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4 화장품 소비 트렌드: 이젠 올리브영 말고 ㅇㅇ간다!

sunghyun341 2024. 10. 8. 23:55

 
안녕하세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2학번 구성현입니다.
 
 

여러분은 화장품 매장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올리브영 매장

 

대부분 올리브영을 떠올리실 겁니다..
 

올리브영이란?

올리브영은 국내 최초의 Health&Beauty 중심 드럭스토어 브랜드로
현재는 온라인 플랫폼까지 더해지면서  국내 최고의 H&B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다양하고 새로운 기획상품과 분기마다 진행하는 올영세일,최다 점포를 보유뷰티 로드샵 브랜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리브영을 향한 소비자의 불만 또한 적지 않습니다.

올리브영은 H&B 드럭스토어로서 오랜 시간 독점시장 형태를 유지하였습니다.
독점 유통  업체로 제품에 대해 타 사이트에 비해 높은 금액 책정하고 있습니다.
기획상품을 보면 언뜻 할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지만
관심 없는 굿즈상품을 끼워 팔거나 같은 상품을 묶어 과소비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영세일도 기간 한정이란 말에 당장 필요 없는 물건도 구매하게 됩니다.
 

 결국 올리브영은 높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과소비를 유발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구매처

이런 불만들이 쌓여 최근 소비자들은 점점 올리브영 대신 색다른 판매처에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직접 가는 드럭스토어 대신 온라인쇼핑을 더 선호하고 있다

쿠팡

 

 
쿠팡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이커머스 기업으로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배송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팬데믹으로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었으며,
팬데믹 때 온라인으로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뷰티 온라인 시장을 활발하게 만들었습니다.
 
 
 
 

쿠팡(왼)과 올리브영(오) 제품 가격 비교

 
쿠팡은 큰 할인율 또한 장점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같은 제품인데도 쿠팡이 더 저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화장품이 올리브영과 비교했을 때 특정상황, 특정 제품을 제외하면 쿠팡이 더 저렴합니다.
 
 

▷ 집에서 터치 한 번으로 빠르고 싸게 살 수 있는 쿠팡에서의 화장품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가격 가격 가격

다이소

 
다이소는 모든 제품이 1000원~5000원가성비 브랜드입니다.
중간유통 없이 제조업체와 직거래를 하여 가격을 줄일 수 있어 최저가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2030 세대의 관심을 한가득 받고 있습니다.
 
 
다이소의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뷰티제품군의 매출이 작년대비 약 217% 증가하였습니다.
신규 입점한 뷰티브랜드도 늘어나 재작년 대비 약 6배 증가하였습니다. 
이제는 뷰티분야로 올리브영을 위협할 수준까지 왔습니다
 
최근 급격한 성장을 이룬 만큼 원래 다이소는 뷰티분야로는 주목받지 못했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이소는 어떻게 뷰티계의 강자가 된 걸까요?
 
 

올리브영 VT리들샷(본품)과 다이소 VT리들샷

 
지난 같은 화장품이 올리브영에서는 3만원, 다이소에서는 3천원 즉, 약 10배 차이가 난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실제로 양의 차이는 있지만  동일한 양 대비 가격이 약 3배 차이"두 기업 간 제품 가격이 크다"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다이소 뷰티 코너에 관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원래 화장품 가격의 대다수는 화장품을 담는 용기값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다이소는 단단하고 예쁜 용기대신 비닐 포장 등 간단한 포장을 택하여 가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중간유통이 없고 용기값도 절약하여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다이소가 뷰티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패션플랫폼의 새로운 도약

무신사

 
무신사는 국내에서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패션 플랫폼이다. 
패션플랫폼이지만 뷰티분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신사 뷰티 페스타(팝업스토어) 글린트(뷰티)X데이즈데이즈(패션) 콜라보

 

무신사 뷰티페스타

올해 9월 성수에서 무신사의 뷰티 팝업뷰티페스타가 진행되었습니다.
 패션플랫폼답게 뷰티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의 콜라보라는 독특한 기획을 선보였습니다다.
매년 열리는 올리브영페스타와 정면으로 부딪힌 공격적인 마케팅입니다. 
 

무신사 뷰티제품 쿠폰

 
 
무신사에서는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마다 다양한 종류의 쿠폰을 제공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할인에 더해 꾸준히 지급되는 쿠폰덕에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뿐만 아니라 에이블리, 지그재그 같은 타 패션플랫폼도 뷰티 분야를 꾸준히 진출해 왔습니다.
 
올리브영에 비해 타 플랫폼들은 입점 브랜드가 적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올리브영이 뷰티브랜드들과 입점 계약을 할 때,
<타 플랫폼과 계약하면 안된다>는 독소조항을 넣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면 더 다양한 뷰티 브랜드를 타 플랫폼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패션플랫폼의 뷰티분야는 더 이상 단순 입점이 아니다. 입지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고객을 모은다.


 
 

세 기업(플랫폼) 모두 필요한 제품만올리브영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가지 화장품 관련 플랫폼을 알아봤습니다.
올리브영이 무조건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선택지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는 본인의 소비스타일을 파악하여 자신과 더 적합한 곳에서 구매하세요
 
감사합니다☺️
 

 
 
레퍼런스(참고자료)
https://corp.oliveyoung.com/ko 

 

OLIVE YOUNG | CJ올리브영

글로벌 뷰티&헬스 트렌드 리딩 기업

corp.oliveyoung.com

https://www.youtube.com/watch?v=xzUXt2u9kX4

https://view.asiae.co.kr/article/2024092716270939572

 

"화장품 하나에 3000원"…너도나도 다이소 '갓성비템' 벤치마킹 - 아시아경제

국내 유통업계가 잇따라 뷰티 제품 판매에 뛰어들고 있다. 화장품 판매전문점인 헬스앤뷰티(H&B) 스토어나 e커머스뿐 아니라 생활용품점과 편의점, C커머스(...

www.asiae.co.kr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32014411712877

 

발라보고 사는 화장품 옛말...빠른 배송·초저가에 엄지족 급증 - 머니투데이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화장품 거래 시장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옮겨붙었다. 모바일 거래에 거부감이 없는 1020세대를 중심으로 화장품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뷰티 시장을 선

news.mt.co.kr

무신사 뷰티 금토일 쿠폰 30% 화장품 저렴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무신사 뷰티 금토일 쿠폰 30% 화장품 저렴하게 사자

안녕하세요. 패션 크리에이터 이지입니다. 최근 9월 초에 있었던 올리브영 정기 대세일! 저는 항상 세일 기...

blog.naver.com

패션비즈 | 패션 플랫폼도 K-뷰티 전쟁 참전, ‘무신사 뷰티 페스타 인 성수’ 시작 (fashionbiz.co.kr)

 

패션 플랫폼도 K-뷰티 전쟁 참전, ‘무신사 뷰티 페스타 인 성수’ 시작

무신사(대표 조만호 박준모)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일대에서 대규모 뷰티 행사인 '무신사 뷰티 페스타 인(IN) 성수'를 열었다.

fashionbiz.co.kr

CJ올리브영 `독소조항`, 공정위 `독점적 지위 남용` 수천억원 과징금 부과될 수도 - 매일신문 (imaeil.com)

 

CJ올리브영 '독소조항', 공정위 '독점적 지위 남용' 수천억원 과징금 부과될 수도

...

www.i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