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ing

이게 광고야, 콘텐츠야? 넷플릭스 OOH 사례 모음

gksquf12 2025. 5. 13. 19:05

 

 

 

 

안녕하세요미디어영상광고학과 21학번 오주희입니다🖐

 

길을 걷다 보면 한 번쯤은 시선이 멈추게 되는 광고들이 있어요.
정류장 벽면에 붙어 있는 포스터, 지하철역에 설치된 디지털 스크린, 도심 한복판에 떡하니 자리 잡은 대형 LED 화면까지.

이런 것들을 통틀어 옥외광고(OOH: Out-Of-Home)라고 합니다!

 

 

OOH?!

OOH 광고는 말 그대로 집 밖에서 보는 모든 광고를 뜻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광고, 유튜브 프리롤, 인스타그램 스폰서 게시물처럼 온라인 광고가 훨씬 익숙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의 옥외광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여전히 강한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광고에서는 원하는 타깃만 선정해 광고를 보여주고 전환율이 얼마나 높았는지도 알 수 있는데,

굳이 성과 추적도 어려운 오프라인에서 광고하는게 효과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러나 최근 이런 생각을 없애주는 제2 OOH광고가 나왔다는 사실!

바로 DOOH(Digital-Out-Of-Home)광고입니다!

DOOH 광고는 현대사회에서 디지털 마케팅이 떠오르면서 OOH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옥외광고를 뜻해요!

 

 

DOOH는 뉴스, 날씨 등의 정보 전달의 매체나 콘텐츠에 따라 미디어 예술작품이 되기도 해요.

사용자와 공급자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를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부르는데요!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또는 브랜드를 전달하는 간판 역할만이 아닌 시간과 장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미디어 매체와 소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개념의 역할도 합니다!

위 사진처럼, 최근 강남구 일대가 옥외광고물 자유 표시 구역으로 지정된 후, 높은 빌딩으로 이루어진 도시 공간을

미디어 아트 갤러리로의 변화를 주고 있어요!

따라서 DOOH광고는 공간이 갖는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변화를 줍니다!

 

그런데 DOOH보다는 OOH 광고에 진심인 브랜드가 있다는 사실!

바로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는 정지된 이미지와 메시지가 주는 힘에 집중하며,

각 나라의 감성과 문화를 반영한 맞춤형 옥외 광고를 선보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그 지역의 문화를 녹일 수 있는 건 옥외광고다.”라는 전략을 갖고 있기 때문이에요!

결국 넷플릭스는 옥외광고를 통해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닌, 감정 전달과 문화 공감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브랜드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선보인 대표적인 옥외광고 사례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일본ㅣ<명탐정 코난> 극장판 옥외광고

 

2025 4, 넷플릭스 일본 지사는 <코난 더 무비> 극장판 공개와 함께, 도쿄 시부야역에서 옥외광고 캠페인 이벤트를 펼쳤습니다.

 

 

애니메이션 속 탐정 사무소를 실제 건물 외벽에 그대로 재현한 이색적인 옥외광고입니다! 현실과 만난 2D세계의 모리 탐정 사무소는 <명탐정 코난> 팬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4 29일부터 5 5일까지 진행했다고 하네요!

 

이 캠페인의 핵심은,

작품 속 장소를 현실에 재현함으로써, 팬들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콘텐츠 간의 연결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넷플릭스 옥외광고의 대표 사례로 볼 수 있어요!

또한, 시부야라는 중심지를 이용한 대규모 설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하며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특히, 아날로그의 나라라고 불리는 일본의 특징을 잘 살린 OOH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영국ㅣ<기묘한 이야기> 옥외광고

 

22 5, 넷플릭스는 <기묘한 이야기> 시즌 4의 공개를 기념해 창의적인 옥외광고를 선보였는데요!

 

 

<기묘한 이야기>에 등장하는 뒤집힌 세계의 문서퍼보이피자를 만나볼 수 있던 OOH이벤트!

길거리 한복판에 뒤집힌 세계로 향하는 군열이 점차 커지더니,

어두운 통로가 생기고 그 통로를 통과하면 서퍼 보이 피자 매장으로 이어지게 되는 형식입니다.

매장 안에서는 데모고르곤 피자 같은 한정판 피자도 무료로 제공되었으며,

피자 배달 밴이 실제 런던 시내를 돌아다니며 서프라이즈로 피자를 나눠주기도 했죠!

이러한, 경험형 옥외광고는 작품 세계관을 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팬들의 경험과 참여를 유도했다는 점에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독특한 체험과 한정판 피자를 통해 자연스러운 SNS 확산 효과뿐만 아니라, 작품 속 요소를 현실에 구현함으로써

넷플릭스 브랜드와 콘텐츠 간의 연결성 강화까지!

 

 

한국ㅣ수능 시즌 옥외광고

 

한국 넷플릭스 또한, 수능 시즌에 맞춰 감동적인 옥외광고를 진행했었는데요!

해당 광고는 수험생 여러분 응원합니다! 인생의 다음 에피소드를 시작하세요.”라는 메시지로, 수험생들이 시험 후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순간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텍스트 기반의 UX를 활용해 해당 메시지를 읽으면 자연스럽게 넷플릭스라는 브랜드를 연상시킬 수 있고, 수험생들에게 정서적 공감까지 불러일으켰던 OOH광고였습니다!

 

 

태국ㅣ<지금 우리 학교는> 버스 옥외광고

 

태국 넷플릭스에서는 <지금 우리 학교는>공개를 맞아 신박하고 재밌는 옥외광고를 펼쳤는데요!

 

 

탈출하려는 학생들과 혈흔이 연출된 한 스쿨버스가 태국 방콕 시내를 순화하며 해당 드라마를 홍보하는 OOH광고를 보여줬습니다!

태국 특유의 감각적이고 임팩트 있는 OOH연출답게, 해당 광고를 본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충격과 동시에

드라마를 각인시킬 수 있었던 아주 매력적인 사례입니다!

또한, 단순 정보전달용의 옥외광고가 아닌 하나의 퍼포먼스 공간, 체험의 장소를 사람들에게 만들어주며 사람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심어주기도 합니다!

 

 

 

 

마무리하며

 

넷플릭스는 콘텐츠의 단순 홍보를 넘어, 광고 그자체를 경험으로 만드는 옥외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이처럼 옥외광고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주는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어진다는 것! 그게 바로 옥외광고의 매력 아닐까요?!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Stranger Things 4”: “Slice of the Upside Down” Activation Brings Demogorgon Pizza to South London

Ahead of “Stranger Things 4” premiering its 7-episode “Volume 1” this Friday (hey, that’s tomorrow!), Netflix has been going hard on promoting the return of the hit series. Here in the United States, you can currently “Mind Order” pizza from

bloody-disgusting.com

https://www.instagram.com/p/DJGy9A0TrPq/

https://www.instagram.com/ins.note/p/DCIaCYMTDpo/

태국 방콕에 등장한 스쿨버스에 좀비가… 무슨