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 Marketing

“여러분께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FLAGSHIP STORE-

gksquf12 2025. 4. 18. 16:13

 

 

안녕하세요 협성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이민서입니다 :)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플래그십 스토어입니다! 

 

 

플래그십 스토어란?

 

🚩Flagship Store‘Flagship’은 해군의 함대의 기함 즉, 사령부가 설치된 군함을 뜻한다.

 

🚩브랜드의 주력 매장으로,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매장.

 

🚩성공한 특정 상품 브랜드를 앞세워 전체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매장.

 


플래그십 스토어의 운영방식은?

 

여러분 다들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문해 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우연이라도 한번쯤은 경험해 본적이 있으실 텐데요!

 

애플 여의도 공식 홈페이지

👉플래그십 스토어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다.

👉상품을 눈으로만 보고 선택을 해야 했던 시대에서 이제는 직접 사용해보고, 착용해보고

나만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다는 것.!!

 

 

여기서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를 헷갈리시는 분들께 차이점을 말씀드립니다.

(절대 제가 헷갈렸다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

 

 

플래그십 스토어의 목적은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데에 있다.

보통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팝업스토어 보다 지속적이고 단독적인 매장이라고 할 수 있다.

 

 

팝업 스토어의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있다.

시장을 테스트해보며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플래그십 스토어 보다 단기적이고 이벤트 성이 있는 매장이다.

 

두 스토어 모두 사람들에게 현장에서의 경험과 체험을 제공하지만

플래그십 스토어는 보다 더 충성도 있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

 

현재 업계에서는 스포츠, 주류, 의류, 뷰티, 음료, 퍼퓸, 전자기기 등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 중인데요

 

그럼 왜 다들 플래그십 마케팅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브랜드 만의 정체성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공식 홈페이지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브랜드와 획기적인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현재.

아무리 우리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 다릅니다 외쳐봐도 사람들은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은 한 공간 안에서 브랜드의 탄생 스토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면서

다양한 경험과 한정판 제품 제공 등을 통해 더 포괄적인 경험을 제공하게 되었다.

과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한되었던 브랜드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브랜드들의 시장 확대

무신사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 공식 뉴스룸

 

온라인으로 성장한 브랜드들의 시장확대,

무신사, 안다르, 29cm 온라인으로 시작하여 마니아 층을 확보한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들과 접점을 늘리면서 성장을 촉진하려는 측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발굴하고 고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경우가 많다.

 

👉광고에 대한 불신

 

우리는 하루에 수도 없는 광고에 노출 되어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다.

반면 자신이 직접적으로 경험을 한 것 또는 지인의 경험은 비교적 신뢰를 하게 된다.

아는 사람이 주는 정보의 효과성이다.”

이때 우리는 호감을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 또한 아는 사람으로 인지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를 이용하여 기업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화려하게 만들어 놓고

인플루언서들을 끌어드려 다양한 입소문 효과를 노리게 되는 것.

 

👉새로운 소비 세대 MZ

 

MZ는 새로운 소비세대로 본인에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지갑을 연다.

이전 세대보다 풍요롭게 자라 다양한 것들을 접하며 안목을 높아지고 취향이 확고한 세대.

이들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잘 휘둘리지 않는다.

단순히 주입하는 광고가 아닌 대안적 소비, 환경, 신념, 명분, 스토리 등이 소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기업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플래그십 스토어에 정성을 들이고 있는 것.

 

지금까지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위에서 여러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 대표적인

플래그십 스토어 어디가 있을까요?

 

 

👉하우스 도산

젠틀 몬스터 하우스 도산 공식

 

흔히 말해 MZ들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패션이나 트렌드에 민감하다면 한 번씩은 꼭 들어보거나 가보았을 그 곳 하우스 도산

 서울 강남구 도산공원 근처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하우스 도산 안에는 누데이크, 젠틀 몬스터, 탬버린즈 3가지 브랜드 들이

플래그십 스토어 형식으로 입점해 있습니다.

 

👉무신사

무신사 뉴스룸

 

무신사는 온라인에서 주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무신사가 오프라인 시장까지 확장을 하는 부분에 있어

플래그십 스토어가 중점적인 역할을 하였는데 현재는 강남, 한남, 홍대, 대구에

이르기까지 여러 플래그십 스토어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화수

설화수 공식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도산과 북촌 총 두 곳이 있습니다.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는 한국적인 가치와 아름다움을 동시대적 해석으로 담아낸

공간이라면 도산 플래그십 스토어는 조금 더 현대적이면서

아시안 뷰티의 정수를 오롯이 담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스토어 모두 외부, 내부적 인테리어와 공간 디자인에 공을 많이 들인 만큼

보다 아름다운 경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베스킨라빈스

베스킨라빈스 공식 보도자료

 

베스킨라빈스 플래그십 스토어는 파르나스몰점, SPC 스퀘어점, 강남대로점,

부산서면중앙점 총 4군데가 있습니다. 베스킨라빈스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100가지 맛의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으며 일반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스페셜 메뉴도 맛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관심이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플래그십 스토어 한 번 체험 보는 건 어떠신 가요?

플래그십 스토어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자료

 

 

 

젠틀몬스터 공식 온라인 스토어

젠틀몬스터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다양한 스타일의 선글라스, 안경 및 최신 협업 컬렉션을 만나보세요.

www.gentlemonster.com

👉젠틀몬스터 하우스 도산

 

 

무신사

 

www.musinsa.com

👉무신사 오프라인 스토어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 설화수 도산 | 설화수 한국

아시안 뷰티의 정수를 오롯이 담은 시그니쳐 공간, 설화수 도산 플래그십 스토어 | Sulwhasoo

www.sulwhasoo.com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배스킨라빈스

행복을 전하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www.baskinrobbins.co.kr

👉베스킨라빈스 플래그십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