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쉿!🤫 너한테만 알려주는거야😉” _바이럴 마케팅
안녕하세요 협성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이민서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잠정적인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나 여론을 조장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전파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종입니다.
😁
👉비용대비 효율성이 좋다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며 퍼져 나가는 형식이라
광고 예산 투자비용이 줄어든다.
👉신뢰성을 증대시킨다
소비자들은 친구들이나 가족들로부터 추천받은 제품에 더 높은 신뢰를 가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개인 간의 콘텐츠를 공유하며 신뢰성이 증대된다.
👉언급률이 높다
바이럴 캠페인이 성공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그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또는 제품의 언급률이 크게 높아진다.
👉보급이 빠르다
바이럴 캠페인은 빠르게 전달될 수 있어 짧은 시간내에
대규모로 소비자에게 도달될 수 있다.
😭
👉제어가 부족하다
캠페인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될지 완전히 제어하기 어려움 부정적인 의견이나
변형된 정보가 전달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해가 된다.
👉불확실성이 크다
성공의 여부를 예측하기 어려움 콘텐츠가 바이럴 하게 퍼지지 않을 수도 있고
반대로 예상치 못한 큰 성공을 거둘 수도 있다.
👉일시적 성공일 가능성이 크다
바이럴 마케팅은 종종 일시적인 성공을 가져올 수 있으며
장기적인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
바이럴 마케팅에는 어떤 방식이 있을까?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 커뮤니티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예를 들어 제품을 사용한 후기를 작성하거나 실생활에서 유용한 팁을 제공하는 것 이렇게
제공된 콘텐츠가 사람들 사이에서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게 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을 통해 특히, 인플루언서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홍보하면,
그들의 팔로워들이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경우.'
인플루언서가 추천한 제품에 대해 신뢰감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게 된다.
👍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
너무나도 대표적인 사례인 불닭볶음면❗
불닭볶음면 챌린지를 모르는 사람이 있나요❓
한국에서는 대중적인 라면 중 하나이지만 오히려 외국에서 이 불닭볶음면으로
무수한 챌린지 영상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챌린지의 주제는 당연히 불닭볶음면의 매운 맛을 얼마나 견딜 수 있느냐.
한국인들에게도 불닭볶음면은 충분히 맵게 느껴지는 라면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내며 대성공을 거둔 사례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
여러분 다들 기억하시나요? 한때 한참 논란이었던 뒷광고
유명 크리에이터 들에게 소비자 몰래 뒤에서 광고를 붙이고 소비자에게 마치 광고가
아닌 것처럼 눈속임을 하던 그런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이러한 뒷광고가 걸리게 되면서
수많은 크리에이터 들이 마치 파묘 당하듯 사라지던 전설을 뒷광고 사건
이것 또한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바이럴 마케팅이 있다면 역바이럴 마케팅도 있었으니…
✅역바이럴 마케팅
특정 브랜드, 제품 인물 등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나 이미지를 소비자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확산시키는 현상
👉자발적 역바이럴
소비자들이 직접 부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면서 발생하는 유형, 특정 제품에 불만족한
소비자가 그에 대한 리뷰를 남기거나 커뮤니티에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서 공유를
하게 되면 그것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퍼지게 되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된다.
👉조직적 역바이럴
의도적으로 조직된 역바이럴 주로 경쟁 업체나 특정 이해 관계자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타 기업의 평판을 떨어뜨리기 위해 가짜 리뷰를 남기거나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마치
사실처럼 소비자들을 속이는 행위이다.
부정적인 정보에 쉽게 휩쓸릴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을 악용한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역바이럴 업체
여러분은 역바이럴 업체에 대해서 아십니까?
역바이럴 업체는 말 그대로 조직적 역바이럴을 위해 커뮤니티에서 댓글을 쓰고
돈을 받는 아르바이트 형식입니다.
흔히 말해 댓글 알바 라고도 하죠.
‘바이럴SNS마케팅’이라는 탈을 쓰고 경쟁 기업을 공격하기 위한 댓글 부대를 형성하는 것
(흔히 아이돌 업계에서 많이 소비를 한다고…)
아무리 쉽게 돈 번다고 해도 이런 짓을 하는 사람들이 진짜 있다고?
예… 씁쓸한 현실이네요🥲
📢소문난 바이럴 마케팅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
요즘은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이 필수처럼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어느 지역을 가도 맘카페가 있을 정도로 학부모 커뮤니티가 잘 형성이 되어 있는데,
맘카페에서 한 번 소문이 나면 대박이 난다고 할 정도로 맘카페의 위력이 강하다고 하죠…
내 자식 좋은 옷 사 입히고, 좋은 것만 먹이고 싶은 어머니들의 소비 심리를 이용한
주부 저격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챌린지 바이럴 마케팅
요즘 아이돌 챌린지 안 하면 죽는 병 걸린 듯,,,
그럴 정도로 챌린지 바이럴이 연예계에서 너무나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는데요!
아이돌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유명 밈을 따라 하는 등 여러가지 각기 각색의 챌린지가 존재하는데요.
이런 챌린지가 팬들 사이에서 자체적으로 바이럴 되며 계속적으로 영상을 소비하고
갑자기 하루 아침에 몇 백만, 천만 뷰를 찍고 전세계적으로 얼굴을 알리게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하루 아침에 스타되기!⭐)
오늘은 이렇게 바이럴과 역바이럴 까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흥미롭게 글을 써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조금은 흥미로우셨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흥미로운 글을 가지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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