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정다영입니다.
여러분, AI가 만드는 광고를 상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AI가 광고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의 기분을 잊을 수가 없는데요,
과연 AI는 광고계에 어디까지 진출했을지 함께 보러가시죠!

최근 몇 년 사이 광고 제작에는 AI기술의 본격적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해외에 나가 광활한 광경을 비싼 카메라로 찍던 시대를 지나,
AI 하나로 빠르게 작업할 수 있게 된 세상이 도래한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한 여러 마케팅 활동들이 이루워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AI는 단순히 기계가 흉내내는 것이 아닌,
새로운 창작 도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AI와 광고 협업 사례
1. 🥤 코카콜라 – “Create Real Magic” 캠페인
코카콜라는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직접 코카콜라 제품을 디자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캠페인을 통해 선정된 작품은 뉴욕 타임스퀘어와 런던 피카딜레 서커스에 있는
코카콜라의 디지털 광고판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 캠페인을 통해 코카콜라는 단순한 마케팅 활동을 넘어 소비자와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의 혁신적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했습니다.
2. 📺 넷플릭스 – AI 결합한 애드테크 기반 맞춤형 광고
넷플릭스는 시청자의 시청 기록과 취향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자동으로 콘텐츠 추천 배너와 광고 문구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같은 작품이라도 사용자에 따라 전혀 다른 포스터가 보이는 이유이죠!
3. 🍔 맥도날드 x ChatGP
맥도날드는 최근 'A.I'm lovin' it' 캠페인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햄버거는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을 챗GPT에게 던졌습니다.
챗GPT는 맥도날드의 물음에 "여러가지 상징적인 햄버거가 존재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햄버거는 "맥도날드의 빅맥"이라는 답변을 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그대로 광고에 담았고,
빅맥에 들어가는 재료인 소고기 패티와 양상추, 치즈, 피클, 양파, 스페셜 소스, 참깨빵 등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광고 문구를 완성했습니다.
4. 🤖🇦🇺 호주 – 최초의 AI 생성 정치 광고
https://www.facebook.com/9NewsSydney/videos/liberal-party-launches-a-ai-ad/756209536656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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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자유당은 Midjourney, Runway, Sora 등 첨단 AI 생성 도구를 활용해
40초 분량의 정치 광고를 전면 AI로 제작하는 이례적인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광고는 음성, 영상, 이미지 등 모든 요소가 인공지능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는 호주 정치 역사상 최초의 시도로 기록됩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자유당은 기존 정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세대 유권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정당이라는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AI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AI 광고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반응도 정말 뜨거운데요,
아래는 코카콜라 AI광고에 따른 시청자 반응입니다.
https://youtu.be/4RSTupbfGog?si=zuoQ__BeL7nY9B21
’리얼 매직 AI로 제작’ 정말 영혼이 없어 보인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
“20년 안에 멸종될 동물과 누구도 감당할 수 없는 집을 보여주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회사가 엉성한 AI 생성 광고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 모든 것이 얼마나 부자연스러워 보이는지,,
정말 놀랍지만 이러한 거대 기업들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효율성"이
단지 저렴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이유로 이를 고집합니다.”
다음은 LG uplus의 자체 AI, '익시'가 만든 광고의 반응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wY-2-ioT9s
“AI가 대단하네요. 신비로우면서 기존 광고와 색다른 느낌 입니다. 항상 도전하는 엘지유플러스 화이팅입니다!”
“Al가 했다는게 믿기지 않아요~!! 속도감과 눈에 쏘~옥 들어오는 광고입니다”
“이게 AI로 제작한 영상이라니 정말 멋져요!!
무엇보다 도시를 달리는 표현력이 너무 신기하고 재밌어서 광고 볼때마다 어떻게 촬영한거지?
싶었는데 AI의 작품이라니, 앞으로 더 개성있고 더 감각적인 광고들이 나올거라 생각하니 너무너무 기대가 됩니다.
발빠르게 AI의 길을 성큼 걸어가는 LG유플러스 언제나 많은 이들에게 큰 관심과 사랑 가득 받길 응원합니다!”
이처럼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
AI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과 부정적인 피드백을 모두 볼 수 있었는데요.
때로는 AI의 활용이 득이 될 수도 있지만, 따뜻한 분위기가 필요한 광고에서는 아직
'기술력보다 신뢰와 감성' 이 더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광고업계의 변화: 크리에이티브는 사라지지 않는다
많은 광고 기업들은 AI를 통한 광고와 캠페인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내가 직접 만드는 능력’보다,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조율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이 더욱 필수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광고 댓글 반응을 통해 알 수 있듯이 AI광고는 아직 소비자들에게 100% 이해, 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광고는 사람의 마음을 공감하고 설득하는 도구로서,
어떻게 하면 AI를 통해 소비자 마음에 더욱 다가갈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은 AI광고와 캠페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출처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747
생성형 AI, 마케팅과 광고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일으키다 - 소비자평가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악, 비디오와 같은 원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까지 포함하며 다양한 정보에 대해 고도화된 알고리즘으로 콘텐
www.iconsumer.or.kr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http://www.brandbrief.co.kr)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45
맥도날드 vs 버거킹, AI 광고 경쟁… 챗GPT가 꼽은 최고의 햄버거는?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세계 1위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McDonald's)와 경쟁업체인 버거킹(Burger King)이 AI(인공지능) 광고 경쟁을 벌였다. AI 광고 경쟁에서 승리한 브랜드는 무엇일까?1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길거리에 .
www.brandbrief.co.kr
www.brandbrief.co.kr
https://www.youtube.com/watch?v=4RSTupbfGog
https://www.facebook.com/9NewsSydney/videos/liberal-party-launches-a-ai-ad/756209536656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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