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학번 이준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9월 25일에 공개된 🤖GPT Advanced Voice Mode를 소개하고
AI비서를 통한 📑1인 마케팅 테크를 어떻게 활용할지 말해보려 합니다!
👏👏👏
- Open Ai, 향상된 보이스 모드 출시 -
지난 9월 25일, Open AI는 유료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향상된 보이스 모드, 즉 음성 AI 비서를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은 지난 5월 14일 공개된 멀티모달 모델, GPT 4o와 함께 발표 되었습니다. 여기서 멀티 모달이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당시 공개된 GPT 4o의 시연영상은 충격 그 자체였는데요,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현실 세계를 분석하고, 320밀리초만에 음성신호로 응답하는 놀라운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첫 공개 이후 4개월이 지나고, 마침내 GPT 4o의 기능 중 하나인 향상된 보이스 모드가 출시된 것이죠.
물론 아직 카메라를 통한 화면 인식 기능은 배포되지 않았지만,
향상된 보이스 모드의 능력은 굉장했습니다.💪💪
- 음성 자체를 인식하는 놀라운 능력 -
위의 시연 영상을 보면 GPT의 응답속도가 굉장하죠? 거기다가 실시간 번역 능력은 물론이고요,
감정조절과 말의 빠르기, 웃음소리, 말을 더듬는 추임세를 넣는 등, 진짜 사람이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CHAT GPT를 유료구독 중이서 향상된 보이스 모드를 배포 받았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면서 소름이 돋았던 점들이 많았답니다.😱
그 중 하나는 제 목소리를 통해 GPT가 감정과 상태를 파악했다는 점이에요.
슬프거나 화난 듯이 말을 했더니 gpt가 저의 감정이 어떠한지 정확히 코멘트를 해줬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로 사람들은 GPT가 음성 그 자체를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AI음성 서비스들은 STT → 입력 → 처리 → 출력 → TTS의 과정을 거치기에 응답이 느릴뿐만 아니라 변환된 텍스트 메시지에서 발화자의 목소리의 형태나 감정을 구분하질 못했습니다.
Open AI 에서 정확한 작동원리는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사용자들은 GPT의 향상된 보이스 기능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 그 자체를 인식하고 있기에 가능하다 예상합니다. 즉, Speech To Text가 아닌, Speech To Speech의 방식으로 작동된다 주장하고 있는거죠.
특히 유튜버 ‘조코딩’님의 9월 25일 유튜브 스트리밍에서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복제, 즉 성대모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까지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지난 3월 29일, Open AI가 블로그에 작성한 안전보고서 <Navigating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ynthetic Voices> 를 통해, Open AI 사내에서도 이 문제가 인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유사하게 생성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는데, 이용자로서 지켜봐야할 부분 중 하나일 듯합니다!
- 디지털 세계를 넘어 물리세계와 연결되고 있는 AI -
Open AI뿐만 아니라, Google과 META도 최근 각각의 음성 AI 비서를 공개했습니다. Google은 9월 4일에 제미나이 라이브를 유료 구독자들에게 선보였고, META는 9월 25일 Meta Connect 2024에서 Meta AI 보이스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AI 기술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며, AI가 이제는 전문가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음성 AI비서 서비스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AI가 단순히 🌐디지털 세상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 세계에서 사용자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AI가 주로 텍스트 기반의 대화를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다루는 데 그쳤다면, 이제는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물리적 상호작용을 통해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이러한 AI의 물리세계 이해는 마케팅 테크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AI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이제는 익숙해진 기술적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인터넷 활동 데이터를 수집해 알고리즘화함으로써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AI 기반 채팅봇을 통해 고객 문의를 실시간으로 응대함으로써 빠르게 피드백을 수집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AI는 예측 분석, 광고 타겟팅 최적화를 통해 효율적인 비용 관리까지 가능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AI가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고객의 감정과 행동 등을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수집함**으로써, 더욱 정밀하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 1인 기업 전성시대, Ai를 활용한 1인 마케팅 -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23년도 1인 창조 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 창조 기업의 수는 2020년에 약 91만 7천 개로, 이전 해의 45만 8천 개에서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Open AI의 CEO인 샘 알트만은 미래에는 AI로 인해 1인 기업이 10억 달러 가치를 가지게되는 세상이 올 것이라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1인 창업 증가와 함께 1인 기업의 전성시대가 머지 않아 다가 오고 있음을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죠.
그렇다면 1인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아마 다양한 요소들이 있을겁니다. 철저한 사업 계획서도 있을거고요,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리고 마케팅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도, 고객들이 나를 알지 못하고 구매하지 않으면 가치창출은 실현되지 않으니깐요!
그래서 저는 추후에 음성 AI 비서의 성능이 더욱 발전하고 카메라를 통한 물리세계와 상호작용이 원활해지면,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봤습니다! 🤜🤛
활용예시
먼저 소규모 온라인 의류 플랫폼을 1인 창업했다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굉장히 할 일이 많죠. 제품 소싱 및 관리, 온라인 플랫폼 관리, 마케팅 및 홍보, 고객 서비스, 재무 관리, 배송 및 물류, 데이터 분석 및 성과 평가 등등, 머리가 띵해질 정도로 책임져야할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든든한 AI가 있습니다. 특히 골치 아픈 고객들의 문의 전화를 더욱 발전된 음성 AI가 해결해 줄 수 있을 겁니다.
고객 서비스를 위한 응대 및 전산처리는 물론이고요, 고객들의 목소리를 통해 기존에는 수집하기 어려웠던 감정적인 부분도 데이터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상담에서 어느 성별과 연령대의 사람이 어떠한 감정과 어조를 가지고 상담을 했는지를 목소리만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이미지 인식 기능을 갖춘 AI가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담을 한다면 제품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여 추후에 데이터 분석 및 성과 평가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을겁니다.
이번엔 오프라인 창업을 가정해볼까요? 음식점 창업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경우 또한 마케팅을 위해 ai를 활용할 여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키오스크에 ai를 배치하여 음성으로 빠르게 고객들의 응대를 할 수 있을 것이고요, 카메라를 통해 특정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들의 나이, 성별 및 동일 고객의 방문 빈도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겁니다.
더 나아가, 요즘 서빙을 해주는 로봇도 많아졌지요? 서빙 로봇에도 AI를 탑재하여 정확하고 안전하게 음식을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서비스는 만족하는지, 음식 맛은 어떤지 부담없이 물어 볼 수 있고, 손님들의 표정과 어조를 통해 감정은 어떠한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를 통해 실제 사람이 물어볼 때 보다 훨신 객관적인 평가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다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은 데이터를 음성 AI비서와 함께 회의를 하여 분석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유지 및 관리, 그리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AI는 마케터의 역량과 지능을 증강시켜주는 파트너 -
앞으로 100명이 해도 못할 일을 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AI,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언젠가 자신을 대체할까봐 걱정된다는 우려섞인 반응을 보입니다.
물론 AI가 사람을 대체할 영역은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사랑하고 애증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을 넘어 현실세계에서도 상호 작용가능해진 AI의 도움을 받아 기존에는 할 수 없었던 규모와 정밀함을 요구하는 데이터를 수집/정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AI는 기존 시스템의 제약을 허물고 마케터의 활동 범위에 자유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AI의 발전 흐름을 빠르게 쫓고 이를 실무에 투입하여 자신의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
<레퍼런스>
https://www.youtube.com/watch?v=TKskGBwnPiY&t=494s
https://www.youtube.com/watch?v=dmpJYKqUiik
https://www.youtube.com/watch?v=HU_4vMu9xFI
https://x.com/OpenAI/status/1838642444365369814
https://openai.com/index/navigating-the-challenges-and-opportunities-of-synthetic-voices/
https://every.to/napkin-math/the-one-person-billion-dollar-company
https://www.mss.go.kr/site/smba/ex/bbs/View.do?cbIdx=86&bcIdx=1049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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