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팝업 스토어, 들어는 봤지만 뭔지 모르겠다고?

류고운 2024. 10. 14. 22:26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3학번 류고운입니다.

저는 오늘 ’팝업‘ 마케팅에 대해 살펴볼 것인데요~!




위와 같은 팝업을 가보셨거나, 걸어가면서 발견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지난해 연말, 전국 19~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
“팝업 스토어를 방문해본 적 있다” 고 답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2002년 미국의 한 대형마트가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곳을 마련하지 못해
공간을 잠시 빌려 썼는데, 흥행하게 된 것이 시초입니다.

이 ‘팝업’이라는 이름은,
인터넷에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하다는 뜻으로 붙여졌습니다.

2000년대 후반, 한국에서 SKT와 KT 등의 IT 기업이
신상품을 출시할 때 처음 팝업스토어를 열기 시작했고,
패션이나 뷰티 브랜드들이 따라 활용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지금은 팝업을 ‘홍대’나 ‘성수’ 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거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버츄얼 아이돌 ‘플레이브’ 팝업 스토어


‘임시 매장’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계신가요?
저는 가끔 백화점에서 연다는 걸 본 적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팝업 스토어’ 대신 ‘임시 매장’이라는 말을 썼다고 합니다!


아이돌 ‘라이즈’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는 크게
<스토리텔링형>, <콜라보형>, <전시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형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는데요,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유리합니다.

<콜라보형 팝업 스토어>는,
이미지나 팬덤을 이미 보유한 타 브랜드협업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데 좋습니다.

<전시형 팝업 스토어>는,
이미 있는 팬덤견고히 할 때 효과적입니다.

팝업은 보통 ‘SNS’로확산되며,
SNS 미션을 통해 상품을 받는 활동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수많은 팝업 스토어가 나오는 시대에,
차별성 없는 콘셉트는 소비자의 눈에 띄지 않기 마련인데요.

지금까지 독특했었던 팝업에대해 알아볼까요?



2023년 10월, 프랜차이즈 “동대문 엽기 떡볶이”는,
신메뉴를 직접 먹어볼 수 있도록 체험장을 만들었습니다.

입구에서는 마스코트와 사진 찍는 게 가능했고,
엽기 떡볶이 역사와 각종 미션을 알려주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몰려들어 예약이 마감 될 만큼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성수에서 지역소주인
‘선양’ 팝업 스토어가 열렸습니다.

‘플롭 선양’은 바다를 배경으로, 고래를 만나는 여정을 담았는데요.

미션을 성공하면 어묵과 선양 소주를 맛볼 수 있었으며
병뚜껑 모양의 배를 타고 물을 건너는 ‘신개념 팝업’ 선보였습니다.

누적 방문객 1만 7800명을 기록할 정도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죠.



이처럼, 팝업 스토어가 인기를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저 상품만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경험’을 한다는 점에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더 이상 보는 것만 하지 않고, 이제는 주체적인 진행을 하게 된 것이죠.

팝업 스토어는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상품으로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슈를 만드며 기존 고객잠재 고객확보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팝업 스토어를 만들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팝업 여는 게 유행이라 해서 무작정 팝업을 열어 마케팅을 하기보다는,
충분히 목표 소비자에 대해 사전조사사례분석을 한 뒤,
SNS의 입소문 마케팅’으로 매출 올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계획이 구체적이고 확실할수록 좋겠죠!



현재 ‘팝업 스토어’는 마케터라면 빼놓을 수 없는
필수 마케팅으로 자리잡았는데요!

여러분도 가보지 않으셨다면 한 번쯤 경험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공간이 나올지 기대되네요~ 😽

지금까지 팝업 스토어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2032417080152780

팝업을 보면 트렌드가 보인다 - 뉴스웨이

반짝 등장했다, 사라진다.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두 달 정도다. 단기간 운영하는 임시 매장이지만 입소문 마케팅에선 단연 최고라 불린다.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

www.newsway.co.kr

https://www.khan.co.kr/life/life-general/article/202207020600001

한정판의 경험을 사러갑니다… 떴다! ‘팝업스토어’

■ 반짝하고 사라진 그곳, 알고 보니… 명품 브랜드의 쇼케이스를 연상케 하는 건물 유리창 속 외국인 모델이 들고 있는 삼각김밥부터 범상치 않았다. 2층에서 마주한 직원들의 모...

www.khan.co.kr

https://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7154

[이지가 직접] 'HOT'한 그 곳, 동대문엽기떡볶이 팝업스토어

[이지경제=김선주 기자] 동대문엽기떡볶이가 내달 12일까지 서울 성수에서 브랜드 21주년을 기념한 팝업스토어를 연다. 공간마다 놀거리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 메

www.ezyeconomy.com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1211_0002554058&cID=10807&pID=10800

지역소주 '선양' 수도권 공략 가속…성수동 팝업스토어 '성황'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서울에서 열린 지역소주 '선양(鮮洋)' 팝업스토어가 성황을 보이며 수도권 시장 공략에 속도가 붙게 됐다.11일 대전·충청 향토주류 업체인 ㈜맥키스컴퍼니는 국내

www.newsis.com

https://www.the-content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0

팝업스토어, 온라인과 MZ세대 연결로 지속 확장, 유행은 경계 - 더콘텐츠

팝업스토어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기존 팝업스토어는 단기 판매방식으로 이월상품이나 재고상품을 빠르게 소진하는 이벤트 행사 정도로 진행한 경우가 많았다. 지금도 백화점 등에서 팝업

www.the-contents.co.kr

http://www.biznews.or.kr/news/article.html?no=15618

[산업경제뉴스] [마케팅트렌드]④MZ세대 발길 이끌어라...이색 팝업 ‘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그렇고 그런 팝업에서 벗어나 MZ세대 발목을 사로잡기 위한 이색 팝업스토어 설립 붐이 일고 있

www.biznews.or.kr

https://www.ceopartner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641

‘팝업스토어’ 전성시대, 어디까지 경험해 봤니? - 월간 CEO&

잠깐의 경험이 강렬한 인상으로 남는다! 팝업스토어가 마케팅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들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필수 전략으로 팝업스토어 오픈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존 고객은 물론 잠

www.ceopartne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