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김가은입니다!
여러분 혹시 서울에 갔다가 팝업스토어에 들어가 보신 적 있으신가요?
팝업스토어란 “pop-up”
말 그대로 팝업(pop-up) 하듯이 나타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임시 스토어를 뜻합니다.
요즘은 여러 브랜드에서 짧은 기간 동안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 “팝업스토어”를 통해 자사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는데요,
이 팝업스토어는 경험마케팅의 일종으로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직접 상호작용하고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 경험마케팅이란?
소비자의 경험에 집중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는 소비경험을 통해 기업과 교감합니다.
이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상품 구매 및 브랜드 인식 개선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요즘 뷰티 시장✨에서 신제품이 출시되면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이 유행인데요,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테스트할 수 있고
관심도를 올리기 효과적입니다.
특정기간 동안만 접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통해 브랜드의 신선함과 희소성을 느끼도록 하여금 구매 욕구를 자극하죠!
그러나! 이런 팝업스토어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1️⃣ 기간과 장소가 한정됩니다
팝업스토어는 단기간에 한정된 장소에서만 운영되므로 고객에게 지속적인 접근이 어렵습니다. 장기적인 매출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데 매우 한계가 있죠
2️⃣ 위치에 따라서 성공여부가 갈립니다
주로 팝업스토어를 보시면 유동인구가 많은 성수에서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와 타겟 고객층이 맞지 않는 지역에 자리잡지 않으면 방문객에 적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3️⃣ 초기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임시 매장이지만, 매장 설계, 인테리어, 마케팅, 인력배치 등 비용이 상당히 듭니다. 예상보다 높은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Mz세대를 잡기 위해 이목을 끌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 시장을 휘어 잡고 있는 mz세대들은 단순한 상품 구매보다는 경험중심의 소비를 선호하고 독특하고 한정된 경험에 대한 소비를 중요시하죠. 한정판 제품, 특별한 이벤트 등이 포함된 팝업스토어는 이런 mz세대들의 심리를 자극해 방문을 유도합니다.
브랜드를 그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온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큰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합니다. 팝업스토어로 인하여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할 수 있고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팝업스토어는 경험 마케팅의 강력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재밌게 읽으셨나요? 😁
앞으로 길을 가다 팝업스토어를 발견하신다면 한 번쯤 들러 온몸으로 그 브랜드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험은 우리에게 가장 훌륭한 스승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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