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rend

“이게 진짜 되네?” 밈 마케팅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 봤습니다

gksquf12 2025. 5. 13. 19:21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신승민입니다😄

 

여러분은 인터넷 상에서 유행하는 을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는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터득하고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_^

오늘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밈과 기업의 마케팅이 합쳐진 밈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밈 마케팅이란?

 

먼저 밈이라는 단어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제시된 용어로,

모방을 통해 구전처럼 전해지는 문화적 요소를 뜻합니다.

밈 마케팅은 ' (Meme)' '마케팅 (Market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뜻합니다.

 

 

2.    그렇다면 밈 마케팅은 왜 주목을 받고 있을까요?

 

밈 마케팅은 그 콘텐츠가 시의적절하고 재미가 보장된다면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재가공 및 확산되기 때문에 제품 홍보 효과의 제고와 함께, 소비자의 긍정적 구매 의도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기 이용에 익숙한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등장하며 밈(Meme)을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밈이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밈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해시태그 마케팅이나 챌린지 마케팅 등과 같이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밈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SNS상에서 유행하는 말들로 기업에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면

왠지 모를 친숙함이 들어 괜히 한 번 더 보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일같이 새로운 유행어와 밈이 만들어지는 만큼

해당 밈을 사용할 때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3.    밈 마케팅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 MZ세대와 같은 젊은 수요층은 이미 유행하고 있는 기존의 콘텐츠보다는 새로운 것에 호감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밈을 마케팅에 활용할 때는 유행을 재빨리 인지하고 새로운 밈이 등장하기 전에 마케팅을 신속하게 실행해야 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밈의 맥락도 이해해야 합니다. 해당 밈에 풍자나 조롱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마케팅의 방향성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유행만을 좇다가 브랜드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의성과 창의성을 갖춘 마케팅이라고 할지라도 고객들 간의 소통이 없다면 기업이 기대하는 마케팅 홍보 성과를 얻기 쉽지 않을 있습니다. 따라서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질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방식의 접근 필요합니다.

 

밈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사용해야한다는 사실

 

그럼 마지막으로 그동안 우리가 봐왔던 밈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4.    밈 마케팅의 사례

 

1)    버거킹의 사딸라

https://youtu.be/sCptN9888p0?si=KVlgKX-cb_mSJpYJ

 

 

 

어디선가 많이 본듯한 익숙한 광고이죠?!

 

🟩 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야인시대의 유행어 ‘4달라를 응용하여

자사의 버거 세트 가격이 5천 원이 채 되지 않음을 강조하는 버거킹의 광고입니다.

 

🟩 해당 광고는 대중의 흥미요소를 자극해 많은 이슈가 되었고, ‘2020 에피 어워드 코리아식품 부문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2)    NH농협은행의 '넙흐옙은행'

 

https://youtu.be/xtInEM7UGXM?si=Rbk5QkmNdrDuKNw2

 

🟩 ‘넘흐옙은행 예쁜 마음을 저축하는 가상의 은행으로,

농협은행이 너무 예쁘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SNS 밈을 활용하여

제작된 농협은행 광고입니다.

 

 🟩 은행의 이름을 사용하여 노래까지 나왔던 당시의 유행을 재빠르게 따라간 농협은행의 성공적인 마케팅이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3)    서브웨이의 안창 비프 컬렉션 미지의 테이스트

 

https://youtu.be/bOZsz5lYHSg?si=U8GDON7XF2nKlOB-

 

🟩 뮤지컬 배우 최재림이 모델이 되어 SNS 상에서 인기를 끌었던

뮤지컬 시카고 오페라 리타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광고입니다.

 

🟩 SNS에서 회자되는 영상을 패러디하여 눈길을 끌면서 재미를 더해 화제를 모았으며, 광고 영상이 업로드 이틀 만에 합산 60 조회수를 기록하여 관심을 받았습니다.

🟩 광고까지 맛있는 써브웨이”, “광고가 이렇게나 재미있다니 댓글에서도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있었습니다!

 

5.    마무리하며

이렇게 가지의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버거킹과 서브웨이처럼 밈을 만들어낸 당사자를 광고 모델로 쓴다면

보는 이들의 즐거움이 배가 되어 광고 효과를 높일 있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급변하는 미디어 세상 속에서 앞으로도 수많은 밈이 탄생할 것이고,

우리는 그때마다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콘텐츠들을 만나게 되겠죠?!

 

마케팅 시기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어떠한 아이디어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있을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 밈을 활용한 재미있는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있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양날의 검, '밈 마케팅' 제대로 사용하기 - 소비자평가

밈(Meme) 마케팅밈 마케팅은 \'밈(Meme)\'과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뜻한다. 밈이라는 단어 자체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유

www.iconsumer.or.kr

 

밈(Meme) 마케팅...젊은 수요층 자발적 홍보 효과 - 반론보도닷컴

반론보도닷컴은 박사/석사 과정의 객원 기자가 직접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분야의 연구(논문)를 요약ㆍ소개하는 코너를 통해 업무에 바쁜 홍보인과 마케터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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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브웨이 ‘안창비프 컬렉션’, 재치 있는 영상 ↑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디스커버리뉴스=정기환 기자] 신선하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는 써브웨이(Subway®)가 프리미엄 ‘안창비프 컬렉션’ 출시에 맞춰 공개한 광고영상이 화제다. 뮤지컬 배우 최재림이 모델로 SNS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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