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 Marketing

너 누군가의 팬이야?

20221097정민호 2025. 5. 27. 01:25

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정민호입니다.

 

여러분! 혹시 누군가의 팬인가요?

좋아하는 아이돌, 배우, 모델 등이 있나요?

출처: 구글 이미지

저는 이번에 팬심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콘서트MD"

입니다


1. 콘서트MD랑 BTL Marketing이 무슨 연관이 있어?

BTL(Below The Line)마케팅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쌍방향 소통을 하는 마케팅입니다

 

콘서트 현장에서 판매되는 MD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아티스트)를 '소장' 하고, 체험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예를들어

1. MD를 구매하기 위한 현장에서 줄 서는 경험

2. 포토존, 작은 전시존등

3. 굿즈를 구매해야 받을 수 있는 랜덤 포토카드

 

이러한 과정은 단순한 구매를 넘어

'팬으로서 경험을 강화'하는 전략입니다


2. 사례

위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이유 콘서트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2-1. 줄 서는 경험

출처: 민씨즈 블로그

 

사진속 오른쪽이 MD줄로

대략 1시간20분이 걸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다린다고 원하는 MD를 사기는 어려운데요

출처: 민씨즈 블로그

MD는 한정수량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기다린다고 다 살 수 있는건 아닙니다.

 

따라서 원하는 MD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더 일찍 와서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1시간20분 보다 훨씬 더 기다려야 합니다.

 

2-2 포토존

출처: 구글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또한 콘서트 여러곳에 설치 되어있는 포토존으로 인해

소비자는 다양한 아티스트 사진과 촬영을 통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3. 포토카드

 

출처: 파니니의 하루 블로그

 

아이유 포토카드는 모두에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아이유 공식 팬클럽 유애나에 가입해야 특전 굿즈 포토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팬심은 마케팅 자산

1번과 2번에서 봤듯이

콘서트MD는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소비자 집단을 공략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지금 아니면 못 사"라는 한정성은

구매를 유도하고

 

"어떤 포즈의 포토카드가 나올까"라는 랜덤한 상황은

반복 구매를 유도하고

 

이러한 MD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소속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처럼 콘서트MD는 단순히 '제품'을 넘어선

아티스트에 대한 감정과 경험을 파는
BTL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skgus1231/223371298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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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bb0223255/223851070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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