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허준오입니다!
여러분은 숏폼 콘텐츠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작년 8월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1인당 월 평균 콘텐츠 시청량을 비교했을 때,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과 같은 OTT 플랫폼보다 5배 많은 시간을
숏폼 콘텐츠 시청으로 보낸다고 합니다.
이처럼 숏폼 콘텐츠는 한 번 보면, 눈을 떼기가 쉽지 않죠🤩
그리하여 오늘은 숏폼(Short-form)을 활용한
숏폼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 숏폼(Short-form)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숏폼(Short-form) 마케팅이란 광고나 마케팅 콘텐츠를 짧은 길이의 영상으로 제작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빠르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주로 30초 ~ 1분 이내의 영상 = 숏폼 콘텐츠)
📌 숏폼(Short-form) 마케팅의 대표 사례
📱 CU(씨유튜브) 📱
<편의점 뚝딱이 시리즈>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 크리에이터 협업으로
화제성 높은 숏폼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100만 유튜버 크리에이터 '빵먹다살찐떡'과 협업으로 이루어진 시리즈
'편의점 뚝딱이' 시리즈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요.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흥미진진한 에피소드와
생동감 있는 연기로 매회 3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 브랜드에 대한 친근하고 유쾌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어요😊
📱 에이블리 📱
에이블리는 숏폼 플랫폼 '인스타그램'으로 시도 가능한
패션 관련 숏폼 콘텐츠 아이디어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11만 조회수를 달성한 '데님 쇼핑몰 7년 차 사장님이 추천해주는 팬츠 TOP 10'과
같은 정보성 콘텐츠, 유명 패션 유튜버들과 함께 협업 콘텐츠로
앱 접속을 유도하여 제품 판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옷을 입었을 때의 분위기, 옷의 질감 등
다양한 구매 고려 요소를 이용해 영상에 잘 담아낸다면,
'상세 페이지'와 같은 마케팅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겨울철 니트 세척방법', '비싼 셔츠 오래 입는 법' 등등의 주제로
숏폼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직접적인 구매 전환 까지는 아닌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성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줄 수 있어요😊
📌 숏폼(Short-form) 마케팅의 특징 및 강점
1️⃣ 제작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빠른 바이럴 효과를 낼 수 있어요.
📌 POINT
숏폼 콘텐츠는 초반부터 후킹한 메시지로 1분 안에
고객의 머릿 속을 사로잡아야 해요!
그러므로 짧은 시간 안에 반복적으로 직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이 많습니다.
숏폼 마케팅의 열풍을 일으킨 건 '챌린지 캠페인'이 대표적인데요.
'틱톡' , '인스타그램 릴스'는 챌린지와 해시태그를 통해
엄청난 속도로 메시지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2️⃣ 언어 제약이 적어요.
📌 POINT
숏폼 콘텐츠는 '반복적이고 중독성 있는 음악',
'시각적인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상대적으로 언어의 제약 없이 소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틱톡, 인스타그램 모두 글로벌 SNS로,
숏폼 마케팅을 한다면,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효과적입니다!
3️⃣ 누구나 쉽게 창작하고 소비가 가능해요.
📌 POINT
숏폼 콘텐츠는 앱 자체만으로도
짧은 시간 안에 누구나 쉽게 제작이 가능해요!
그리고 1분 1초가 아까운 현대인 입장에서도
짧은 영상 길이로 가볍고 알차게 영상이 시청 가능해
더욱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숏폼 마케팅의 강점은 이렇습니다!
(1) 직관적인 메시지로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2) 언어 제약이 적다
(3) 누구나 쉽게 창작&소비가 가능하다
이처럼 숏폼 마케팅은 현재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요소로 알려졌습니다.
기업 측에서도 자체 숏폼 콘텐츠를 이용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켜
브랜드의 이미지에 친숙함+높은 호감도를 선점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숏폼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의 측면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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