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박윤아입니다!
여러분! 디토소비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디토소비란?
디토소비의 디토(Ditto)는 '마찬가지'라는 의미의 라틴어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의 제안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를 말합니다.
디토소비가 트렌드 되고 있는 사례
1 지그재그 AI 이미지 검색
지그재그에서 키워드가 아닌 사진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핀터레스트 등 이미지 기반 SNS를 통해
입고 있는 옷, 들고 있는 가방, 달려 있는 키링 등의
정보가 궁금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는 직잭렌즈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올 8월 직잭렌즈 이용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0% 증가했고, 같은 기간 직잭렌즈를 통해 추천된 상품 클릭률도 72%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을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스타일에 영감을 얻는
‘디토소비’를 추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연예인 손민수
이거 NCT 재현이 산 거래~
어머! 이거 라이즈 원빈이 샀대!!
진짜? 나도 사봐야지~
손민수는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등장인물 중 하나로
주인공을 동경해 주인공의 모든 것을 따라하는 인물인데요.
여기서 유래된 손민수의 뜻은
따라사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NCT의 멤버 재민이 추천한 '자존감 수업'의 판매량은
추천 이후 전월 대비 114% 증가했고,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추천한
‘내게 무해한 사람'은 157% 증가했습니다.
이것을 통해 특정 인물을 따라 제품을 소비하는
‘디토소비’ 경향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버가 하면 나도 한다
아직까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두바이초콜릿 다들 아시나요? 저도 한 번 밖에 못 먹어 봤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두바이의 디저트 브랜드 '픽스 디저트 쇼콜라티에'가
판매하는 두바이 초콜릿이 인기를 끌자
유튜버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초콜릿으로 불리며 리뷰하는 컨텐츠 혹은 두바이 초콜릿 재료를 구입해 집에서 직접 만드는 영상을 올리기도 하는 컨텐츠들이 순식간에 증가했는데요.
이와 같은 영상을 본 시청자들은
두바이 초콜릿을 구매 하고 싶어하거나
사고 싶은데 파는 곳이 없어서 고민이라는 등
나도 경험해 보고 싶다는 댓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콘텐츠의 제안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디토소비’ 경향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디토소비를 할 수 밖에 없을까?
디토소비의 원인
바로바로 카페인 중독이라는 사실!! 🫢
여기서 말하는 카페인은
커피나 탄산에 들어있는 카페인을 말하는 것이 아닌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의 약자로
SNS가 이런 소비 트렌드를 불러오는 것이었습니다.
결국은 SNS가 디토소비를 야기한다니...
정말 미디어만 줄여도 소비욕구가 떨어진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디토소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디토소비를 한 경험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레퍼런스(참고자료)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1613?sid=103
https://youtube.com/shorts/O-Xhm4Hpk1Q?si=OE_RIhym0kOPe8VG
http://www.thevaluenews.co.kr/m/view.php?idx=183663
https://n.news.naver.com/article/018/0005828288?sid=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