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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뭐 보지~?!

20220306 이민지 2024. 10. 28. 00:45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이민지입니다~!

여러분은 밥 먹을 때 항상 영상 보지 않나요?
저는 볼 게 생길 때까지 여기저기 OTT 플랫폼을 찾아 봅니다!😊

OTT란?

: OTT(Over-the-top), 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OTT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펼치는지 궁금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OTT 플랫폼 중!  

선도주자인  'NETFLIX'

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ETFLIX

ㅣ넷플릭스는 전세계에 유료 가입자만 5700만명에 이르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유래 

'넷플릭스'라는 이름은 인터넷(NET)과 영화(Flicks)에서 따와 "인터넷+영화= 넷플릭스" 가 탄생했습니다.

 차별점 

넷플릭스의 특징적인 차별점으로는 
"독점 콘텐츠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와 "개인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 을 꼽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츨처ㅣ 넷플릭스 오리지널

 

넷플릭스는  매년 콘텐츠 제작과 구매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엄청난 인기를 끌며 넷플릭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구독자들이 넷플릭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 새로운 시즌과 프로그램이 출시될 때마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등 SNS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마케팅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된 SNS 마케팅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2024.10.25.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지옥 시즌 2' 의 마케팅을 소개하자면,
 

지옥 시리즈의 등장하는 지옥천사를 활용하여 '나만의 고지 영상 만들기'라는 SNS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SNS 참여형 마케팅으로 신청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더욱 흥미 재미를 유발하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홍보로도 이어졌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도 활발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숏츠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SNS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콘텐츠로는 '넷플 뭐봄 ' 시리즈가 있습니다. 

먼저 '요즘 넷플 뭐봄'은 '00 뭐 봄'이라는 콘텐츠로 MC 김호영이 진행하는 토크쇼 프로그램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출연진 인터뷰와 시민 참여 콘텐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이번 주 넷플 뭐봄"은 매주 넷플릭스 콘텐츠의 TOP 10을 소개하여
시청자들이 최신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매주 어떤 작품이 주목받고 있는지, 무엇을 시청할지 결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O2O 마케팅

: O2O(Olline to Offline) 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또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양방향 흐름을 뜻하며,

특히 소매와 전자상거래 간의 연계와 브랜드 마케팅 및 판매 시점 마케팅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최근에 넷플릭스가 협업한 마케팅으로 화제를 일으켰죠?

 

아시나요?

 

넷플릭스&에버랜드

넷플릭스는 오프라인에서 체험할 수 있 팝업스토어 전시 이벤트를 진행하여 온라인 마케팅과 시너지를 냈습니다. 
최근 '기묘한 이야기'와 '지금 우리 학교는'을 테마로 에버랜드와 협업하여  체험형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 특정 장소에 좀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팬들이 실제로 긴장감과 스릴을 느끼며 드라마 속 장면에 몰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묘한 이야기' 팝업 이벤트 역시 독특한 체험 공간을 마련해 팬들이 드라마 속 세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묘한 이야기 속 미스터리한 공간을 에버랜드 내에 재현해 관람객들이 긴장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드라마의 팬들이 드라마 속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통해 넷플릭스 콘텐츠에 대한 관심 호감을 증대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는 이러한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인지도를 높이고, 팬들과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해 콘텐츠에 대한 충성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

 

넷플릭스는 개인화된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 모델로, 회원이 좋아할 만한 넷플릭스 시리즈, 영화 및 게임을 찾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혁신적인 추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개인화된 추천은 사용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빠르게 찾게 하여 만족도 충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또,  자신이 몰랐던 콘텐츠도 발견하게 되어 다양한 콘텐츠의 인지도가 높아지며, 홍보 효과가 커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차별화된 특징들을 살펴보니 넷플릭스가 왜 전 세계 최대 규모의 OTT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 지  이해할 수 있었던 거 같네요
 
여러분은 어떤 OTT 플랫폼을 주로 보시나요? 
기억나는 OTT 플랫폼과 마케팅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레퍼런스(참고자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3970916

 

‘지금 우리 학교는’, ‘기묘한 이야기’ 에버랜드 블러드시티서 체험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가 초대형 넷플릭스 팝업 ‘블러드시티’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여덟번째 시즌에 돌입한 블러드시티는 에버랜드의 가을 시즌을 대표하는

n.news.naver.com

 

 https://www.instagram.com/netflixkr?igsh=b2w3Z3BzbTA0N2py

https://youtube.com/@netflixkorea?si=gzwptdl3IZWR5-Xz

 
https://help.netflix.com/ko/node/100639

 

넷플릭스의 추천 콘텐츠 시스템 작동 방법

넷플릭스에서 개인화된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어떤 것들이 사용되는지 (또는 사용되지 않는지) 이 문서에서 알아보세요.

help.netflix.com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0940091

 

OTT 넷플릭스가 촉발한 취향저격 '추천 알고리즘'

OTT 넷플릭스가 촉발한 취향저격 '추천 알고리즘', 어떻게 발전했나

www.hankyung.com

 

https://baesam12.tistory.com/17

 

넷플릭스의 개인화 추천 시스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그 성공의 배경에는 강력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넷플릭스의 개인화 추천 시

baesam1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