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0220316 학번 장정아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SNS에서 맛집이라고 소개해서 가봤더니 생각보다 엄청 만족스럽지 않았던 경험이 있나요? 그런 경험이 있다면 바이럴 마케팅으로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여기서 바이럴 마케팅이란?
영단어 ‘Viral’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형에서 따온 것인데요, 바이러처럼 전파되고 전염되는 즉, 잠재적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이 퍼지거나 여론을 조장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전파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을 얘기해 보자면!
(1)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
기업이 직접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매체에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요 기업이 광고를 위해 생산한 콘텐츠가 아닌 직접 구매한 소비자가 생산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높은 신뢰도를 가집니다
소비자가 계속해서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2) 폭 넓게 분포되는 고객층
타겟을 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어요 기업이 생각하지도 못한 시장에서 잠재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입된 잠재고객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SNS에 공유하게 되면 그 잠재고객과 관련되거나 비슷한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넓고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은!
(1) 브랜드 평판 위험 가능성
바이럴 마케팅은 빠르게 확산되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해보고 불만족을 느겨 기업에 평판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어요 이 콘텐츠가 빠르게 퍼지면 기업에서도 대응하기 어려워 집니다
(2) 측정하기 어려운 데이터
데이터를 통해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마케팅과는 다르게 정량적인 데이터를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캠페인 종료 후에 결과를 보고 다음 마케팅은 어떠한 형태로 발전시켜야 할지 알 수 없어요 즉,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가진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 사례 : CJ 비비고 ‘대시보드 키친’
K푸드열풍을 이끈 CJ제일제당 비비고가 북미에서 입소문을 탔었는데요,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상 바이럴이 확산되며 북미는 물론 글로벌 소비자 공략에도 성공했습니다. 최근 CJ제일제당의 이색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데 비비고 '대시보드 키친'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관심을 끌며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시보드 키친은 자동차 운전석과 조수석에 설치하는 먹방용 장비이고 이를 SNS에 게시한 '대시보드 키친'(Dashboard Kitchen) 소개 콘텐츠는 업로드 일주일 만에 총 1000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았고 이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하여 미국 사우스다코다주 수폴스에 비비고 공장을 건설하게 되면서 기업의 규모가 확장되었습니다!
실패 사례 : 도미노 피자 ‘도미노 해피 트위터 페스티벌’
도미노 피자는 한 달 동안 트위터 팔로우 수에 따라 피자값을 최대 2만원까지 할인해주는 마케팅을 집행하였는데요, 하지만,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일부 이용자들은 쿠폰을 발급한 후 탈퇴, 그리고 다시 가입하는 행위를 하였고 무분별한 맞팔로잉으로 인해 일반적인 트위터 유저까지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잘못된 이벤트 설계로 인해 도미노 피자는 짧은 시간 동안 약 6천여 개의 쿠폰을 발급했으며 급히 이벤트를 종료했지만 도미노 피자는 막대한 금전적 피해를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SNS 선택
어떤 SNS를 통해서 확산을 시킬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SNS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SNS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조회수가 높은 걸 많이 보는지 좋아요가 많은 걸 보는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지 등 행동패턴을 미리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제품 키워드 선정
매체를 선택하였다면 그 매체에서 어떠한 키워드를 가지고 홍보를 할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키워드는 회사의 로고 만큼이나 그 제품에 대한 상징성이 가장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간결하고 독특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짝반짝'이나 '흔들흔들' 등 의태어를 활용하면 홍보 글을 읽는 소비자들을 집중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콘텐츠 제작
SNS를 통해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정보를 전파시키는 것이 요즘에는 가장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그래서 유행에 민감하면 민감할수록 좋은 거 같습니다 이미 기존에 있는 유행에 맞춰 제작을 할 것인지 새로운 선두주자로 트렌드를 제시할 것인지 정한 후에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소개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례를 더 알고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4327
https://www.ascentkorea.com/what-is-viral-marketing/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78479
https://brunch.co.kr/@catchup/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