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무엇이든 내 취향대로! 요즘 사람들 취향 저격하는 커스텀 마케팅

20220286 박민주 2024. 10. 14. 11:55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박민주입니다.


 

여러분은 요즘 유행인 요아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

요아정은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 이라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게를 말합니다. 

 

요즘 모두가 한 번쯤 먹어봤다는 요아정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소비자가 내 마음대로, 내가 먹고 싶은 토핑을 올려 먹는

커스텀 방식!

요아정 공식 홈페이지 내 메뉴 이미지

 

위의 사진 처럼 이런 요아정의 재미있는 커스텀 방식은 개인이 가진 취향을 반영한 재료들로

다양한 꿀조합을 생성하여 공유하는 유행을 만들어냈죠. 💡

 

 

 

오늘 말하고자 하는 커스텀 마케팅은

영단어 커스텀(custom)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먼저 커스텀은 일반적으로 "맞춤형" 또는 "개인화된"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개별적인 요구와 선호에 맞춰 조정되거나 제작되는 것을 의미하죠.

앞서 말했던 요아정의 예시처럼 기업들은 고객이 취향에 맞게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거나 주문할 수 있는 커스텀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기업의 커스텀 마케팅 사례로 들어가기 앞서,

MZ세대를 중심으로 퍼진 'OO 꾸미기' 유행의 사례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릴게요!

 

 

 


 

1. 생활 속 커스터마이징의 유행, OO 꾸미기!



 

1️⃣ 내 마음대로 티셔츠도 만들어 입자! 티셔츠 주문제작 👕

마플샵 X 유튜버 대라대라 제작 티셔츠 이미지

 

쇼핑 플랫폼 '마플샵' 에서는 내가 만든 디자인 그대로 티셔츠를 주문 제작해 입어볼 수 있어요! 😲

최근 커스텀, 주문 제작 티셔츠가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부상하자

티셔츠를 포함해 다양한 물건이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마플샵은 전년 대비 매출 50% 상승, 방문자수는 90% 상승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특별한 날에만 친구들과 맞춰 입었던 자체 제작 티셔츠가,

이제는 생활 속 하나의 자기표현이자 패션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죠.

 

 

 


 

2️⃣ 하나 하나 내 취향으로 맞춰 끼우는 키보드 꾸미기 ⌨️

 

이해를 돕기 위한 키보드 이미지 (출처 - 핀터레스트)

 

사용자가 키보드 스위치, 키캡, 프레임 등의 부품을 원하는 대로 조합하는 것을 '커스텀 키보드' 라고 한답니다. 

커스텀 키보드 마니아들은 사용자의 체감에 따라 키보드를 무궁무진하게 조립(튜닝)할 수 있다는 점을 매력으로 꼽는다고 해요. 🔍

 

기존 완제품 키보드의 타건감과 소리, 겉으로 보이는 키캡 디자인까지 하나 하나 내 취향에 맞추어 

새로운 부품을 끼워넣는 재미에 커스텀 키보드는 매니아 층이 두텁다고 합니다. 😄

 

 

 


 

3️⃣ 이제는 내 귀에 끼는 것도 예쁘게, 헤드셋 꾸미기 🎧

 

슬기 인스타그램 이미지

 

귀에 직접적으로 끼는 이어폰 아닌 헤드셋이 유행했던 사실, 다들 아시죠?

이전에 비해 헤드셋의 사용이 많아진 지금,

요즘 사람들은 내가 끼는 헤드셋도 취향에 맞추어 예쁘게 변하길 원합니다.

 

기존 폰 케이스나 에어팟 케이스가 많았던 것처럼 요즘은 헤드셋 케이스가 다양한 디자인으로 나온다고 해요! 

최근에는 다양한 아이돌과의 협업 제품으로도 케이스가 나온다고 하니,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의 헤드셋 케이스를 끼우는 재미가 쏠쏠한 듯 싶습니다. 😎

 

 

 

 

 


 

2. 기업에서도 적극 활용! 커스텀 마케팅 사례 🧩

 

 

 

1️⃣ 내가 먹고싶은 김밥 만들기, 김가네 팝업스토어 🍙

 

김가네 팝업스토어 이미지 (출처 - 김가네)

 

작년 11월, 즉석김밥 전문 프랜차이즈 ‘김가네’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재료를 고르면 김밥과 보울을 만들어주는 팝업스토어를 열었어요.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김가네 팝업스토어에서는 슈퍼에서 물건을 고르는 것처럼 다양한 육류 및 해산물과 채소 모양의 인형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장바구니에 골라 담아 전달하면, 그것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음식을 먹어볼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는데요. 🥣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직접 골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이라는 색다른 콘셉트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은 팝업스토어였다고 합니다!

또한 김가네 팝업 스토어에 방문한 사람들이 각자의 김밥과 보울 사진을 찍어 공유하는 즐거운 효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

저도 평소 안 먹는 재료나 선호하는 재료가 다양한 만큼,

재료가 고정된 기존의 김밥보다는 저만의 김밥을 만들어 먹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2️⃣ 나에게 맞춘 디자인, 아디다스 '메이드 포 유' 🛼

 

아디다스 코리아 '메이드 포 유' 이미지

 

아디다스 코리아에서는 명동, 강남, 홍대 오프라인 매장 내에 '메이드 포 유 (Made For You)'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메이드 포 유는 고객이 직접 아디다스의 상품에 고객 취향 및 니즈에 맞춰 자수, 패치, 디지털 프린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꾸밀 수 있는 공간입니다.

 

메이드 포 유 서비스에 대해 아디다스코리아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인 ‘메이드 포 유’는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나만의 아디다스 제품을 완성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죠. 

 

개인의 취향이 담긴 신발과 옷이라니,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다는 점에서 메이드 포 유 서비스는 좋은 경험으로 남을 것 같아요!

 

 

 


 

3️⃣ 내 톤에 제일 잘 맞는 조각 찾기, 커스텀 아이 팔레트 💄

 

에뛰드 '마이 베스트 톤 아이 팔레트' 상품 이미지

 

에뛰드에서 MBTI에서 영감을 받아 톤에 맞게 아이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섀도우 팔레트를 출시했다고 해요.

'마이 베스트 톤 아이 팔레트' 상품은 기존의 아이섀도우 팔레트와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원하는 색의 아이섀도우를 팔레트에 바꿔 낄 수 있다는 점! ✨

 

기존의 아이 팔레트는 여러개 중 한 두가지 색이 마음에 안들더라도 색이 고정되어있기에 그냥 영원히 쓰지 않는 색깔로 남아있곤 하죠.

이런 아까움을 줄이고, 내 톤에 맞는 색조를 반영하기 위해 에뛰드에서는

팔레트 가장 우측은 탈부착이 가능한 마그네틱 구조로 제작해, 원하는 컬러의 2구 섀도를 구매한 후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

 

나만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든 효율적인 아이섀도우 팔레트는 저 또한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지금까지 소개 해 드린 커스텀 마케팅 트렌드와 관련된 가장 큰 포인트는 바로 MZ 세대의 자기표현 욕구입니다.

MZ세대는 자기를 드러내는 것,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데요!

이러한 MZ세대의 특징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소비와

가격과는 상관 없이 내 취향에 맞는 물건을 구매하는 '플렉스'소비 행동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과 취향이 중요한 MZ세대의 특징과 맞물려

이제는 음식,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스텀 마케팅이 기본 옵션인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900733&cid=43667&categoryId=43667

 

M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

terms.naver.com

https://www.newsprime.co.kr/news/article/?no=652626

 

누가 요즘 사 입어? 만들어 입지…MZ세대 '커스텀' 트렌드

[프라임경제]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티셔츠 주문제작이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 단체티 제작이나 특별한 행사용으로 주로 사용되던 커스텀 티셔츠가 이제는 일상복으로 자

www.newsprime.co.kr

https://www.mbn.co.kr/news/culture/5015179

 

‘커스텀’과 ‘별다꾸’를 주목하라…Z세대의 이색 개성 표현법

대량 생산된 기성품 대신, 고객의 요구와 취향을 고려해 상품을 제작하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

www.mbn.co.kr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085

 

MZ 세대, 평범한 건 지루해! 커스텀 마케팅으로 그들을 사로잡아라! - 소비자평가

MZ 세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취향, 선호, 개성, 가치관이 뚜렷한 그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표현한다. 획일화된 기성품보다는 자

www.iconsumer.or.kr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40408001635124

 

아디다스코리아,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메이드 포 유’ 선보인다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아디다스코리아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춰 제품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메이드 포 유(Made For You)’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www.ekn.kr

https://www.allurekorea.com/2024/04/05/폰꾸-다꾸-다음은-화꾸-헤일리-비버-안유진처럼-화장/?utm_source=naver&utm_medium=partn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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