 마케팅적 행위를 팬덤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덤 마케팅 사례

 
 1. 스타벅스

스타벅스 브랜드 이미지

 
  첫 번째 사례는 바로 독보적인 팬덤 마케팅을 통해 두터운 팬덤의 지지를 한몸에 받고 있는 브랜드


바로  ☕️스타벅스☕️입니다.

디즈니 코리아 콜라보 스타벅스 굿즈 이미지 / 출처: 서울경제

 
스타벅스는 오래 전부터 트렌디한 브랜드 MD 상품들 출시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스타벅스 레디백 굿즈 오픈런 현장 사진 / 출처: 국민일보

 
  인기가 많아 상품이 품절되는 속도가 정말 빠르기 때문에 이렇게 오픈 전까지 줄을 서서 대기하다가 먼저 상품을 구매하는 '오픈런' 현상까지 일어났다고 합니다. 😳
 
스타벅스가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이유가 예쁜 MD 상품, 단 하나일까요?
 
  스타벅스는 '문화와 공간을 판다.' 라는 신조로 고객이 커피나 음식을 주문하지 않아도 매장에서 쉬다 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잠재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활용하거나, 스타벅스를 향한 국내 팬들의 뜨거운 애정에 화답하기 위해 국내 팬들이 스타벅스를 애칭으로 부르곤 했던 [별다방] 이라는 이름을 상호명으로 2021년 가게를 오픈하며 기존 고객들에게는 새로운 공간적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도 하였습니다. 🔥
 

스타벅스 별다방점 외부 이미지 / 출처: 중앙일보 썰리

 
별다방점은 국내 팬들을 위해 한국 전통 문양 기와를
모티브로 건축되었다고 합니다.
 
팬은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보내고
브랜드는 애정에 대한 화답을 보내고...💘

정말 스타와 팬의 관계와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

 

 
 
2. 노티드

노티드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두 번째 사례는 SNS를 뜨겁게 달구었던
🍩노티드 도넛🍩 입니다!

 

노티드는 독창적인 마스코트 '스마일리'와 '슈가베어' 를 활용한 팬덤 마케팅으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켜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노티드의 팬덤 마케팅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
 

노티드X이니스프리 콜라보 이미지

 
 
  노티드는 사랑스러운 패키징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여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며
디자인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아 타 기업, 아티스트들과의 협업도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노티드 월드 이미지 / 출처: 디지털 인사이트, 메트로 신문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새로운 공감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노티드 월드'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하였습니다.
 

노티드 월드 이미지 / 출처: 테넌트 뉴스

 
  노티드 월드는 노티드의 세계관이 그대로 표현된 공간으로, 노티드의 마스코트 '슈가베어' 가 잠실을 크림으로 침공한다는 귀여운 세계관 스토리텔링이 있습니다 ㅎㅎ

이러한 세계관 속으로 고객을 직접 초대하여 잊지 못할 경험과 스토리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기존 고객의 충성도와 선호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의 유입 또한 유도할 수 있는 전략으로 팬덤 마케팅을 시도하였습니다!
 
 
두 사례 모두 색다른 공간과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그렇다면 기업이 기업만의 팬덤을 유치하는 것만이 팬덤 마케팅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
 

다른 분야의 팬덤을 우리 기업의 충성 고객으로?

 
팬덤 현상 및 팬덤에 관한 활동은 아이돌이 속한 대중문화 영역 외에도 스포츠, 공연, 미술, 음악 등 다양한 분야로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팬덤 기반의 마케팅은 감성의 영역이다. 누가 어떻게 터치하느냐에 따라서 엄청난 에너지원이자 열혈 홍보맨을 자처하는 브랜드 팬덤이라는 세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출처: 제일 매거진 편은지 PD
 
 
이렇게 팬덤의 특징을 활용하여 기업이 마케팅에 녹여내는 것 또한 팬덤 마케팅이 될 수 있는데요! 💡
 
  대표적인 사례로는 트로트 가수 임영웅 님이 매일유업의 바리스타룰스에 대한 언급을 한 뒤부터 바리스타룰스가

'영웅커피' 로 불리며 임영웅 님의 팬덤 '영웅시대' 가 팬카페에 바리스타룰스를 구매한 인증샷을 업로드하는 등

구매율과 언급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다음 공식 팬카페 영웅시대 - 구매 인증샷 이미지 / 출처: AP신문

 

 


이후 '임영웅' 님의 광고 발탁 요청이 매일유업에 쇄도하기 시작하였고 매일유업의 긍정적 검토 끝에 임영웅 님이

바리스타 룰스의 공식 모델로 발탁되었습니다.
 

바리스타룰스 광고 영상 임영웅편 이미지

 

발탁 이후 매일유업은 '직접 참여' 라는 팬덤의 특징을 활용하여

영웅시대를 상대로 챌린지 참여 이벤트를 여는 등

광고 영상의 자발적 참여와 확산을 유도해내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조회수 1000만회, 좋아요 1만회를 기록하는 등 성공적인 광고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처럼 현재 팬덤의 영향력은 비단 연예계 뿐만 아니라 광고, 소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팬덤 소비는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

 

 

팬덤 소비의 장단점

 
장점:
✅ 브랜드 인지도 증가
  - 팬덤 소비는 보통 짧은 시간에 대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출 증가와 함께 큰 이슈성과 소비를 불러옴. 
✅ 인지도가 높아진 팬덤의 소속감과 유대감 증가
   - 팬덤의 소비와 소속감/유대감 증가는 유기적 관계에 있으며 팬들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추구하고 소비하면서 기업이나 단체의 성장 자원이 됨. 이러한 팬덤 소비는 아이돌 스타 분야 외에도 상품이나 기업이 될 수 있음. 


 단점:
✅ 유행에 따른 ‘일회성 참여형’ 소비
   - 군중 심리에 따른 모방 소비로 인한 상품 사재기. 이는 리셀로 이어져 소비자 간의 갈등을 유발하고 소지자의 비윤리적, 비합리적 소비 습관을 야기할 수 있음. 뿐만 아니라 처치 곤란한 막대한 양의 소비로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위험이 큼.
ex) 케이팝 산업에서의 앨범 구매 유도 상술로 인한 환경 파괴 문제 등...
✅ 리셀의 불안전성
    - 제품 사재기로 인한 품귀현상 -> 중고거래 앱에서 반복되는 리셀, 제품 변질이나 유통기한 확인의 어려움 발생
 
 


 
 
오늘은 팬덤 마케팅의 정의와 그 사례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저는 팬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고객과의 관계⭐️ 라고 생각했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시간 내어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브랜드 충성도 구축을 통한 팬덤 마케팅 ㅣ 조상미, 신창엽

 

청소년 팬덤문화

청소년 팬덤문화

happyedu.moe.go.kr

 

 

‘노티드월드 디렉터’가 말하는 팬덤 마케팅의 비결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윤진호 초인 마케팅랩 대표 인터뷰

ditoday.com

 

'스벅 마니아' 유지할 수 있을까… '막강 팬덤 원조'의 현주소는 - 머니S

[소박스]◆기사 게재 순서①"스벅 마니아" 유지할 수 있을까… "막강 팬덤 원조"의 현주소는②쿠팡플레이의 강력한 "록인 효과"… 콘텐츠로 뛰어드는 유통가③"아이돌 팬덤 못지않네" 롯데 vs 신

www.moneys.co.kr

 

 

소비자의 팬심에 응답했다…브랜드의 ‘프로슈머’ 상품들 - 매일경제

최근 새롭게 오픈한 스타벅스 점포명에 말 그대로 ‘별다방’이란 이름이 붙었다. ‘별다방’은 그동안 국내 고객들이 스타벅스를 일컫는 애칭이었던 바. 이처럼 ‘놀기’에 진심이었던 국내

www.mk.co.kr

 

 

노티드, MZ세대를 팬덤으로 사로잡을 수 있었던 마케팅 비결은?

[마슐랭 가이드] Recipe. 9 MZ세대들의 최애 도넛이 된 노티드의 마케팅 전략

maily.so

 

 

임영웅 광고 모델 만든 팬덤, 팬덤에 응답한 매일유업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AP신문=하민지 기자] TV조선 예능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이 종영한 지 한 달 조금 지났다. 우승자 임영웅(뉴에라프로젝트, 물고기컴퍼니)은 이 기간에 경기도 포천시 홍보대사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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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빵 대란’으로 알아보는 팬덤 소비의 특징 및 사례, 장·단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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