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Tech & AI

너 내가 디자이너야, AI야.. AI잖아!!

김시온이 2025. 5. 1. 16:59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30290 김현빈입니다.

 

요새 패션에 대한 관심이 계속하여 급증하며

나에게 꼭 맞는 패션아이템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러분들은 나에게 맞는 패션아이템을 어떻게 찾으시나요?

 

오늘은 이러한 우리에게 큰 변화와 혁신을 가져와줄
"AI를 통한 패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가 옷을 디자인한다고? LGAI 휴먼 '틸다(Tilda)'

 

LG가 만든 AI 휴먼 '틸다(Tilda)'

수천 개의 의상 데이터를 학습한 뒤

2주 만에 옷 200을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LG, AI 휴먼 틸다(Tilda)

 

AI가 만든 옷은 실제로 서울패션위크 런웨이에 등장했고,
디자이너 박윤희와 콜라보한 'AI 패션쇼'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하는데요?

△디자이너 박윤희와 AI 휴먼 틸다(Tilda)의 모습

 

이처럼 이제는 AI가 단순히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에서 나아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시대가 되었다는거죠.

 

 

2. 해리 포터가 명품 입었다!? 발렌시아가 x 해리포터, demonflyingfoxAI 광고영상

△demonflyingfo, Harry potter by Balenciaga

 

SNS에서 이런 영상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게 바로 AI로 만든 패션 밈인데요. 이 영상은디자이너 demonflyingfox의 손에서 탄생했는데요!

 

그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GPT, AI 이미지 작업 프로그램 미드저니(Midjourney), 음성변환 AI 프로그램 일레븐 랩스(Eleven Labs), 애니메이션 작업 프로그램 D-ID으로 사람이 아닌 AI 프로그램을 통해 캐릭터 얼굴과 스타일을 바꾼 후 완성한 영상이 유튜브 1394만 뷰를 돌파해 큰 화제라고 합니다.

 

AI가 만든 영상은 항상 어딘가 어색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까지 이슈가 되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이제 발렌시아가 같은 커다란 브랜드도 AI를 적극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3. "이 옷, 나한테 어울릴까?", "일단 한번 입어봐!"

 

H&M, Zara 등 패스트패션 브랜드들은

이미 가상 피팅룸기능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내가 서 있는 모습에 AI 기술을 통해 옷을 씌워 보여주거나, 내 체형에 맞는 핏을 추천해주는 거죠.

△Zara, 서울 가로숲길점 가상 피팅룸 모습

 

이제는 쇼핑하는 행위 자체가 AI를 통해 공간,시간 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는 것이죠!

 

빠르고 바쁜 현대사회에서 쇼핑할 여유도 없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일 것 같네요!

 

4. 매장은 없지만구경은 가능해! 코치(Coach)×AI'가상 팝업스토어'

 

AI는 옷뿐 아니라 쇼핑 공간도 만들어냅니다.

최근 Coach와 는 AI가 설계한 가상의 팝업스토어를 론칭했는데요

△Coach, '임파서블 태비 숍’

 

실제 매장 없이도 온라인/메타버스/SNS 등에서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대에 딱 맞는 몰입형 마케팅이라고 볼수 있겠는데요!

특히 이러한 몰입형 마케팅에 민감한 MZ세대에게는 감성과 기술 조합으로 효과적인 타겟팅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정리하며

 

요즘은 정말 "AI, 나 오늘 뭐 입어야 돼?" 라고 물어보는 게 웃긴 말이 아니라 진짜 가능한 말이 되어버린 시대입니다.

 

AI는 단순히 '패션 보조 도구'가 아니라,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마케터 역할까지 하고 있기때문이죠.

 

이 변화가 반갑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우리 직업은 괜찮을까?" 걱정되는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하나!

변화를 빠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이 미래를 잡는다는 것!

 

언제나 잊지 말고 시대에 흐름에 빠르게 반응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인공지능 신문 | LG AI 연구원 인공지능 휴먼 '틸다', 세계 3대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광고 어워드' 은 수상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5547

 

demonflyingfox | Harry potter by balenciaga

https://youtu.be/iE39q-IKOzA?si=IGw18s6Pa5ieqd1K

 

매일경제 | [패션] 저 옷 내게 어울릴까?증강현실이 알려주네

https://m.mk.co.kr/news/economy/8277711

 

E데일리 | 코치, AI 팝업 스토어 '임파서블 태비 숍' 공개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2997926635606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