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daeun022 2025. 5. 6. 18:08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20300학번 유다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메일 마케팅에 관한 것인데요

 

이메일 마케팅은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중 가장 오래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wiredmarketing.co.uk

 

 TV나 라디오처럼 일방향에서 수동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죠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특징으로는

 

1. 목표 타깃에게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구매 이력이나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타깃의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여

기업이 원하는 타깃층만을 이메일로 공략할 수 있다

 

2. 다른 소셜 미디어와 연계성이 용이하다

타깃의 이메일 주소를 알고 있다면

기업의 다른 소셜 미디어로 유도하여

리타깃팅을 할 수 있다

 

3. 트래킹이 쉽다

상대방의 이메일 확인 여부 및 클릭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서

마케팅의 효과를 정확한 데이터로 볼 수 있

 

4.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

언제 어디서나 타깃이 원할 때 볼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아서

수신자의 부담을 줄인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메일 광고를 주의 깊게 살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무래도 일반적 프로모션용 광고가 많아서 

보지도 않고 삭제하거나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소셜 미디어나 스트리밍 및 온디맨드 미디어 등이 주를 이루는 현재,

이메일 마케팅만으로 큰 효과가 있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삼성의 이메일 마케팅을 보고 

제가 이메일 마케팅에 관심이 안 갔던 이유가 

저의 니즈에 맞는 광고가 없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삼성 - Throwback Deals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침체된 판매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

 

삼성은 사람들의 삼성 온라인 몰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들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주에 이메일을 통해

각각의 소비자가 장바구니에 방치한 상품에 대한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보냈습니다

 

이 메시지의 내용은 소비자가 장바구니에 담았던

지난 시즌의 삼성 상품과 같은 가격으로 삼성의 최신 상품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Throwback’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출처: cannes

 

즉, 이메일 메시지를 받은 소비자는 장바구니에 담았던 갤럭시 S21 스마트폰과 같은 가격으로

갤럭시 S23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후 성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전년 대비 매출이 318% 증가했으며,

디지털 마케팅의 최종 목표인 투자 수익률은 5,145%,

총매출은 7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똑같은 정보가 제공되는 일반적인 이메일 광고와는 다르게

고객 맞춤형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각 다른 원하는 정보를

차별적으로 제공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U__apA9fm_I

 

 


디지털 미디어가 발전된 현재,

소셜 미디어나 스트리밍 및 온디맨드 미디어 등이 주를 이루는 때에

삼성은 오히려 디지털 미디어의 전통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는

 

이메일을 통해 소비자에게 삼성 상품을 찾았었던 기억을 상기시켜 줌과 동시에

신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 주었습니다

 

즉, 자사 상품의 현 위기와 소비자들의 욕구를 결합하여 광고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상품 구매를 소구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것을 성공적인 광고 효과로 나타냈습니다

또한 자사의 광고가 가장 차별성을 갖도록 만들어주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것도 마케팅에 중요한 점이란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http://www.harsest.com/blog/2017/09/26/harsest-report-email-marketing-guide/

 

하세스트 - 비즈니스 리포트 -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이메일 마케팅 가이드, 이메일 마케팅 컨버트키트, 물건을 사는 사람은 물건을 파는 사람에게 처음부터 관심있는 사람은 없다. 그 관심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설득력을 이메일을 통해서 전달하고

www.harsest.com

 

 

 

https://mwcannes.com/work/throwback-deals/

 

McCann Worldgroup @ Cannes | Our People, Work and Agenda

Come find McCann Worldgroup at the Cannes Lion Festival of Creativity!

mwcannes.com

 

'BTL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플렉스 광고  (3) 2025.05.06
세계의 옥외광고!  (3) 2025.05.01
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가 도대체 뭐야?  (3) 2025.05.01
주류업계에서의 BTL 마케팅  (1) 2025.05.01
하루 동안 마주한 광고 종류  (0) 2025.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