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rend

진짜 병원 홈페이지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마케팅 세계관?!

하또오 2025. 4. 17. 00:36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오주희입니다🖐

여러분들은 율제병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율제병원’이라는 이름, 어디서 들어본 것 같긴 한데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으시죠?
드라마 속 병원 이름 같기도 하고, 누가 다녀온 이야기를 들은 것 같기도 한데…


이 병원은 사실!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등장한 병원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율제병원의 공식 홈페이지가 존재합니다!

 

‘율제병원’을 검색하면 나오는 이 사이트, 누가봐도 진짜 병원 같지만…

사실은 슬의생을 마케팅하기 위해 만든 가짜 홈페이지, 바로 세계관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거죠.

 

 

 

이처럼 요즘 브랜드들은 단순한 ‘광고’를 넘어,

하나의 세계관을 만들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슬의생의 ‘율제병원’부터 SSG뷰티의 차은우, 그리고 당근마켓 속 마크 브이로그까지!
세계관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관 마케팅이란?

 

 

세계관 마케팅은 브랜드가 가치관을 가상의 세계관에 녹여내며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마케팅전략이에요!

이러한 전략의 핵심은 브랜드와 세계관의 개연성을 유지하면서 가상 캐릭터로 공감과 재미요소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콘텐츠 소비를 유도하고,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요!

특히, 세계관이 주는 즐거움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MZ세대들에게는 세계관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어요.

 

 

 

👀슬기로운 의사 생활?! NO! 슬기로운 마케팅 생활 YES!

 

검색창에 ‘율제병원’을 치면 나오는 해당 사이트는 실제 병원 홈페이지처럼 보이게 하는 디자인과 구조로 짜여있어,

슬의생 시즌을 보지 않은 사람들은 ‘진짜 병원’으로 착각할 수도 있어요…!

 

 

율제병원

책임과 정성을 다하는 율제입니다.

www.yuljehospital.com

 

저는 위 사이트를 들어가자마자 너무 신기한 나머지, 들어갈 수 있는 메뉴란 메뉴는 다 눌러봤는데요!

 

 

실제 율제병원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공지사항입니다!

정말 실제 병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들처럼 구조화되어있는거 보이시나요..?!

방영하는 ‘슬기로운 전공의 생활’의 등장인물 소개였답니다!

 

이러한 슬의생만의 세계관 마케팅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드라마 몰입도를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ㅎㅎ

이 뿐만 아니라, 실제 슬의생의 실제 모델로 밝혀진 삼성서울병원, 슬의생을 모티브로 유튜브 채널을 제작한

명지병원 등 실제 병원들의 홍보 효과 전략까지!!

드라마와 현실을 자연스럽게 이을 수 있는 세계관 마케팅의 첫 번째 사례였습니다 😊

 

 

 

 

👀누가봐도 차은우인데, 차은우가 아니라고?

 

어느날, SNS를 둘러보다가, 누가봐도 차은우 사진이 떠서 들어가봤더니,,,

차은우가 아니라 자칭 펠릭스라고 하는 사람이 있더라고요?!

 

 

🔗https://www.instagram.com/bossg__/

 

처음에는 사칭 계정인줄 알았다가, 나중에 알게 된 어마어마한 사실…

바로 그 펠릭스SSG에서 운영하는 가상의 브랜드 캐릭터였습니다!

 

 

 

작년 신세계 SNS에서 난리났던 ‘카리나의 산타 점령 사건’ 기억하시나요??

 

 

 

 

산타를 대신해 선물을 배달하는 카리나 세계관을 이어,

올해에는 차은우를 섭외해 SSG 뷰티 계정 담당자인 ‘펠릭스’ 부캐를 만들었습니다.

처음 해당 캐릭타를 접한 사람들은 차은우라는 것을 강조했지만,

꿋꿋이 차은우가 아닌 펠릭스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결국 펠릭스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카리나와 펠릭스의 부캐 마케팅은 단순한 모델 마케팅이 아닌,

캐릭터를 활용한 세계관 기반 마케팅이라는 사실!

 

 

 

브랜드와 모델을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는 세계관을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아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마케팅 사례였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제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알리는 수준을 넘어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세계관을 만들고,

그 속에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까지 확장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드라마 속 율제병원처럼 없는 것을 실제 있는 것처럼 구현하거나, 펠릭스(차은우)와 카리나 같이

브랜드 속의 가상인물로 브랜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방식 등등

브랜드들이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세계관 마케팅이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세계관 마케팅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상, 오주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s://www.yuljehospital.com/ko/?24633=removeCacheYn%3DY%26pageNum%3D2%26searchWord%3D

 

율제병원

책임과 정성을 다하는 율제입니다.

www.yuljehospital.com

 

https://www.medipana.com/article/view.php?news_idx=280293&sch_menu=1&sch_gubun=5

 

병원계에도 대세 '슬의생'… "긍정적 홍보 효과 전략"

[메디파나뉴스 = 박선혜 기자] 시즌2의 시작과 함께 화제를 낳고 있는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병원계에서도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드라마 영향으로 의사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부각되자

www.medipana.com

 

https://www.instagram.com/bossg__/

 

 

https://youtu.be/KrAai97oDvc?si=rrfhUyqNatNIiTA6

 

 

https://www.instagram.com/p/DILqsWHpcwT/?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5357

 

'우리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소비자가 열광하는 세계관 마케팅 - 소비자평가

작년부터 \'부캐(부 캐릭터)\' 열풍이 세계관으로 넘어갔다. 가상과 현실을 교차하며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었던 부캐가 여럿 등장하며 이들이 각자의 스토리를 모아 세계관을 구축한 것이다. 세

www.iconsume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