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Tech & AI

AI랑 상호작용하는 게임이라고? 너무 무서워

김시온이 2025. 5. 30. 14:26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3학번 김지영입니다. 🪽

 

혹시 다들 게임 좋아하시나요?

저는 평소에 게임을 정 ~~ 말 많이 하는 편인데요.

요즘은 게임에도 AI 기술이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재 국내 게임사들은 AI 관련 직무를 따로 모집할 정도로

인공지능 기술에 진심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출처 : 크래프톤

 

특히 최근에 출시된 인조이라는 게임! 다들 알고 계신가요?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에서 얼리액세스로 출시했는데요. (아직 정식 출시 X)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로 K-심즈라고 불리며 가상 세계 속에서 내가 만든 아바타로 수많은 캐릭터와 교류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 : 크래프톤

 

인조이에는 엔비디아가 2023년에 공개한 ACE 기술을 기반으로 한 CPC 기술(공동 플레이 캐릭터; Co-Playable Character)이 적용됐는데요. 이 기술을 활용해 유저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AI NPC가 구현되었답니다. 정말 신기하죠?

* CPC는 게임 특화 온디바이스 소형 언어 모델(SLM)을 탑재해 유저와 소통하면서 협력 플레이를 펼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짜거나 플레이 스타일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데까지 활용된다고 한다.

 

출처 : 크래프톤

 

CPC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가 스스로 진화한다는 점입니다. 전날의 경험을 기억해 다음 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유저 반응이나 다른 NPC와의 상호작용에 따라서도 반응이 계속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유저에게 박수나 응원을 보내거나 먼저 다가와 말을 거는 등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고 해요. 따라서 NPC에도 인격이 있다고 볼 수 있죠!

 

이런 재미있는 상호작용 덕분인지 인조이는 출시 일주일 만에 100만 장 넘게 팔렸답니다. 유저들한테는 몰입감도 훨씬 커지고 나만의 경험처럼 느껴지는 게 진짜 매력이라는 반응도 많았고요. 🕹️

 

 

출처 : 엔비디아

이에 대해 엔비디아NVIDIA ACE로 제작된 inZOI CPC에 대해 지금까지 본 어떤 것보다 더 반응적이고 현실적인 CPC라며 도시의 모든 ZOI는 삶의 목표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주변 환경과 이벤트에 반응하여 더 깊은 수준의 몰입과 복잡한 사회적 상황으로 이어진다고 반응했습니다.

 

출처 : 위메이드

미르의 전설과 애니팡으로 유명한 위메이드도 엔비디아와 협력해 AI 캐릭터를 개발했습니다. 위메이드 자회사인 위메이드넥스트는 현재 개발 중인 게임 미르 5의 보스 캐릭터인 아스테리온을 만들 때 엔비디아의 ACE 기술을 활용했다고 해요.

 

그리고 다른 게임 회사인 스마일게이트는 2020년에 인공지능 개발 전담 부서인 AI 센터를 설립하고 가상 인간과 게임 AI 기술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서울대학교 연구진과의 협업도 진행하며 대화형 AI를 개발하기 위한 데이터셋인 오펠라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 데이터 셋 : 컴퓨터에서 쓸 수 있도록 비슷한 데이터끼리 묶은 집합체

이렇게 많은 게임사가 AI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기술을 도입하면서 앞으로는 더 풍성하고 몰입감 넘치는 게임들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AI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지금보다 훨씬 더 흥미롭고 새로운 게임 콘텐츠도 많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출처

https://aiheroes.ai/community/42

https://byline.network/2025/01/10-427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3079984g

https://ekn.kr/view.php?key=20250521023368989

 

태그 - ACE기술 CPC기술 엔비디아 AI게임 인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