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협성대학교에서 "광고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강의를 수강 중인 미디어광고영상학과 22학번 이수정입니다 :D
여러분은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신경 쓰는 편이신가요?
가격이나 품질을 따지는 분도 계실 거고,
어쩌면 기업의 이미지를 고려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음... 저는 "취향"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잦은 것 같습니다.
가격이나 품질이 적당해도 취향에 맞지 않아 구매하지 않거나,
어떤 기업의 이미지나 행보가 취향에 맞아 해당 기업 상품을 애용하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너무 취향인 제품을 충동 구매 해보신 적은요?
사전에 따르면 취향은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방향이나 경향"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제품을 구매할 때의 취향은
"나의 마음을 구매로 기울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인 것이죠.
실제로 현 MZ세대에선 자신의 취향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취향소비"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타인의 시선이나 요구는 신경 쓰지 않고,
스스로의 행복과 만족도에만 집중하여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소비하는 소비자들.
그리고 이들의 " 취향을 저격하는 마케팅 "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협업 마케팅 입니다.
협업마케팅이란...
" 2개 이상의 브랜드나 제품이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협업
통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상호이익을 얻는 마케팅 "
공동마케팅, 콜라보 마케팅으로도 불리는 협업 마케팅은
2개 이상의 복수의 브랜드, 제품이 협업하여 새로운 상품, 서비스를 만드는 마케팅방법으로
그 종류와 관계없이 다양한 조합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식품과 식품의 콜라보처럼 같은 업종은 물론
의류와 게임, 식품과 문구 등 전혀 관계없는 제품, 브랜드 간의 협업도 자주 이뤄지고 있죠.
최근엔 코로나 19 당시 비대면 소비문화에 발맞춰 등장한 메타버스등의 캐릭터 분야가
2022년이후 오프라인 기반 활동으로 확장되어 감에 따라
캐릭터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브랜드와 캐릭터의 콜라보 협업 마케팅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치트키" 라고 불릴 정도로 큰 호응을 얻는 캐릭터와의 협업마케팅,
그렇다면, 캐릭터 협업 마케팅은 어떤 장점을 가졌기에 이토록 자주 사용되는 걸까요?
[ 여행자의 여름은 메가가 책임진다 ]
메가 오더 가입자 5배
역대 최고 매출, 10일간 50만 개 판매
혹시 원신이란 게임을 아시나요? 제 "취향"의 오픈월드게임인데요.
올여름, 이 '원신'과 '메가커피'의 협업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해당 콜라보에서는
게임 속 캐릭터와 지역 특징을 녹여낸 콜라보메뉴와
텀블러, 머그컵‧스틱커피세트 등 카페의 특성을 반영한 굿즈가 개시되었습니다.
또 메가커피 앱의 메가 오더를 통해
콜라보 음료를 주문 시 4종 중 랜덤한 캐릭터 카드와 게임 내 재화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메가커피를 이용하지 않았지만,
콜라보 이벤트 시작 후 "게임 취향에 이끌려"
메가커피 앱을 가입하고, 메가커피를 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 유저들의 게임과 캐릭터들에 대한 깊은 애정은 유명하다.
그 애정이 메가 MGC커피로 이어진다면
자연스럽게 신규고객 유입과 기존고객 만족도가 함께 상승할 것으로 생각했다 ”
- 메가커피 관계자 인터뷰 中
이러한 행동변화는 비단 저만의 일이 아니었습니다.
원신 x 메가커피의 협업 마케팅이 시작됨에 따라
많은 원신 유저들이 메가커피를 애용하게 되었고,
이는 메가 MGC커피 앱 가입자 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메가오더’ 이용자는 무려 전월 대비 5배 증가하였으며,
콜라보 론칭 날, 메가커피는 출시된 음료/디저트 3종과 굿즈가 10일 동안 50만 개가 넘는 판매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놀라운 협업마케팅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시즌에 맞게 대중적인 맛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성한 콜라보 메뉴는
원신 유저뿐 아니라 기존 고객에게도 영향을 줬습니다.
원신을 하지 않는 제 친구들의 경우
"취향"에 맞는 신메뉴 소식에 기뻐하며 메가커피를 이용하거나,
원신과 메가커피의 특별한 콜라보 자체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원신은 모르지만 메가커피의 신메뉴가 취향에 맞는 친구 Y
메가커피의 콜라보 소식에 원신에 관심을 가지는 친구 S
또한 저는 해당 협업 마케팅이 종료된 이후에도
이벤트 참여로 자연히 받은 메가커피 앱 쿠폰을 쓰기 위해서나,
이벤트 기간 중에 맛보게 된 새로운 "취향"의 메뉴 때문에
메가커피에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 맨날맨날 마루 생일! 언니 오늘 소풍 가자!]
고구마라떼 판매량 일평균 대비 2배 증가
메가 오더 가입자 3배, 줄 잇는 재입고 기원
원신 콜라보 이전에도 메가케피의 협업 마케팅이 있었습니다.
바로 인기 웹툰인 '마루는 강쥐'와의 콜라보로
해당 협업 마케팅 역시 큰 성공을 얻었다고 합니다.
'마루는 강쥐' 와의 콜라보 당시 메가커피 앱의 신규가입자는 평균대비 3배로 증가했으며, 첫날부터
콜라보 상품 재입고 기원행렬이 늘어설 만큼의 인기를 자랑했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를 좋아하는 마루 캐릭터 컨셉에 맞춰
기존의 고구마라떼가 콜라보 세트로 판매가 되다고 하는데요.
이 덕에 고구마라떼의 판매량이 콜라보 출시 일주일 만에 일평균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여러분은 '마루는 강쥐' 웹툰을 알고 있으셨나요?
저는 원신과 메가커피의 협업으로
메가커피를 다니며 자연히 '마루는 강쥐'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생긴 관심으로 추후
웹툰 보게 됐고, '마루는 강쥐'가 취향에 맞다는 걸 알게 되었죠.
요컨데 원신이란 "취향"을 따라
메가커피와, 마루는 강쥐까지로 "취향"이 넓어진 것입니다.
친구 S와 대화하며 이전 콜라보 '마루는 강쥐'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작성자
[ 그 외의 여러 협업 마케팅 사례들 ]
메가커피 외에도 많은 기업에서 이런 캐릭터 콜라보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몇 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콜라보 협업 사례들
앞서 메가커피와 협업을 진행했던 '마루는 강쥐'와 프로 야구구단인 LG TWINS의 콜라보 협업은
젊은 팬층 유입과 굿즈 판촉 등의 성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CU의 짱구, 코난, 망곰이 등 여러 캐릭터와의 활발한 콜라보 상품 협업은
매출의 2022년 전년비 12.5배 급증을 유도하였고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와 추억의 캐릭터 아바타 스타 슈의 콜라보 협업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 여론과 제품 홍보 효과와
더불어 캐릭터를 소생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또 이번에 국내 최초로 두 캐릭터와 협업을 추진한
이디야커피는 '시나모롤'과 '짱구는 못말려'와의 콜라보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해당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전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마녀공장은 미니언즈와 협업 마케팅으로
콜라보 상품 재시 뿐 아니라 팝업스토어를 개최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구경거리를 제공하기도 하였죠.
[ 캐릭터 협업 마케팅의 이점들 ]
위 사례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캐릭터 협업 마케팅의 장점은 총 5가지입니다.
1. 업종에 종류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
커피브랜드, 편의점, 화장품. 심지어 야구 구단에 이르기까지
캐릭터 협업 마케팅은 업종에 구애 받지 않는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이에 마케팅 구상의 자유로움이 보장되고 있습니다.
2.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차별화된 상품
“ 덕심, 추구미 등 소비 트렌드가 이어지며
개개인의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상품 개발력이 차별 포인트가 됐다 ”
-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 인터뷰 中
캐릭터 마케팅은 치열한 상품경쟁에서 시각적 차별점을 주며,
브랜드에 갖는 가치나 구매의도에 큰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3. 깊은 취향 덕심 자극, 보장된 매출
최근 MZ세대는 취향에 맞게 소비하려는 "취향소비"와
취향에 깊게 파고드는 "디깅문화"가 어우러진 소비 문화를 띄고 있습니다.
단순히 캐릭터를 좋아하는 것을 넘어 관련된 콘텐츠, 세계관을 학습하는 것을 즐기는 디깅문화는
이러한 콘텐츠가 상품화될 때 적극적인 소비로 이어집니다.
캐릭터 협업을 통해 브랜드는
디깅문화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이끄는
콜랙터 마케팅의 진행이 가능하고
이는 곧 보장된 매출로 직결되게 되는 것이죠.
4. 협업 자체로 주목받는 마케팅 효과
캐릭터와 기업의 콜라보로 독특한 콜라보는 그 자체로 주목 받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좋아하는 소비자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하나의 특별한 볼거리, 체험거리로서 마케팅 효과를 가집니다.
5. 신규고객 확보 가능
대부분의 협업 마케팅은 수요층이 비슷한 경우 자주 일어납니다.
그렇기에 비슷한 성격의 신규고객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브랜드 입장에서는 협업하는 캐릭터 팬층의 유입을 노릴 수 있고,
캐릭터 측면에서도 오프라인 광고 효과로 팬의 유입을 기대하거나
잊혀진 캐릭터의 부활을 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취향을 따라 취향을 넓히는 마케팅" ,
협업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취향을 넓혀준 콜라보가 있으신가요?
취향저격 콜라보들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참고문헌
http://news-j.co.kr/View.aspx?No=2128806
https://www.updow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241
https://www.kdf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7621
https://www.k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453764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19678
https://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794
https://www.dailian.co.kr/news/view/1409408/?sc=Naver
https://blog.naver.com/expertmkt
http://www.beyondpost.co.kr/view.php?ud=2024071113164423589aeda69934_30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044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0705/125792813/1
DBpia
학술 저널: 조현진. (2023). 코로나19 전후 캐릭터산업에 대한 인식 변화와 마케팅전략 분석.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1(2), 307-320, 10.17548/ksaf.2023.03.30.307
'Public Relati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펄볶이를 출시했었다고?" 공차는 최근 어떤 마케팅, PR활동을 하고 있을까? (18) | 2024.10.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