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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모르면 손해 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dongcheol1572 2024. 10. 2. 05:59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학번 김동철입니다.

여러분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먼저 인플루언서라는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란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신조어입니다.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들은 일컫는 말인데요.

 

최근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100만 팔로어도 없는데...'한줌단'으로 돈 버는 그들 비결]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하였고,

2024년에는 24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장점은 무엇일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

1. 광고 차단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가 1억 명이 넘었다는 기사가 나오는 가운데,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광고일 것입니다. 

플랫폼을 유료로 이용하면서까지 광고를 보고 싶어  하지 않는 이용자가 늘고 있고,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기술의 사용 또한 이전부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광고 차단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전통적인 광고 캠페인 대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높은 타깃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자사 브랜드에 부합한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타겟 트래픽을 분명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미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웹사이트 검색 결과 노출 순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브랜드의 권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를 신뢰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채널에  브랜드와 관련 된 콘텐츠를 게시하면

팔로워가 해당 브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신뢰하게 됩니다.

이후 팔로워들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콘텐츠를 공유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추가 비용 없이 인지도 향상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유형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크게 3단계로, 나노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매크로 인플루언서 입니다.

 

(1) 나노 인플루언서(1,000 ~ 10,000 명의 팔로워)

나노 인플루언서는 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으며 소통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팔로워들의 지지와 신뢰가 강력합니다. 

그러므로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유형이며, 빠르게 숫자를 만들어 내야 하는

이벤트 홍보에 적합합니다.

 

(2) 마이크로 인플루언서(10,000 ~ 100,000 명의 팔로워)

최근 가장 인기가 많은 유형으로, 높은 참여도와 전환율을 보여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훨씬 더 많은 타깃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참여도가 높고 진정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콘텐츠 퀄리티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매크로 인플루언서(100,000 ~ N00,000 명의 팔로워)

해당 분야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해외 잠재 고객에게도 도달할 수 있고,

다수의 협업 경험으로 높은 콘텐츠 퀄리티를 보여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참여율 및 전환율은 낮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부터 팔로워 유형별 특징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과도한 광고 비용 발생, 광고 효과의 객관적 검증의 어려움, 신뢰 관계의 안정성 부족

다양한 단점들도 가지고 있는 마케팅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에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간의 신뢰 관계가 단단하다면

충분히 위와 같은 단점을 상쇠 하는 좋은 마케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자료

https://www.koreacf.or.kr/mobile/journal/column/info.mjsp?ukey=574072&oid=@204672%7C1%7C21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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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ngee.work/blog/insight/influencer-mk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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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scentkorea.com/influencer-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 효과와 문제점 - 어센트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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