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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볶이를 출시했었다고?" 공차는 최근 어떤 마케팅, PR활동을 하고 있을까?

20220297 오승아 2024. 10. 13. 02:30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오승아입니다 ( ⸝⸝•ᴗ•⸝⸝ )੭⁾⁾

 

여러분들은 버블티🧋하면 어느 브랜드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버블티 하면 단연코 공차가 떠오릅니다!!

 

평소에 즐겨 먹을 정도로 무지무지 좋아하는데요 🥺

원하는 음료에 다양한 토핑들을 조합해 얼음과 당도를 취향껏 조절해 먹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거 같아요~!

 

저는 작년부터 공차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아르바이트생 입장에서 본 공차는 신메뉴도 자주 출시하고, 콜라보나 협업도 많이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공차의 마케팅과 PR 활동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1. 공차는 어떤 브랜드인가?

출처: 공차

"공들여 맛있는 공차입니다"

이게 바로 공차의 인사말인데요,

인사말에서 알 수 있듯 음료에 공을 들인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๑•͈ᴗ•͈)

 

[ 貢茶는 바칠 공, 차 차의 뜻으로 중국 황실에서만 맛볼 수 있던 프리미엄 퀄리티의 차(茶)를 바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 황실에 진상하던 프리미엄 잎차를 신선하게 우려낸 , 그것이 바로 공차랍니다 ]

라고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설명하고 있네요!

 

차(Tea)를 중점으로 하는 공차에서는

블랙티, 얼그레이티, 자스민티(그린티), 우롱티

총 4가지 종류의 티를 베이스로 음료를 제조합니다!

출처: 공차

홈페이지를 보며 신기했던 것 중에 브랜드 패턴이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이 점이 다른 카페들과는 다른 공차만의 차별점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2. 공차는 어떤 마케팅, PR 활동을 하고 있을까?


1️⃣ 플래그십 스토어

공차는 최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데요,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 / 출처: 공차코리아

그중 가장 대표적으로  "플래그십 스토어"가 있습니다!

올해 4월에는 선릉역에, 6월에는 강남역에 오픈을 했는데요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오직 이곳에만 있는 시그니처 메뉴를 맛볼 수 있고

기존 공차에서 보기 어려웠던 프리미엄 디저트도 맛볼 수 있습니다!!

대박이죠 ♪( ›◡‹ )

 

무엇보다도 1인석이 잘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혼자서도 눈치보지 않고 편하게 다녀올 수 있을 것 같네용

 

공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가보고 싶어 하실 것 같아요 :)

 


2️⃣ 인스타그램 활용

   요즘 마케팅, PR 하면 빠질 수 없는 게 SNS인 거 같아요!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사진과 영상 중심의 플랫폼이기도 하고

고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용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공차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마케팅과 PR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좌: 빠다고구마 시리즈 Q&A / 우: 피넛버터 시리즈 Q&A

 

신메뉴가 나올 때마다 스토리의 질문기능을 통해 고객님께 직접 질문을 받고,

질문들을 정리해 보기 편하게 답변을 해줍니다!

 

공차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고객참여 유도형 이벤트들도 종종 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좋아요 수만 봐도 반응이 어마어마하죠?! (๑°ㅁ°๑)‼✧

 


3️⃣ 고객의 니즈에 맞는 신메뉴 출시

사실 저는 이 부분이 공차의 마케팅, PR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 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예시로 최근 사례 두 가지만 보여드리겠습니다 :)

 

1) 미니펄 시리즈

출처: 공차코리아

SNS 속 먹방 아이템으로 꾸준히 등장하며 인기가 높았던 망고사고를

올해 3월에 공차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미니펄 신메뉴'를 선보였었는데요!

 

소비자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해당 시리즈는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25만 잔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기록이죠!

 

저도 출시 당시에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는데요,

매장이 가장 바빴던 날 1순위로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재고도 동이 나서 몇 시간 만에 품절처리를 하기도..)

 

 

2) 펄볶이 시리즈

출처: 공차코리아

펄볶이는 올해 만우절 한정 출시된 "타피오카 펄 떡볶이"입니다!

 

펄볶이는 앞서 많은 유튜버들의 이색 먹방 아이템으로 종종 등장하곤 했었는데요,

실제 출시를 요청하는 소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만우절 깜짝 시즌메뉴로 선보이게 된 경우입니다

 

펄 떡볶이라는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이용해 잘 활용한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펄볶이 출시 당시 품절대란 사태도 발생했고..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정식 메뉴로 출시도 되었습니다 👏🏻('‎ࠏ' )

(지금은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궁금하시면 드셔보세요!)


외에도 행사 시즌별로 전용 보틀을 출시하거나,

계절감에 맞는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유행을 따라 출시하는 등

대체적으로 공차는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해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다른 기업과의 협업

다른 기업과 협업을 하게 되면, 두 브랜드는 서로의 고객층에 노출되고

이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카페의 경우 음료 위주로 파는 곳이기에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공차도 지금까지 여러 기업들과 협업을 해왔습니다!

 

출처: 파이널판타지

지난 7월에는 최근 인기 PC게임인

'파이널 판타지 14'와 콜라보를 진행했는데

음료를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키링을 얻기 위해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고,

심지어 사재기를 하여 웃돈을 얹어 팔기까지 했었다고 합니다... 🫢

 

출처: 공차코리아

가장 최근 10월에는

버터 아이스크림 브랜드 '뵈르뵈르'와 협업을 진행했는데요!

 

출처: 직접촬영

이런 식으로 실링지와 컵홀더에 변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카페들과는 다르게 공차는 대부분의 음료를 실링 해서 제공하는데,

시즌마다 바뀌는 실링지를 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

 

 

다른 기업과의 협업은 두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혜택

주기 때문에 공차의 마케팅과 PR에 있어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

 


 

앞서 보여드린 4가지가 공차의 대표적인 마케팅, PR활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외에도 신메뉴를 선보일 때마다 하는 <3+1 트리플 스탬프 프로모션>,

<KT 멤버십과 공식 제휴> 를 맺어 할인 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마케팅 및 PR활동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마무리

 

“공차가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요인은 차에 대한 전문성과 철저한 시장분석으로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차 메뉴를 꾸준하게 선보였기 때문”

라는 말씀을 공차코리아 대표님께서 남겨주셨는데요,

이처럼 공차는 소비자의 니즈파악에 힘쓰고 있다는 게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차의 이러한 소비자 지향적 접근 방식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점점 늘어가는 버블티 브랜드, 더 넓게 봤을 땐 카페 브랜드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조금 더 차별화된 매력이나 신선함을 주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도 필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 •̀ ᴗ •́ )و!!!

 

 

단순히 트렌드를 따르는 것을 넘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선보이는 공차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함께 공차의 마케팅, PR활동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이 기억하시는 공차의 마케팅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래퍼런스

https://www.gong-cha.co.kr/brand/menu/teaStory.php

 

공차

글로벌 티 음료 전문 브랜드, 메뉴 소개, 전국 매장, 이벤트, 가맹 문의 등 안내.

www.gong-cha.co.kr

 

https://www.segye.com/newsView/20240617508841?OutUrl=naver 

 

“올해 1000호점까지 낸다”…공차코리아, 강남에 첫 플래그십 매장

“공차는 동종업계 브랜드를 모방하지 않고 ‘티 전문’이라는 본질을 놓치지 않으면서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것입니다. 지난달 서울 선릉에 문을 연 콘셉트 스토어에 이은 강남의 첫

www.segye.com

https://www.lawissue.co.kr/view.php?ud=202404041901561219204ead0791_12

 

[생활경제 이슈] 공차코리아,‘미니펄 신메뉴’출시 일주일 만에 25만 잔 판매 外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SNS 인기 디저트 ‘홍콩식 사고 디저트’를 공차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선보인 ‘미니펄 신메뉴’ 4종이 출시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 25만 잔을

www.lawissue.co.kr

https://www.mk.co.kr/news/business/10981307

 

“대체 어디서 팔죠”…만우절 메뉴 ‘공차 펄볶이’, 매장마다 품절이라는데 - 매일경제

1일부터 한정 출시…떡 대신 타피오카펄 넣어 ‘엽기 펄볶이’ 등 먹방 유튜버 사이서 유행 대부분 매장 품절…정식 메뉴 출시는 미정

www.mk.co.kr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19_0002818483

 

"음료는 버려주세요"…공차 키링 뭐길래 '사재기 열풍'

[서울=뉴시스] 최윤서 인턴 기자 = 최근 인기 PC 게임 '파이널 판타지 14'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인 음료 브랜드 공차가 캐릭터 키링을 얻기 위해 음료를 사서 폐기 처분을 요구하는 고객들로 몸살

www.newsis.com

https://www.dailian.co.kr/news/view/1403489/?sc=Naver

 

공차코리아, KT멤버십 제휴…10% 상시 할인 혜택 제공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KT 멤버십과 공식 제휴를 맺고 상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이번 제휴는 공차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분들께 더욱 풍성한 혜택을 드리고

www.dailian.co.kr

https://www.thefai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071

 

공차코리아, 뵈르뵈르와 콜라보... ‘뵈르뵈르 피넛버터’ 3종 출시

[더페어] 홍미경 기자 = 공차코리아가 버터 아이스크림 브랜드 ‘뵈르뵈르(BEURRE BEURRE)’와 협업해 피넛버터 음료 3종을 출시하고, 이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뵈르뵈르

www.thefai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